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여러 포털사이트 및 유튜브 등에서 언급하고 있는 인터넷 부업의 현실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습니다. 말 그대로 인터넷 부업 진실에 대해서 얘기하고자 하는데요. 결론부터 얘기하면, 돈은 될 수 있습니다. 단, 사전에 어떠한 기반이 있어야 즉시 수익 실현이 가능하며, 만약 기반이 없다면, 어느 정도의 준비 기간이 필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이러한 인터넷 부업 진실에 대해서 저의 경험을 빌어 해당 얘기를 아래에서 해보고자 합니다.
주요 인터넷 부업 종류
아마도 저의 글을 읽으시는 분들이라면, 아마도 다양한 방법(검색, 유튜브 시청)을 통해서 아래의 인터넷 부업에 대해서 들어보셨을 확률이 높습니다.
- 스마트스토어
- 제휴 마케팅
- 블로그
- 체험단
- 프로그래머
- 디자이너
- 번역
어떠신가요? 위에서 언급한 인터넷 부업들의 경우에서 본인이 할만한 것들이 보이시나요? 아마도 이해는 되지만 그리 와닿지 않는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보이네요.
위에서 언급하는 인터넷 부업 종류들이 와 닿지 않는 이유는 나름 온라인 시장에 대한 이해가 없는 것도 있으며, 이러한 것들을 시작하기가 만만치 않다는 것과 정말 부업이 될 수 있을 정도의 수익 가능성이 불확실하기 때문입니다.
네이버 쇼핑몰인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물건 매입부터 유통, 판매, 마케팅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이 전무할 경우가 많으며, 제휴 마케팅의 경우 말만 들어도 왠지 사기일 것 같고, 블로그의 경우 음식 공짜로 먹는 수준으로 보이는 등 전반적으로 어렵고 신뢰가 떨어지는 것처럼 보이기 때문입니다.
또한 프로그래머나 디자이너, 번역과 같은 경우 나름 본인의 직업이 전문적이지 않는 경우 접근 면에서 사실상 불가능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이렇게 열거한 각종 인터넷 부업들이 그리 사실로 다가오지 않을 확률이 높습니다.
인터넷 부업 진실
그럼, 이제 아래에서 저의 경험을 빌어 인터넷 부업 진실, 즉 실체에 대해서 언급해보겠습니다. 과연, 이러한 부업으로 돈, 즉 수익 창출이 가능한 것이고 어떻게 하면 할 수 있는 지에 대해서 말이죠.
스마트스토어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쉽게 얘기해서, 자체 쇼핑몰 웹사이트 구축 등의 절차 없이 네이버가 제공해준 플랫폼을 이용해서 쇼핑몰을 운영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말 그대로 사진 편집 기술과 상품을 매입하는 능력만 있으면, 누구나 쇼핑몰을 개설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물론, 상품 매입 또한 도매*과 같은 도매사이트에서 상품 정보와 가격도 손쉽게 받을 수 있기에 시작하기가 왠지 매우 쉬워 보입니다. 그럼, 과연 스마트스토어 인터넷 부업 진실은 어떨까요? 결론부터 얘기하면 부업 정도로 해서는 절대 성공할 수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본인 상품이 상위노출이 되기 쉽지 않다
- 단순히 도매 제품을 판매 대행하는 정도로는 가격 경쟁력이 없다
- 쇼핑몰 운영 경력이 없다면, 관리와 마케팅에 대한 공부가 우선이다
즉, 부업 수준으로 생각해서 시작해봤자, 노출도 되지 않으며 가격 경쟁력이 없어서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제휴 마케팅
제휴 마케팅의 범위는 넓습니다. 어떠한 제품의 판매를 도와주고 받는 수수료 명목의 마케팅 세일즈도 있고, 판매는 아니지만 홍보의 조건으로 일정 수수료를 챙기는 방법도 있죠.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쿠팡 파트너스입니다. 쿠팡의 판매 상품들을 판매 대행해주고 일정의 수수료를 챙겨 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위와 같은 쿠팡 파트너스의 경우 사실상 인터넷 부업 중에 가장 편해 보입니다. 본인의 매체 (SNS, 유튜브) 등에 상품 구매를 위한 링크만 넣어줌으로써 수익이 창출되기 때문인데요. 그럼, 이러한 쿠팡 파트너스와 같은 제휴 마케팅 인터넷 부업 진실은 어떨까요?
결론부터 애기하면, 본인의 매체의 활성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본인 소유의 홍보 매체가 사전에 있어야 한다 (블로그, 카페, 유튜브, SNS)
- 해당 매체의 방문자가 없다면, 의미가 없다
즉, 편해 보니는 제휴 마케팅에서 제일 중요한 것은 본인이 소유한 매체의 활성도입니다. 블로그 및 유튜브, 인스트와 같은 SNS에 방문자가 없다면, 수익 실현이 불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블로그 (체험단)
블로그라고 하니, 가장 미덥지 않은 인터넷 부업처럼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고작, 공짜 식사 등을 하는 정도로 생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솔직히, 오늘 주제인 인터넷 부업 진실 종류 중 어떠면 가장 현실적인 부업일 수 있습니다.
블로그는 크게 보아, 네이버 블로그로 대변되는 체험단 블로그가 있으며, 돈이 입금되는 수익형 블로그로 나뉘고 있습니다. 수익형 블로그는 구글 애드센스를 활용하여 수익을 창출하는 블로그를 의미하는데요. 국내의 주요 사용자들은 티스토리 혹은 워드프레스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저 또한 현재 블로그로 무료 체험단 및 현금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블로그의 경우 돈은 되지만, 아래와 같은 리스크가 있는 것이 사실입니다.
- 매일 1포 이상의 글을 작성하기 위한 끈기가 필요하다
- 현금 수익 창출이 목적이라면, 간단한 HTML 등의 이해가 필요하다
제가 생각하기에, 위와 같은 2가지 조건만 꾸준히 할 수 있다면, 사실 어떠한 목적 (체험단, 현금)에서든 가장 현실적인 인터넷 부업이 아닐까 합니다.
프로그래머, 디자이너, 번역
아마도 이러한 실력을 갖춘 분이라면, 사실상 인터넷 부업을 하고 계실 확률이 높습니다. 최근 숨고 등의 앱을 통해서 소위 프리랜서로 활약하는 이들이 많이 늘어났음을 직간접적으로 느끼고 있는데요. 이러한 분들의 경우 해당 앱 등을 위해서 간단한 인터넷 부업 정도는 충분히 하실 수 있습니다.
물론, 저의 경우에도 앞서 언급한 수익형 블로그 외에 이러한 기술을 바탕으로 숨고 등의 사이트에서 몇 번의 부업을 진행해봤는데요. 그리 난이도 높지 않는 선에서 부업 정도의 수익을 실현할 수 있었습니다.
이상, 여러 곳에서 자주 언급되고 있는 주요 인터넷 부업 진실에 대해서 언급하여 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글을 읽다보면, 그나마 가장 접근하기 쉬운 부업이 블로그라는 걸 아실 수 있습니다. 저 또한 40대 중반부터 시작해서 이렇게 블로그로 수익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해보지 않으시겠어요?
✔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궁금증 정리 (ft. 이전, 수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