항시 고민을 달고 살았습니다. 가장으로써, 항시 고용 불안과 급여 단절에 대한 걱정과 스트레스가 이만저만이 아니었는데요. 저의 경우, 수개월 전 직장인 투잡 창업 거리를 정한 후 현재 열심히 준비를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바로 블로그 작성이 바로 그것입니다. 아마도, 이 얘기를 듣고 의아해 하시는 분들이 더 많으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블로그로 어떻게 가정의 수입을 감당한다는 의미를 이해 못하실 것이라 생각하는데요. 저 또한 1년 전에는 이러한 생각을 갖고 있었습니다.
일단, 제가 생각하는 블로그 수입은 부업 수준의 수입을 기대하는 것이 아닙니다. 실질적인 가계 운영이 가능한 나름, 고수익을 바라고 있는 상황인데요. 즉, 투잡으로 끝나는 것이 아닌, 창업이 가능한 수준을 생각하고 있습니다.
오늘 이렇게 직장인 부업 창업으로 블로그를 생각하게 된 계기와 그 가능성에 대해서 짧은 저의 생각을 기술해보겠습니다. 이 글이 저와 같은 불안한 직장인 가장 분들에게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직장인 투잡 창업 수단으로 블로그
인터넷 검색란에 직장인이 할 수 있는 투잡 창업 수단을 찾다가, 이 글을 발견하셨을 것인데요. 사실상 서두에서 언급한 내용들에 대해 그리 신뢰를 보여주지 못할 것이라 생각하고 있습니다.
당연합니다. 저 또한 1년 전 과거에는 그리 생각을 했었습니다. 주변에 블로그로 수입을 버시는 분들을 보면, 체험단과 같은 먹거리, 놀거리 등이 전부라고 알고 계시는데요. 사실, 이것도 틀린 말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과거 1년 전부터 블로그 세계를 알다 보니, 투잡 성격의 부업이 아닌 창업 수단으로 블로그를 준비하시는 분들이 많으시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그것도 수입이 몇 백이 아닌 그 이상을 버시는 분들이 있다는 사실을 알고 많이 놀랬던 것도 사실입니다.
물론, 현재 저의 수준은 블로그 초급 수준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정확히 얘기하면, 터전을 만들기 위한 여러 개의 글을 쓰고 있는, 즉 밭에 씨를 뿌리고 있는 수준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다만, 이러한 가꿈의 끝이 블로그 창업이라는 것에는 변함이 없다는 것입니다.
네이버 블로그로 돈을 그렇게나
아마도 블로그로 창업을 꿈꾼다는 얘기를 들었다면, 누구나 네이버 블로그를 생각하시거나 떠올리실 거라 생각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의 검색 포털 시장 점유율은 네이버가 다수를 차지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네이버 블로그로 전업을 꿈꾸지 않습니다. 더 정확히 말씀드리면, 네이버 블로그를 포함한 다수의 블로그 툴을 이용해 무자본 창업을 꿈꾸는 것입니다. (사실 네이버 블로그는 수익적으로 추천하지 않습니다.)
그럼, 어떠한 블로그 툴이 있는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대략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접근 가능한 블로그 플랫폼은 아래와 같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 다음 티스토리
- 구글 블로그스팟 (블로거)
- 워드프레스
현재 저의 경우, 모든 블로그 툴에 글을 쓰고 있습니다. 빠른 창업을 위해서 수많은 글을 많이 작성해야 하나, 현실적인 투정으로 많은 글을 쓰고 있지는 못합니다. 현재의 글 작성 수준으로는 대략 3년 이상 지속적으로 여러 툴에 글을 작성해야 어느 정도 수익이 발생할 것 같습니다.
글 작성하는 능력
아마도 앞서 제가 작성한 글을 읽다 보면, 자기도 모르게 입으로 말이 튀어나왔을 수 있습니다. 바로 본인의 글 작성하는 능력을 토로하는 것이죠. 하지만, 제가 1년을 넘게 블로그 글을 작성해보니, 중요한 것은 끈기와 배움의 자세지, 글 작성하는 요령이 아니었습니다.
저와 같이 블로그 창업을 꿈꾸며 뛰어든 분도 있고, 제가 가르쳐 주거나 해서 블로그를 시작한 사람들이 수없이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현재 거의 다 포기를 한 상태입니다. 사실 블로그의 경우 포기만 하지 않으면 90%는 성공했다는 얘기를 많이 합니다.
그만큼, 장기적으로 글 쓰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저는 능력이라고 표기하지 않습니다. 끊기지 않을 자세만 있으면, 블로그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저 또한 아직 블로그 수익에 대한 여러 정보를 배우고 글을 작성하는 입문자의 위치입니다. 정확히는 블로그 수익에 대한 막연함이 사라지고, 구체적인 블로그 창업의 길을 위해 노력하는 입문자라고 하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무자본 투잡이 창업까지
직장인 신분에서 다른 투잡을 배우고, 수익을 실현하기 까지는 물리적으로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럼에도 아직 많은 이들이 직장인 투잡으로 시작해서 창업이 가능한 소재를 찾고 계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한 것 중 블로그의 경우 아마도 무자본으로 시작하고, 이후 창업까지도 가능한 유일무이한 소재가 아닐까 합니다. 단지, 글을 작성해야 한다는 마음 가짐과 글을 쓰는 시간을 만들면 가능한 일입니다.
물론, 단기간에 스킬 등을 습득하고 고정된 소득을 창출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만, 저는 앞선 1년 여의 시간으로 얻은 게 있습니다. 단기간에 취한 소득이나 스킬의 경우, 역시나 단기간에 그칠 뿐이라는 걸 압니다.
천천히 조금씩 글을 작성하고 블로그에 전념하다 보면, 어느샌가 투잡이 창업으로 이어지는 날이 올 것 이라는 걸 알기에, 오늘도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어떠세요? 무자본인데 수익이 들어오는 블로그 시작해보실 생각 없으시나요? 마냥 쉽게 돈 버는 걸 찾으신다면, 블로그는 아닌 것 같습니다. 블로그는 어렵게 돈을 벌기에, 그만큼 배움의 자세가 조금 필요합니다.
[관련글] 직장인 부업으로 시작한 블로그 후기
[관련글] 네이버 블로그 수익 1년차 현실이 이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