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식기세척기 구매를 주저하게 만드는 식기세척기 단점 사항들이 조금 잘못 알려점 점이 있는 것 같아 바로잡기 위해서 작성하는 글입니다. 저 또한 이러한 식기세척기 불편한 점이 우려되어 구매를 최근에 들어서야 하게 되었는데요. 사용해보니 이제 식기세척기가 없으면 안 될 정도로 소중한 기기가 되었습니다. 장점이 너무 많아 단점이 보이지도 않습니다.
알려진 식기세척기 단점
많은 정보와 글에서 언급하는 식기세척기를 사지 말야하 하는 단점 사항들은 대체로 아래와 같습니다.
- 잘 씻기지 않는다
- 물을 많이 사용해서 수도 요금이 증가한다
- 세척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려 전기세가 많이 든다
- 애벌 세척을 한 후 사용해야 한다
- 전용세제를 사용해야 한다
- 쉰 냄새가 난다
하지만, 장단하건데 이러한 식기세척기 단점들은 모두 다 잘못된 사실이라고 생각하셔도 됩니다. 아래에서 다루겠지만, 이러한 점 때문에 구매를 주저한다면, 지금 당장 생각을 바꿔서 구매 하시기를 추천 드립니다.
물론, 완벽한 사람이 없듯이 종종 구매하시는 모델에 따라 그 정도에는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 출시된 식기세척기의 경우 최대한 한국인의 식생활에 맞게 여러 식기들의 세척에 대해서 고민하고 출시되었기에, 왠만한 사항들은 문제가 되지 않을 정도입니다.
식기세척기 단점 틀린 이유 6가지
아래 식기세척기 단점 틀린 이유 6가지는 비스포크 식기세척기를 1년간 사용해 본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작성되었습니다.
잘 씻기지 않는다
결론적으로, 어설픈 사람들이 씻은 것보다 더 깨끗이 잘 씻깁니다. 특히, 마른 밥풀이나 고추가루와 같은 양념들이 잘 씻기지 않는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최근의 식기세척기는 강력한 고온의 스팀을 이용해서 초반에 식기에 붙은 음식물들을 불린 후 세척을 하기 때문에 매우 청결하게 씻깁니다.
특히 밥그릇과 같은 좁고 깊은 식기들의 세척에 걱정이 많으실텐데요. 저 또한 이러한 식기들의 세척력에 의문점이 많았는데요. 전혀 걱정하실 필요가 없습니다. 사실, 밥풀이나 양념이 묻어서 재 세척한 경우가 손에 꼽습니다.
물을 많이 사용한다
이 말도 완전히 틀린 말입니다. 식기세척기 안에서 물이 쏘는 소리가 계속 들려서 그렇게 생각하시는 것 같은데, 결론적으로 사람이 설겆이 할 때 보다 대략 4분의 1에서 5분의 1정도를 사용한 물을 사용해서 세척합니다.
- 사람 설겆이 시 물 사용량 – 평균 80L, 최대 100L
- 식기세척기 사용 시 물 사용량 – 20L 전 후
즉, 최소한의 물을 이용해서 최대한 깨끗이 세척하는 것이 식기세척기입니다. 과거 스팀 기술이 없을 때 물을 지속적으로 사용한 것을 두고 이러한 잘못된 정보가 유포된 것이 아닐까 합니다.
전기세가 많이 든다
12리터 식기세척기의 경우 절약 모드에서는 대략 50분 정도, 강력 모드에서는 1시간 50분 정도의 가동 시간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이유로 식기세척기 전기세가 많이 든다는 얘기가 많은데요. 사실, 중요한 것은 가동 시간이 아니라, 전력 사용량이 중요하죠.
- 12인용 식기세척기 1회 전력소비량 – 1Kw 이하
- 1회 전기요금 – 2~250원
4인 가구에 많이 설치되는 12인용 식기세척기 전력 사용량 기준 대략 1달에 6~7천원 내의 비용이 지불됩니다. 실제로 많은 전력사용량이 아니라는 것을 아실 수 있습니다.
- 솔직히, 설겆이를 하며 보내는 시간보다 가족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고 웃는 시간이 많아질 것을 생각하면, 이러한 비용은 크지 않는 게 맞죠.
애벌 세척을 해야 한다
애벌 세척의 정도가 굵직한 음식 잔반을 물에 씻기는 거 까지 포함한다면, 이는 맞는 말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에서는 애벌 세척을 전혀 하지 않아도 깨끗이 세척이 됩니다. 양념으로 사용된 고추가루가 늘러 붙은 경우에도 애벌 세척 없이 완벽하게 세척이 되었습니다.
하지만, 애벌 세척해야 하는 경우가 솔직히 있죠. 아래와 같은 경우 외에는 애벌 세척이 필요 없습니다.
- 음식을 태워서 눌러 붙은 경우
- 반찬이나 양념이 오래 되어 눌러 붙은 경우
위 2가지 경우는 사실 사람이 직접 설겆이 할 때 엄청 신경 써서 해야 하는 경우이기 때문에, 일반적인 경우와 틀린 것이 사실입니다.
전용 세제를 사용해야 한다
당연합니다. 보다 빠른 건조를 위해 식기세척기 전용 린스를 보다 확실한 세척을 위해 전용 세제를 이용하게 되는데요. 어쩌면 당연한 것입니다. 문제가 된다면, 전용 세제가 비싼 경우이겠죠.
하지만, 최근 식기세척기 보급이 많아진 탓에 다양한 식기세척기 전용 세제가 나오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경쟁이 치열하죠. 그래서 전용 세제의 가격이 저렴합니다.
- 전용 세제 가격 : 1달 (30일) 사용 기준 1만원 내
물론, 해당 비용은 12인용 식기세척기를 가득 채운 가정 하에 1 타블렛이 필요한 경우이기에, 6인용 식기세척기를 이용한다면, 절반 정도의 비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즉, 전용 세제를 사용하는 것이 식기세척기 단점이라고 부를 수가 없습니다. 몸이 편리해진다는 가정 하에 기회 비용으로 생각한다면, 전혀 단점이라고 부를 수 없습니다.
쉰 냄새가 난다
세척 후 쉰 냄새가 나는 경우는 건조가 끝난 후 습기가 제거되지 않아서 그렇습니다. 최근의 식기세척기는 최종 건조 후 자동 개폐 기능이 있어, 최종 자연건조에 의해 식기를 말립니다. 이렇게 자연건조된 식기는 전혀 쉰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오히려 전용 린스를 사용해서, 사람이 직접 설겆이 한 것에 비해 광택과 냄새 면에서 더욱 청결한 상태로 세척을 완료합니다. 물론, 식기세척기 내부에서도 전혀 음식 냄새가 나지 않습니다.
이상, 구매를 꺼리게 만드는 식기세척기 단점들이 사실은 잘못된 정보일 수 있다는 사실을 열거해봤습니다. 사실, 저도 구매하기 전에는 주저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식기세척기가 없는 우리집을 생각할 수가 없을 정도가 됐습니다. 무조건 식기세척기 구매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가족들의 식사가 두렵지 않게 되었습니다!
✔ 세탁기 건조기 일체형 단점 (ft. 워시타워 1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