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 년 전에 비해 골프붐이 줄어드는 것과 달리, 제 주변에는 골프를 시작하시는 분들이 제법 많이 늘어나고 있습니다. 그러한 분들 중 가끔 저에게 골프 관련 질문을 여쭤볼 때가 있는데요. 그 중 가장 많은 질문이 골프 라운딩 비용 질문 이였습니다. 그래서, 해당 정보를 정리해봅니다.
골프 라운딩 비용 항목
골프 라운딩 시 지출되는 비용에는 총 4가지 항목이 있습니다.
- 그린피
- 캐디피
- 카트비
- 식음료대
그린피는 쉽게 얘기해 골프장 사용료를 의미합니다. 그린피의 경우, 골프장 마다 서로 다른 비용을 책정하고 있으며, 보통 그린피가 비싼 경우, 골퍼들이 선호하는 골프장이라는 인식이 강합니다.
캐디피란 경비 보조원인 캐디 사용료를 의미합니다. 그린피와 카트비를 데스크에서 결재하는 것과 달리, 캐디피의 경우 캐디에게 직접 지불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카트비는 골프백을 싫고 홀 간 이동을 도와주는 카트 사용료를 의미합니다. 최근에는 보다 고급스러운 리무진 카트를 사용하는 곳이 늘어감에 따라 비용이 상승하고 있답니다.
전반 9홀의 라운딩을 끝냈다면, 후반 게임 시작 전 남는 시간에 음료와 가벼운 식사를 하는 경우가 일반적입니다. 골프장 식음료대는 대체적으로 비싼 편에 속합니다.
골프 라운딩 비용
주중 기준 골프 라운딩 비용은 인당 평균 22만원의 비용이 들며, 주말일 경우 28만원 정도의 비용이 듭니다.
그린피

골프장 그린피의 경우 시간대 별 주중 및 주말에 따라 가격이 달리 적용됩니다.
예를 들어, 봄 가을 계절 1부 시간대인 오전 7시에서 9시 사이 티업을 하는 경우 11만원에서 최대 19만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 반면, 2부 시간대인 오전 9시 이후 시간대인 경우 최소 12만원에서 최대 25만원 정도의 골프 라운딩 비용이 책정이 됩니다.
앞서 언급한 비용은 주말인 경우에 한하기에, 주중 라운딩 시 비용은 대략 10~15%로 절감된 최저 9만원에서 최대 22만원 정도의 라운딩 비용이 책정됩니다.
대략, 정리를 해보면, 골프장 사용료인 그린피 비용은 최저 9만원에서 최대 25만원 정도의 비용이 산출되며, 주중 기준으로는 대략 인당 14만원에서 주말 기준 인당 20만원 정도의 비용이 지출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캐디피

최근 캐디피 비용은 과거 몇 년 전에 비해 대폭 인상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어, 코로나 이전 캐디피 비용은 평균 8~10만원 정도의 비용이 산출되었으나, 2025년 수도권 기준 평균 15만원에서 최대 17만원의 비용이 청구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전과 비교했을 시 대략 60%에 가까운 캐디피 비용의 인상이 있었습니다.
물론, 수도권을 제외한 지방의 경우 수도권과 비교해 저렴한 14만원의 캐디피를 청구하는 곳이 아직 많긴 합니다. 하지만, 수도권 캐디피 비용의 지속적인 인상에 따라, 지방 골프장 캐디피 비용 또한 지속적으로 상승될 예정입니다.
캐디피 비용으로 정리를 해보면, 인당 지불해야 할 캐디피 비용은 팀당 16만원 기준해서 인당 4만원 정도의 비용이 지출돈다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카트비

과거와 달리 골프장 카트의 고급화가 이루어져 최근에는 카트비가 많이 인상되었습니다. 소위 리무진 골프 카트가 코로나 이후 도입이 되기 시작하면서, 일반 카트 대비 대략 2배 이상의 카트비 비용이 지불되기 시작했는데요.
일반 카트비의 경우, 최하 8만원에서 최고 11만원 정도의 비용이 청구되나, 소위 리무진 골프 카트라고 불리우는 골프 카트를 이용할 경우, 평균 20만원 정도의 카트비를 지불해야 합니다.
즉, 골프장 일반 카트 이용 시 인당 평균 2만 5천원 정도의 카트비가 지불되는 것과 달리, 리무진 카트를 이용할 경우 인당 5만원의 비용이 지불된다고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식음료대

전반 9홀의 골프 라운딩이 끝났다면, 소위 그늘집이라고 불리우는 식당에서 음료와 식사를 하며 팀원들과 가벼운 담소를 나누게 됩니다. 다만, 이러한 식음료대 비용이 적잖이 비싸 골퍼들에게 많이 부담이 되고 있는데요.
대략 맥주의 경우 300CC 기준 7천원에서 9천원 정도의 비용이 지불되며, 안주 및 식사 용도로 주문하는 음식의 경우 평균 4만원 전후의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만약, 4인 기준 그늘집에서 맥주 1잔과 요리 식사 1개를 주문한다고 하면, 평균 7만원 정도가 지출되는 셈입니다.
인당으로 계산할 시에 대략 1만 5천원 정도의 비용이 지불되는 만큼, 이용 시간 대비 적지 않은 비용이 지출됨을 알 수 있습니다.
이상, 골프 라운딩 비용에 대해서 정리해봤습니다. 대략 골프 라운딩 1회 시 20만원 정도의 비용이 드는만큼, 적잖이 부담이 되는 것이 사실인데요. 비용을 줄이는 방법으로 노캐디 혹은 파3 골프장을 이용하는 방법이 있으니, 참고 바랍니다.
✔ 골프장 예약 어플 필수 5가지 추천 (ft. 후기)
✔ 골프웨어 싸게 파는 곳 3곳 추천 (ft. 짭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