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보시는 글은 노트북 해외직구로 구매한 제품을 이용해 작성한 글입니다. 현재는 매우 만족해서 사용하고 있는 상황인데요. 처음 접해본 노트북 직구 절차는 그리 어렵지 않았지만, 구입 후 수령한 노트북에서 발생한 몇 가지 문제의 경우, 이러한 IT 기기를 잘 다루지 않은 분들에게는 매우 난처하게 느껴질 수 있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그러한 문제점과 제가 해결한 방법을 기술해보겠습니다.
직구 노트북 한글 키보드 미인쇄
직구로 구매한 노트북의 자판에는 우리나라 키보드에 있는 한글 자모음이 인쇄가 되어 있지 않습니다. 주로 영문 표기만 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그 외 기능키 또한 인쇄가 되어 있지 않는 경우가 흔합니다.
문제점
노트북 직구 시 제일 처음 수령 후 첫 인상은 키보드에 한글이 인쇄되어 있지 않다는 점입니다. 물론, 자판을 자주 이용한 분이라면, 이것이 아무런 장애가 되지 않을텐데요. 하지만, 모든 분이 그렇지 않죠. 특히, 자녀들에게 선물하는 노트북이였다면 더욱 문제가 됩니다.
- 저 같은 경우는 제가 사용할 노트북이여서 괜찮았지만, 제 직구 노트북을 본 제 딸은 한글 키보드 인쇄가 되어 있지 않은 걸 보고 기겁을 하더군요. 사실상, 스마트폰 자판은 그리 잘 치면서, 요즘 청소년들은 키보드 자판을 잘 치지 못하는 것이 사실입니다.
해결 방법
굳이 한글을 인쇄해야 한다면, 3만원의 비용으로 깔끔한 마감을 보이는 레이저 인쇄를 추천합니다.
- 한글 자판 스티커 부착
노트북 직구 구매 시 가장 많이 이용하는 방법이, 한글 자판 스티커를 구매 후 노트북에 부착하는 방법입니다. 적게는 3천원이면 해결 가능한 방법인데요. 나름 스티커 품질이 좋아졌다고는 하지만, 이질감과 더불어 시간이 지나가면 벗겨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 레이저 인쇄
제가 찾은 방법인데요. 영문 키보드 위에 레이저로 인쇄를 하는 겁니다. 자판에 직접 레이저로 인쇄를 하는 것이기에, 실제 순정 키보드와 같은 느낌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비용이 최소 3만원정도 소요된다는 것인데요. 인쇄 품질을 보시면, 후회하지 않으실 정도입니다. 제품을 택배로 보내고 다시 받아야한다는 단점은 있습니다.
노트북 해외직구 제품 AS 여부
메이커, 즉 제조사별로 AS를 받을 수 있는 월드워렌티 기준이 다릅니다. 다만, 국내 AS를 받기가 쉽지 않은 것이 현실입니다. 만약, 본인이 AS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면, 아래의 해결방법 중 한 가지를 선택해서 구입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주요 제조사별 AS 정책
주로 구매하게 되는 노트북 제조사 AS 정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 HP – 국내 출시된 모델이면 무상수리 가능 (단, 영수증 필요)
- 델 – NBD 또는 프리미엄서포트 보증 대상이면 국내 수리 가능
- 레노버 – 무상수리 불가
- LG – 해외 구입 제품 무상수리 불가
- 삼성 – 리퍼 제품이 아닌 경우 모든 노트북이 월드워런티 대상 (단, 영수증 필요)
해결방법
기본적으로 노트북은 AS를 할만한 사항들이 별로 없습니다. 다만, 컴퓨터 초보분들의 경우, 사소한 오류 등도 노트북의 이상으로 받아들이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 외 AS가 걱정되시는 분들의 경우, 삼성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 노트북 구매 후 주로 이상을 인지하는 경우, 소프트웨어의 문제일 가능성이 많은데요. 이러한 경우, 중요 데이터를 백업 후 “윈도우 초기화”으로 거의 복구가 됩니다.
- 그 외 하드웨어의 문제라면, 사실상 삼성 제품이 아닌 경우 수리를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특히나, 해외 제조사 모델의 경우, 더더욱 받기 쉽지 않은데요. 이러한 점을 생각하여, 비교적 고가의 노트북 직구 제품을 구매하실 예정이시라면, 삼성 제품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직구 노트북 한글 설정 문제
어쩌면 가장 걱정하시는 부분이 될 듯 합니다. 바로 언어의 문제입니다. 구매한 제품의 국가 언어로 윈도우 등의 운영체제가 설정되어 있는 부분입니다.
문제점
마이크로소프트의 정품 윈도우가 설치된 제품을 직구로 구매한 경우, 해당 국가의 언어로 윈도우가 설치되어 있게 됩니다. 메뉴 및 설명 등이 해당 국가의 언어로 설정되어 있는 것과 더불어, 특정 웹사이트 방문 시에는 폰트 호환 등의 문제로 오류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해결방법
직구 노트북의 운영체제가 윈도우라면, 한글 설정 문제로 걱정하실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윈도우8 버전 이후 다중 언어를 기본으로 지원하기 때문인데요. 쉽게 얘기해, 윈도우 제어판에서 언어를 한국어로 설정하시면, 윈도우 운영체제의 모든 언어가 한글로 보여지게 됩니다.
- 윈도우/제어판/언어/언어추가/한국어 팩 설치(우선 순위 최상단)
위와 같은 방법으로 윈도우 상의 모든 언어가 한국어로 바뀌게 되지만, 몇몇 웹 사이트에서 한글이 깨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국가의 위치를 한국으로 설정하여야 합니다.
- 윈도우/제어판/국가또는지역/위치/한국으로 설정
이상, 노트북 직구 시 우려되는 문제점과 해결방법에 대해서 기술해드렸습니다. 막상 알게 되면, 별일이 아닌 것 같지만, 나름 고가의 제품인 만큼 여러가지가 걱정되실텐데요. 이제 걱정하지 마시고, 구매하시면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