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대략 2년 못되는 시점에 금 인레이 떨어짐으로 재부착한 경험이 있는데요. 얼마 전 주말에 엿을 먹다가 동일한 부위의 인레이 탈락이 발생했네요. 혹시나 해서 병원에 방문하였는데요. 재부착을 해주셨습니다. 하지만, 너무 어설프게 부착해주셔서, 다른 곳을 재 방문하여 완벽하게 부착하였네요.
인레이 떨어짐 원인
앞서 짧게 기술했지만, 동일한 부위에 인레이 탈락이 또 발생했네요. 앞선 탈락의 원인은 고구마 맛탕이었는데, 이번에는 호박엿 때문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건, 금 인레이 빠졌을때 경험이 있었던 탓일까 그리 놀래지 않고, 치과를 수배했네요.
이번 저의 인레이 떨어짐 원인과 같은 경우도 있지만, 찾아보니 비교적 아래와 같은 사유로 인레이 떨어짐이 자주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 치아 우식증에 의한 형태 변형 (이가 썩어서)
- 인레이 보철물의 형태 변화 (인레이 수명 만료)
- 인레이 접착력 약화
- 외부 압력 (엿)
혹시나, 이 글을 보시는 분의 경우 금 인레이 빠졌을때 해당 인레이 재부착 여부를 궁금해하실 것 같은데요. 제가 해보니 제일 중요한 것은 해당 치아의 상태입니다. 치아 우식증 및 보철물의 형태 변화에 의한 탈락이라면, 재부착이 힘들고, 치아나 인레이 보철물의 이상이 없다는 전제 하에서만 재부착이 가능할 듯 합니다.
인레이 재부착 병원마다 틀리다
사실 탈락한 인레이 상태가 괜찮다는 전제 하에 재부착은 그리 어렵지 않은 것 같습니다. 저 또한 2회의 경험이 있다 보니, 부착 시술 자체가 그리 어렵지 않음을 충분히 알고 있는데요. 문제는 해당 시술, 즉 인레이 재부착에 대해 병원마다 다른 입장을 경험했습니다.
- 소위, 인레이 재부착 보다 인레이를 새로 하는 것이 병원 입장에서는 훨씬 이윤이 남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최초 방문 치과
소위 견적 등을 담당하는 코디네이터가 있는 병원입니다. 원래 가던 치과가 주말이라 문을 닫아 방문하게 되었는데요. 해당 병원의 경우, 처음부터 새 인레이를 제작해서 부착하자는 얘기를 한 치과입니다.
- 탈락된 인레이의 경우 어떻게든 변형이 있기에 부착하기가 쉽지 않다는 말씀을 하시며, 대강 인레이를 씌어 보더니, 인레이가 뜬다며 인레이 재시술을 유도하네요.
- 일단 부착을 해달라는 저의 말에, 의사는 사라지고 치위생사가 접착제 도포와 인레이 재부착을 실시합니다.
- 치위생사가 시술하는 사이 중간중간 인레이 재시술에 대한 의지를 피력합니다.
- 최종 재부탁된 인레이가 맞지 않아 이를 물었을 때 반대측과 높이에서 차이가 발생했습니다.
- 높이가 맞지 않아 이에 대한 물음에, 재부착 인레이의 상태를 설명하며, 이 정도가 최선이라고 하네요.
두 번째 방문 치과
해당 치과는 과거 처음 금 인레이 빠졌을때 재부착을 했던 병원인데요. 앞서 최초 방문 치과에서 부착한 금 인레이 마감 상태가 별로 좋지 않아, 재방문하게 되었습니다. (인레이 재시술을 하더라도 해당 병원에서 할 예정이였습니다.)
- 제가 입을 다무는데 불편함이 없냐고 먼저 물어보시네요.
- 현재, 이를 다물 때 높이가 맞지 않아 불편하다고 하니, 일단 이에 대한 처치를 바로 시행합니다.
- 계속해서 치아를 다물고, 먹지를 넣고 높이를 맞추는 등의 작업을 하며, 입을 다무는데 불편하지 않게 계속해서 조정을 합니다.
- 최종 높이와 마무리를 한 후, 얘기를 하시네요. 금 인레이 떨어짐이 다시 발생하면, 그때가서 재시술을 고려해보고자 합니다.
- 마지막 인레이 광택까지 해주시는 것으로 치료가 끝이 났습니다.
어떠신가요? 두 치과의 차이가 극명하게 갈리죠. 한쪽은 소위 돈 밝히는 치과의 입장이고, 한 곳은 손님과 신뢰성을 쌓는 것이 먼저인 치과입니다.
만약, 저처럼 상태가 온전한 편에 속하여, 재부착을 원해도 해당 방문했던 치과가 해주지 않거나, 치료 마감을 불성실하게 하는 치과라면, 그 치과는 이제 가지 않으시는 게 맞을 것 같습니다. 대강 부착한 후 불편함에 재시술을 요구하는 상태를 만드는 치과는 방문하지 않으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인레이 떨어짐 재부착 비용
인레이 떨어짐에 대한 재부착 비용은 보험 처리가 되기에 큰 비용의 지출이 없습니다. 이는 환자 입장에서는 좋지만, 병원 입장에서는 큰 수익을 가져다 주지 않기에 선호하지 않는 듯 합니다.
위 영수증은 이번 인레이 탈락 부착에 대해 지불한 저의 비용 영수증입니다.
‘바른’으로 시작하는 치과는 최초 치료를 받았던 치과이며, 상쾌한치과의 경우 인레이 재부착 시술을 성심성의껏 해준 병원인데요. 인레이 탈락에 대한 재부착 비용은 “바른”치과에서 지불한 7800원이 비용으로 청구되었으며, 인레이 재부착 수정에 대하여 지불한 5700원이 상쾌한 치과에서 지불한 금액입니다.
앞서 2년 전에 상쾌한치과에서 인레이 재부착에 대한 비용으로도 대략 7~8천원 정도의 비용을 지불했던 것으로 기억하기에, 대략 해당 비용이 인레이 탈락에 대한 재부착 비용으로 알고 계시면 되겠습니다.
이상, 금 인레이 떨어짐에 대해서 재부착한 저의 후기를 마치고자 합니다. 제 글을 참고하시어, 혹시나 자주 찾는 병원에서 어떻게 대처하는 지를 살펴보시는 것도, 해당 치과에 대해 평가가 될 듯 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