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2년 넘게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제 경험을 바탕으로 구글 상위 노출 방법과 팁을 소개하고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구글 SEO에 맞는 글 작성은 필수이기에, 그 외에 제가 실제 경험한 블로그 구글 노출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개인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한 내용임을 참고 바랍니다.
아래에서 얘기하는 구글 상위 노출 방법은 흔히들 얘기하는 글을 작성하는 요령이 아닌, 다수의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다는 전제 하에서 구글 노출 위주의 블로그를 운영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구글 노출이 잘되는 블로그
결론부터 얘기하면, 다수의 블로그 중 유독 구글 노출이 되는 블로그를 집중적으로 키우라는 말씀을 드리고 싶네요. 즉, 티스토리의 경우 1개 계정에 최대 5개의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다면, 그 블로그에 글을 다 작성하고 있다는 전제 하에 구글 노출이 잘 되는 블로그를 중점적으로 운영하시라는 말씀을 드립니다.
사실, 이게 무슨 말이냐 하실 수 있지만, 현재 여러 플랫폼(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워드프레스)에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입장에서, 유독 구글이 선호하는 블로그가 발생한다는 사실입니다.
- 유사한 내용으로 같은 필체로 글을 작성해도 각기 다른 구글 상위 노출 결과가 나오는 블로그 가 있습니다.
좀 더 쉽게 저는 아래와 같이 운영하고 있습니다.
- 다수의 블로그에 글을 작성한다.
- 최소 20개 이상의 글을 지속적으로 써내려간다.
- 대략 6개월이 지난 시점에 구글 노출 순위를 확인한다.
사실, 다음 최적화를 위한 수익형 블로그가 아닌 연금형 블로그를 추구하고 있다면, 무엇보다 구글 노출이 우선 되어야 합니다. 저와 같이 연금형 블로그를 운영한다면, 구글 노출이 잘 되지 않는 블로그에 글을 써내려 가고 있지 않으시나요?
구글 상위 노출 잘되는 플랫폼
대표적인 3가지 블로그 플랫폼에 글을 작성해보니, 통계적으로 구글 노출이 상위에 랭크되는 블로그 플랫폼이 눈에 띕니다. 티스토리, 구글 블로거, 워드프레스 중 구글 노출 상위에 잘 되는 플랫폼은 워드프레스인 것 같습니다.
각 블로그 플랫폼에 복수의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저의 입장이기도 하지만, 같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고 있는 복수의 사람들이 이에 동의하고 있습니다.
물론, 무료 블로그 플랫폼인 티스토리나 구글 블로거로 많은 수익을 벌어 들이는 상위 랭커 블로거가 계시지만, 이러한 의미가 아닌 상대적인 결과에서 구글 상위 노출이 잘 된다는 플랫폼을 일컫는 말입니다.
이에 반해, 구글 상위 노출이 잘 되지 않는 플랫폼이 존재합니다. 색인 조차 엄청난 시간이 소요되는 플랫폼인데요. 바로 구글 블로거, 달리 표현할 때 블로그스팟이라고 합니다. 구글의 서비스인데 구글 노출 상위 랭커가 잘 되지 않는다니, 이해가 되지 않으시죠? 이에 대한 얘기는 아래의 글로 대신하겠습니다.
✔ 블로그스팟 추천 쉽지 않은 이유 (ft. 검색 어려움)
대략, 요약해보면 수익형 블로그를 시작한 지 얼마되지 않았다면, 그나마 접근이 쉬운 티스토리로 운영을 하시고, 어느 정도 익숙해지셨다고 하면, 워드프레스 플랫폼을 이용해 구글 상위 노출을 노렸으면 합니다.
키워드플래너 키워드 아이디어 참고
구글 노출 상위 랭커를 위한 키워드 검색량을 알고 싶을 때 주로 사용하게 되는 구글 애즈의 키워드 플래너는 아마도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하시는 분들은 다들 알고 계시리라 생각합니다. 주로 키워드 경쟁 부분을 많이 참고하시는데요. 경쟁 여부에 높음을 제외한 중간, 낮음을 많이 참고 하십니다.
하지만, 제 경험상 이러한 경쟁도도 중요하지만, 키워드 아이디어 탭에 제공된 키워드가 구글 상위 노출에 더 좋은 결과를 나오는 것 같네요.
물론, 키워드 아이디어 상에 월간 평균 검색량이 높고, 경쟁도도 낮음으로 표시된 키워드를 찾는 다면, 상위 노출의 결과가 좋게 나오는 것은 당연합니다.
또한, 경험상 월간 평균 검색량이 매우 높은 대략 1만 회 이상의 키워드는 잘 노출이 되지 않는 것을 확인했는데요. 대략 월간 평균 검색량이 1천회 정도 되는 것들을 노리는 것이 좋은 결과를 보였습니다.
- 연금형 블로그를 추구하는 입장에서 많은 글을 쓴다는 전제 하에 작은 조회 수가 다양하게 포진되어 있는 것이 안정적인 조회 수를 만들어 갑니다.
제목은 키워드부터 시작
물론, 구글은 네이버나 다음과 달리 단순히 키워드 반복으로 구글 상위 노출을 시키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글의 질을 따지는 것인데요. 하지만, 이러한 좋은 글을 쓰기 까지 아주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런 의미에서 제목을 키워드부터 시작하는 것이 상위 노출에 도움이 되었습니다.
예를 들면, ‘바나나 주스’라는 키워드를 이용해 글을 작성하신다고 하면, 제목을 아래와 같이 키워드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은 상위 노출을 이끌어 냈습니다.
- ‘바나나 주스 만드는 방법’
물론, ‘맛있는 바나나 주스 만드는 방법’ 또한 좋은 제목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글 제목 중간에 키워드를 녹이는 것보다 키워드로 시작한 제목들이 노출에 많은 도움이 된 것이 사실입니다.
물론, 키워드부터 시작하는 제목만 넣으면, 사람들의 클릭을 유도하지 못합니다. 제목에 키워드 나열 후 맺음말 작성 시 클릭을 유도하는 말미를 만드는 것이 좋습니다. 예를 들어 아래와 같이 작성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바나나 주스 달지 않게 만드는 방법’
이상,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 중인 입장에서 구글 상위 노출을 이끌어 내는 저만의 작성 팁을 알려 드렸습니다. 사실, 이러한 팁 보다 구글 SEO에 맞는 좋은 글을 쓰는 것이 바탕이 되어야 합니다.
이러한 바탕 위에 별 거 아닌 위 4가지 방법들이 더해질 때 저의 경우 구글에 상위 노출된 글이 많이 발생했음을 참고 바랍니다. 수익형 블로그 하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는 글들이 ‘블로그 카테고리’에 존재합니다. 참고 바랄께요!
✔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뭐가 좋을까? (ft. 구글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