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엔카 홈서비스 단점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과거에 비해 중고차를 구매하기가 매우 쉬워졌습니다. 신차와 동일하게 원하는 장소로 중고차를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가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홈서비스로 대표적인 곳이 엔카입니다. 하지만, 장점만 있는 것은 아니겠죠. 단점 또한 존재합니다. 동일한 홈서비스를 제공하는 케이카와 비교를 해봤습니다.
중고차 홈서비스 비교
명칭에서 보듯이 차량을 원하는 장소, 소위 집까지 중고차를 받아볼 수 있는 서비스입니다. 현재 해당 중고차 홈서비스를 진행하고 있는 대표적인 사이트로는 케이카와 엔카, KB차차차 사이트가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소비자 입장에서는 홈페이지에서 주문하는 행위가 동일하기에 동일한 판매 서비스로 알고 계시는데요. 차이점이 존재합니다.
엔카와 KB차차차는 소위 해당 사이트에서 보유 중인 매물이 아닌, 소위 중고차 딜러들의 차량을 엔카가 차량에 대한 보증만 하고 판매하는 차량입니다. 즉, 차량의 소유권이 엔카가 아닌 각 딜러인 셈이죠.
- 엔카 홈서비스를 이용하면, 엔카에서 탁송 받으시는 것으로 알고 계신데요. 정확히는 중고차 딜러와 소비자를 연결만 해주는 행위가 이루어집니다. 즉, 엔카 홈서비스를 이용하면, 딜러들이 차량을 보내주고, 엔카는 해당 거래에 필요한 정보와 절차는 제공하는 것이죠.
이엔 반해 케이카의 경우, 자사가 직접 매입한 차량에 대해서 홈서비스를 진행합니다. 즉, 케이카의 차량이 홈서비스로 제공되는 것입니다. 본인의 차량을 판매하는 것이기 때문에 절차 등의 간소함이 신뢰로 쌓이는 경우입니다. 다만, 직접 매입한 차량을 판매하기에 전국의 딜러를 통해서 판매하는 엔카에 비해 차량이 비교적 적습니다.
이렇게 각기 다른 플램폼의 차이점이 존재하지만, 언뜻 봐서는 그렇게 단점 및 장점을 잘 모르실 수 있습니다. 그 중 가장 많은 차량이 등록된 엔카에 대해서 관심이 많은 듯 한데요. 엔카 홈서비스 단점을 케이카와 비교하여 설명해드릴테니, 어느 정도 판단이 설 듯 합니다.
엔카 홈서비스 단점 3가지
아래 엔카 홈서비스 단점은 직영 차량 판매사인 케이카와 비교하여 기술한 내용임을 참고 바랍니다.
차량 이용료 발생
엔카는 7일 이내에 차량을 환불할 수 있다고 광고하지만, 실제로 3일차까지만 별도의 반환금이 발생하지 않고, 4일차부터는 소위 환불수수료가 청구됩니다. 그럼으로 케이카와 동일하게 3일 이내에만 반환한다고 보는 것이 맞습니다.
그런데, 3일 이내 반환 시에는 소위 탁송료 외에 모든 비용이 환불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케이카와 달리 엔카 홈서비스의 경우 재상품화 비용이라는 비용을 청구합니다. 가장 뚜렷한 엔카 홈서비스 단점이라고 보이네요.
- 즉, 탁송료만 지불하는 케이카에 비해, 엔카 홈서비스의 경우 탁송료와 재상품화 비용이 화불되지 않습니다.
주행거리 초과 요금
일종의 3일 환불 기간이란 것은 해당 기간을 둠으로써 어느 정도 사용해보고 해당 차량 결정을 결정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는데요. 만약, 3일 이내에 상당한 주행거리를 하면, 중고차 판매사들의 손해가 크겠죠.
엔카 또한 홈서비스로 받은 차량의 주행거리가 100KM를 초과하면, 소위 주행거리 초과 요금을 청구 받습니다. 차종 및 고가 국산차 및 수입차에 따라 100KM 당 작게는 1만 5천 원에서 많게는 1십만원의 비용이 청구됩니다.
어쩌면 해당 홈서비스의 악용을 막기 위한 적절한 조치로 보이는데요. 하지만, 케이카 홈서비스의 경우 주행거리 초과에 따른 별도 요금을 청구하지 않습니다. 즉, 케이카의 경우 주행거리와 상관 없이 3일 이내에 반환만 하게 되면, 탁송료 외에 별도 요금이 들지 않지만, 엔카 홈서비스의 경우 별도 요금이 청구됩니다.
엔카 홈서비스 환불 지점
구입한 경험이 없으면 잘 모르는 엔카 홈서비스 단점이 바로 환불 지점입니다. 케이카의 경우, 환불할 경우, 전국에 있는 지점에 반환을 하면 됩니다. 해당 지점 정보 또한 홈페이지에 고시되어 있기에 사전에 본인의 거주지 인근에 있는 지점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엔카 홈서비스의 경우, 지정된 장소가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앞서 설명드렸던 전국의 다양한 딜러 보유 차량이기 때문입니다. 해당 딜러가 케이카와 같은 전국적인 지점 보유사가 아닐 가능성이 많기에, 주로 협의된 정비소 등으로 안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협의된 정비소 및 별도의 공간이 사실상 그리 많지 않기에, 환불 시에 탁송을 의뢰하는 사례도 존재합니다. 즉, 환불하는 절차에서도 별도의 비용이 지불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본인이 직접 운전해서 반납 장소로 이동해도 상관 없지만, 어디로 환불할 지 모르는 상황이 솔직히 불안하게 만들긴 합니다.
이상, 엔카 홈서비스 단점 3가지와 케이카 등의 직영 사업자와 어떻게 다른 지에 대해서 알려드렸습니다. 해당 글은 단점이라고 하기 보다는 중고차 온라인 구매 시 해당 정보를 명확하게 짚고 거래하시라는 의미로 받아들이는 것이 좋습니다. 선택은 본인이 하는 것입니다.
✔ 케이카 양아치 예방 방법 4가지 (ft. 눈탱이 방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