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수익 부업 만들기 현실 3년차 (ft. 수익형 블로그)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본 글은 자동수익 부업을 만들기 위해 3년간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해 본 현실을 정리한 글입니다. 외벌이 월급쟁이인 상황에서, 이번에 큰 자녀가 대학교에 가게 되었습니다. 늘어날 지출에 비해 부족한 수입을 충당하기 위해, 3년 전 부터 수익형 블로그로 자동수익 만들기에 도전하게 되었습니다.

자동수익 부업 종류

앞서 서두에서 자동수익 부업으로 수익형 블로그를 선택했다고 언급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결정 전에 여러 자동수익 부업들을 찾아봤는데요. 대략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더군요.

  • 전자책 출판
  • 스마트스토어
  • 크몽
  • 유튜브
  • 수익형 블로그

전자책 출판 부업이란 쉽게 얘기해 본인이 가지고 있는 노하우나 지식들을 PDF 등으로 서적을 만들어서, 해당 서적을 필요로 하는 분들이 다운로드할 시에 자동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직업입니다.

스마트스토어는 한번쯤 해보셨죠. 쉽게 얘기해 네이버 쇼핑에 상품을 판매하는 것인데요. 직접 상품을 매입하는 경우도 있지만, 도매 쇼핑몰을 이용해 간단히 상품 정보만 나의 스마트스토어에 올린 후 중간 수수료를 받아 자동수익을 실현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크몽은 본인의 신체나 지식을 이용해 부업 수익을 창출할 수 있도록 하는 중계 플랫폼입니다. IT개발자, 세무사 등의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분들이 추가 부업을 위해 많이 활동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유튜브는 유명하죠. 본인이 제작하여 등록한 영상물에 대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으로, 굳이 매번 발행하지 않아도, 앞서 등록한 영상물에 의해 자동수익으로 돌아오는 부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제가 선택한 수익형 블로그입니다. 정보를 제공하는 글을 제공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인데요. 내가 일하지 않아도 앞서 작성한 글로 자동수익을 실현하는 부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블로그 자동수익 만들기 과정

앞서 언급한 5종의 자동수익 부업 중 제가 선택한 부업은 수익형 블로그였습니다. 이유는 제가 가진 기술이나 지식(전자책, 크몽)이 없는 것도 있지만, 자본(스마트스토어)이나 창작(유튜브 영상 제작)에 많은 시간이 들어갔기 때문입니다.

어찌됐든, 시작한 수익형 블로그의 자동수익을 위해서 지난 3년간 아래와 같이 블로그에 도전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티스토리>워드프레스

블로그 하면 네이버 블로그를 많은 분들이 떠울리실 듯 합니다. 그만큼, 우리나라에서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인식이 곧 블로그로 통할 정도이죠. 이러한 네이버 블로그는 애드포스트라는 광고 플랫폼을 이용해 수익을 벌 수 있습니다.

하지만, 네이버 블로그로 수 만명의 일 방문자를 경험해봤지만, 이후 티스토리 블로그로 전환을 하게 됩니다. 이유는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이 현저히 낮았기 때문(1만명의 방문자 시 일 1만원 정도)입니다. 티스토리 블로그에 노출되는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 수익이 낮다는 것을 알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이후 티스토리로 월 60만원 정도의 수익을 거두었지만, 결국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전환하게 됩니다. 이유는 티스토리 정책이 변경되면서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의 사업자인 카카오다음에서 수익의 많은 부분을 가져가게 되었기 때문입니다.

지금은 보시고 있는 워드프레스 블로그로 현재 자동수익 만들기를 지속적으로 진행 중에 있습니다.

블로그 자동수익 부업 현실

그래서, 지금은 얼마 정도의 수익을 벌고 있는지 궁금하실 겁니다. 현재 복수의 블로그를 운영 중에 있는데요. 예시로 한 계정의 블로그 수익을 보여드리겠습니다.

블로그-자동수익-부업-소득
블로그 자동수익

현재 이번 달 절반 정도가 지난 시점에 소득은 46만원 정도가 되겠네요. 물론, 해당 애드센스 소득은 이번 달 몇 일이 특별히 많은 날이 있어 나온 소득이기에, 이번 달의 경우 최소 500달러, 원화로 65만원 정도의 자동수익을 벌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어떠세요? 생각보다 크지 않으신가요? 중요한 것은 이러한 블로그가 수 개에서 수 십 개가 될 경우를 생각해보면, 달리 보이실 수 있으실 거라고 생각이 듭니다.


말 그대로 내가 오늘 또는 몇 일 블로그에 글을 쓰지 않아도, 앞서 작성한 글로 인해 자동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을 감안하면, 위 수익은 그리 작게 느껴지지 않으실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맞습니다! 내가 일하지 않아도 내 블로그에 방문한 누군가로 인해 자동으로 수익이 발생한다는 것을 떠올리면, 수익형 블로그가 얼마나 매력적인 부업이라는 사실을 깨닫게 됩니다.

블로그 자동수익 부업 쉬워?

앞선 저의 블로그 자동수익을 보고 질문이 생기실 것 같네요. 말 그대로 글만 쓰면 수익이 벌리긴 하겠지만, 정말 초보도 할만큼 쉬운지 말이죠?

결론부터 얘기해서, 걱정하시는 블로그 플랫폼에 대한 지식과 노하우는 그냥 배우면 됩니다. 가장 어려운 것은 지속적으로 글을 쓰는 것이죠.

저 또한 저와 같이 수익형 블로그를 같이 시작한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상당히 글을 잘 쓰시는 분, 열정이 가득한 분 들 등, 다양한 사람들이 많았지만, 현재는 저 혼자 이렇게 지속적으로 글 쓰는 부업을 하고 있습니다.

같이 시작했던 많은 분들이 시작할 때 원했던 바는, 바로 ‘자동수익 부업을 해보자’라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글 쓰는 것에 대해 부담을 많이 가져가시는 것 같습니다. 즉, 블로그는 자동수익 부업이 맞지만, 지속적으로 글을 쓰는 것은 무엇보다 어렵다는 것이죠.

하지만, 이렇게 자본이 들지 않으며, 제가 일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수익이 들어오는 부업은 그리 흔하지 않는다는 사실은 그 분들 또한 인정을 하는 부분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이 앞선 저의 글을 읽고, 부업으로 과연 해 볼만한 것인지 한번 생각해보시는 하루가 되었으면 합니다.


이상, 자동수익 부업으로 지난 3년간 수익형 블로그 운영을 해 본 경험에 대해 적었습니다. 내가 하기 쉬운 부업은 남들 또한 하기가 쉽습니다. 힘들지만 오랫동안 꾸준히 내가 일하지 않아도 자동으로 수익이 들어오는 부업은 제가 생각하기에 블로그만한 것이 없다는 생각은 변함이 없습니다.

블로그 글쓰기 5년차 팁,주제 (ft. 티스토리, 네이버, 워드프레스)

워드프레스 블로그 비용 궁금하시죠?

2 thoughts on “자동수익 부업 만들기 현실 3년차 (ft. 수익형 블로그)”

  1. 저도 블로거로서 당신의 글이 포스팅을 하려는 저의 열정에 자그마한 힘이 됩니다.
    좋은 정보, 경험 감사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