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돈벌이로 전업, 아니 노후를 생각하는 사람입니다. 물론, 이 세계를 알게 된 지는 대략 2년이 채 안되는 것 같습니다. 다만, 짧으면 짧고 길면 긴 해당 기간 동안 블로그가 돈벌이가 된다는 경험을 어느 정도 쌓은 것 같아 무모하게도 이 길을 가고 있는데요. 혹시나, 저와 같은 생각을 가지고 계신 분이 있을 것 같아, 저의 얘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블로그 돈벌이 현재 상황
현금성 수익 기준하여 현재 블로그 돈벌이 금액은 대략 월 10~15만원 정도 되는 것 같습니다. 해당 금액은 네이버 블로그, 구글 애드센스를 총 포함한 금액으로써, 사실상 돈벌이라고 하기에는 부끄러운 수준인데요. 그래도 해당 사실을 언급하는 이유는 현재 수익형 블로그 과정 중에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돈벌이는 딱 잘라 2가지 방식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 주로 구글 검색 유입을 목표로 다수의 글을 작성하여 점진적으로 수익을 확대하는 방식
- 적절한 포스팅을 가지고 외부 유입 또는 실시간 이슈를 소재 삼아 단기간에 수익을 극대화하는 방식
이 중 저는 현재 검색 유입을 목표로 다수의 글을 작성하는 과정에 있는 상태인데요. 최대한 글을 많이 작성해서 나름 안정적인 수익을 갖기 원하는 상태입니다.
그런 과정 중에 있기 때문에 글만 열심히 쓰는 단계입니다. 물론 구글 노출을 목표로 하고 있기에, 검색 유입이 상당히 더딥니다. 손쉽게 구글 노출이 되는 방법이 있으면 좋겠지만, 그러한 방법이 없기 때문에 최대한 구글 SEO 맞춰서 다수의 글을 작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대략, 최소 3년에서 많게는 최대 5년 정도를 바라보며 글을 쓰고 있는 상태인데요. 대략 포스팅 수가 1000개가 되는 블로그 5개 정도를 목표로 해서 글을 열심히 작성 중에 있습니다.
- 다만, 저의 글 속도를 감안하면 위 목표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대 5개 정도의 블로그 계정은 유지하도록 할 예정입니다.
정말 블로그 돈벌이 될까? (ft. 의구심)
맞습니다! 만약 수익형 블로그를 조금 해보지 않은 사람의 경우, 과연 블로그로 돈벌이가 될까?라는 의구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특히, 앞에서 제가 언급한 내용을 보면, 너무 막무가내로 글을 쓰고 있는 건 아닐까 라는 걱정이 드실 수 있는데요. 사실, 저는 나름 블로그 돈벌이에 대한 맛?을 조금 봤답니다.
나름 맛을 볼 때 이용한 블로그는 최적화 티스토리 블로그를 이용한 이슈 블로그였는데요. 이때는 글을 잘 작성하여, 나름 1백만원은 쉽게 벌었던 것 같습니다. 말 그대로 맛을 보기에는 나름 큰 돈이라고 할 수 있는 돈을 몇 개월 잘 벌어봤습니다.
- 이러한 실시간 이슈로 더 큰 돈을 버는 분들 입장에서는 아주 작은 소액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이슈를 잡는 블로그는 제 성격상 맞지 않더군요. 수많은 블로그를 다시금 생성해야 하고, 최적화 블로그를 양산, 저품질 반복하는 등 직장 생활을 하는 저에게는 맞지 않는 옷 같았습니다. 그래서, 접을 수 밖에 없었네요.
물론, 당장의 수입은 없어지지만, 블로그가 돈벌이가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럴까요? 다수의 사람들이 수익형 블로그를 하다 지쳐서 포기하게 되지만, 현재 저는 묵묵히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언젠가는 안정적인 돈벌이로 바뀔 날을 꿈꾸면서 말이죠.
혹시, 이 글을 읽으시는 분의 경우 어느 정도 수익을 실현해보셨는지 여쭤보고 싶네요. 만약, 있다면 저의 길과 유사한 방법을 선택해서 블로그 돈벌이를 기대하시면 되겠지만, 만약 그 반대인 수익 실현 경험이 없다면, 소위 구글 노출을 통한 수익 실현을 달성하기까지 정말 엄청난 인내의 시간이 필요할 겁니다.
블로그 돈벌이 전업 준비 상황
현재 제가 글을 작성하고 있는 블로그 플랫폼은 블로그스팟, 티스토리, 워드프레스 입니다. 물론, 네이버 블로그 포스팅을 아주 적게 나마 하고 있지만, 이는 추후 홍보나 체험단용으로 작성하는 것이기에 돈벌이하고는 무관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드센스를 이용할 수 있는 3가지 플랫폼을 다 이용해서 글을 쓰고 있다 보니, 나름 각 플랫폼에 대한 장단점이 눈에 보이긴 합니다. 어느 플랫폼이 다루기가 편하다 이런 것보다, 나름 구글 노출에 있어 장점이 보이는 플랫폼이 눈에 띄네요.
어찌됐든, 이렇게 여러 플랫폼으로 블로그를 작성하고 있는 이유는 추후 몇 년이 지나 전업이 되었을 시 수익을 분산하기 위함입니다. 물론, 계정 또한 어느 정도 분리가 되어야 하는 것은 당연하구요. 나름 연금형 블로그 수익을 위해서 수입의 다변화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최소 1계정에 다른 두 플랫폼인 블로그가 2개 정도씩 연결되어 있는 형태를 취하고 있는데요. 이후 안정적인 수입이 생길 때가 온다면, 차츰 연결 블로그를 조심히 늘릴 예정입니다.
이러한 준비가 어쩌면 막막한 결과에 비해 너무하다는 생각이 드실 수 있는데요. 어찌 되었든, 블로그 전업을 마음 먹었기에 지금은 열심히 글만 쓰고 있는 상태입니다. 말 그대로 전업 준비 상황이라는 것이 맞겠네요.
앞에서 한번 언급했는데요. 최소 3년에서 최대 5년 정도 기간 동안 글을 쓸 예정입니다. 이러한 기간 동안 지금의 글 양을 유지한다면, 제 판단에 직업으로써의 블로거가 될 듯 한데요. 최종 판단은 수익이 전업 전향에 대한 중요한 기준이 될 듯 합니다.
이상, 블로그 돈벌이로 직업을 준비하고 있는 저의 얘기를 짤막하게 언급해봤는데요. 사실, 글 쓰는 것이 쉽지 않네요. 대략 2년 가까이 글을 쓰고 있지만, 아직 글을 시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다만, 이러한 준비가 왠지 미래의 나를 다른 곳으로 이끌 것 같아, 조금이나마 기대를 가지면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