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직장인 신분으로 블로그를 부업으로 하고 계시나요? 또는 부업으로 할 예정이신가요? 그렇다면, 많은 수입을 받고 있는 머지 않은 멋진 미래의 모습만 생각하고 계실텐데요. 이런 것도 중요하지만, 블로그 애드센스 세금 신고 또한 잊어서는 안됩니다.
저 또한 직장인 신분으로 이번에 처음으로 블로그 애드센스 세금 신고, 정확히는 종합소득세 신고 절차를 마무리했는데요. 앞으로 블로그를 장기적으로 하실 저 같은, 직장인 애드센스 세금 신고 내용이 중요한 만큼, 오늘 이에 대한 얘기를 언급해봅니다.
블로그 애드센스 세금 내야해?
혹시나, 줄곧 직장에서 받는 급여로만 생활해왔다면, 사실상 오늘 제가 얘기하는 세금 관련 얘기가 매우 낯설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기껏 세금이라고 해봤자, 연말 정산이라는 소득 공제 절차만 밟아보셨기 때문인데요.
사실, 이러한 근로 소득 외의 모든 소득은 세금 신고를 진행해야 합니다. 모든 소득이라 함은 부업 소득인 블로그 소득이라도 동일합니다. 물론, 블로그 수익이 몇 만원, 몇 십 만원 밖에 되지 않기에 지금 현재 해당 정보에 대해 절실하지 않으실 듯 한데요.
하지만, 언제까지나 지금의 블로그 소득을 받으실 것이라 생각지 않습니다. 후에는 대략 수 백만원에서 수 천만원의 블로그 수익을 기대하며, 글을 쓰고 있다고 생각하는데요. 이제 세금 납부에 대한 정보를 어느 정도 이해하시고 준비하시는 것이 필요합니다.
그럼, 블로그 수익에 대한 세금 신고 및 납부는 어떠한 항목이 있을까요? 크게는 부가세와 종합소득세가 있습니다. 부가세의 경우, 모든 소비되는 항목에 대해 10%를 부가하는 세금으로써, 사업자가 없거나, 있어도 소득이 크지 않을 경우 납부 없이 세금 신고 의무만 지키면 되기에 그렇게 부담되지 않습니다. (물론 블로그 수익이 커지면, 일반사업자로 전환하여야 합니다)
챙겨야 할 항목은 바로 종합소득세 신고입니다. 해당 종합소득세는 쉽게 얘기해 본인이 한 해 동안 벌어 들인 소득에 맞춰 세금 납부를 하는 것으로, 본인의 소득 정도에 따라 납부의 규모가 증가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요약을 해보면, 현재 또는 작년 한 해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이 발생했다면 세금 신고 및 납부의 의무를 갖게 되며, 그 항목은 부가세와 종합소득세가 발생한다는 사실만 기억해주시면 되겠습니다.
직장인 애드센스 세금 신고 시 항목은?
일단, 현재 직장인으로써 수입을 받고 있다면 이는 근로소득으로 집계가 되고 있습니다. 그럼, 직장인 애드센스 세금 신고 항목은 어떠한 소득으로 잡힐까요? 결론은 기타소득으로 분류됩니다.
그럼 5월 종합소득세 신고 및 납부 절차 진행 시 기타 소득만 신고를 하면 되는 것일까요? 정답은 앞서 년 초에 신고한 근로소득 정보와 작년 한해 벌어 들인 애드센스 수입, 즉 기타소득 부분을 합계하여 5월에 종합소득세 합산 신고를 하게 됩니다.
대략 이해를 해보면, 아래와 같은 절차가 진행된다고 보시면 됩니다.
- 년 초 근로소득에 대한 연말정산 진행하여 소득에 대한 세금 환급 및 추가 납부
-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시 근로소득에 기타소득을 추가하여 세금 추가 납부 및 환급
어느 정도 이해가 되시나요? 기준은 동일합니다. 작년 한 해 벌어들인 소득에 대한 세금을 납부하는 것인데요. 연말정산으로 대표되는 근로소득이 먼저 신고 된 후, 이후 그 외 소득에 대한 합산 신고를 하여, 최종적으로 소득 부분에 대한 신고를 마무리하는 것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물론, 이러한 종합소득세 신고 시 근로 소득 외에도 임대 소득, 연금 소득이 있다면 합산하여 계산되며, 기타 소득의 경우 애드센스 소득 외에도 일시적인 소득(계약직, 프리랜서 등) 이 발생했다면, 추가하여 계산하여야 합니다.
블로그 애드센스 세금 신고 어떻게?
앞서 제가 기술한 내용을 읽다 보면, 세금 신고에 대한 막연한 걱정 혹은 두려움이 생기실까봐 걱정되네요. 일단, 가장 기본적인 세금 신고는 국세청의 홈택스를 이용하여 직접 신고하시거나, 또는 세무 사무소에 의뢰하여 위탁 신고하는 방법을 택해야 합니다.
이 2가지 방법의 경우, 각각 장단점이 있습니다.
- 국세청 홈택스 장단점 : 별도의 위탁 비용이 들지 않으나, 누락 및 공제 부분에 대한 처리가 미흡할 수 있다.
- 세무 사무소 의뢰 장단점 : 일단 세금 신고에 대한 모든 절차를 위임하기에 복잡한 세무 관련 절차를 직접 하지 않아도 되는 점은 좋으나, 최소 10~15만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아마, 이 글을 보시는 분의 경우, 작년 한해 벌어 들인 애드센스 수익에 따라, 선택지가 달라질 것으로 생각되네요. 수익이 어느 정도 발생한 분이라면, 최소 수 십 만원의 비용이 아깝지 않기에 세무 사무소 등에 위탁을 할 것이고, 수익이 크지 않은 분의 경우, 절차 등을 직접 챙겨야 하는 것이 두렵지만, 국세청 홈택스를 통하여 직접 신고해야 합니다.
어떠신가요? 블로그 애드센스 수익도 크지 않은 것도 짜증이 나는데, 적게 벌었다고 세금도 직접 일일이 신고해야 하는 것이 억울하신 가요? 저 또한 블로그 수익이 아직 그렇게 크지 않아서 직접 신고해야 했지만, 간편한 어플을 알게 되어, 적은 비용(33,000원)으로 처리를 위임했습니다.
관련 어플은 바로 SSEM 어플인데요. 해당 어플과 저는 아무런 연관 관계가 없음을 밝혀드리며, 해당 어플을 추천하는 이유는 블로그 애드센스 세금 신고 절차로 스트레스를 받고 있던 제가, 해당 어플로 대략 10분도 안되어서 종합소득세 신고를 마치게 되어, 직접 경험해보고 추천하게 되었답니다.
이상, 블로그 애드센스 세금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몇 가지만 기억하시면 되겠습니다. 그 첫 번째는 애드센스 수익은 세금 신고 해야 하며, 두 번째는 부가세,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여야 한다는 것이고, 마지막은 제 경험을 빌어 조금의 비용이 들지만, SSEM 어플을 이용하여 신고하는 것이 좋다라는 사실입니다.
[같이 많이 보는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