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용 등의 문제로 중고 노트북 구매를 고려하고 계시나요? 하지만, 컴퓨터에 대한 지식이 그리 많지 않아 선뜻 구매하기가 걱정이 되시는 분들이 있으실 수 있습니다. 이런 분들을 위해 평상시 중고 노트북 매매가 잦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중고노트북 구매요령을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중고노트북 구매요령
중고노트북 구매요령의 시작은 주요 사양(CPU, RAM, SSD) 확인에서부터 시작됩니다. 이후 외관, 배터리, 액정 화면, 키보드 상태를 확인하는 것으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CPU, RAM, SSD
중고노트북 구매 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사항은 해당 노트북의 성능을 좌지우지하는 CPU, 램, SSD 사양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 CPU – 노트북의 두뇌로 일컫는 사양으로 노트북의 연산 처리 성능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 RAM – CPU와 SSD를 연결하는 장치로, 용량이 높을 수록 노트북의 처리 성능이 높아집니다.
- SSD – 저장공간을 의미하는 것으로, 용량이 많을 수록 더 많은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습니다.
중고 노트북을 구매하는 만큼 셀러론이나 i3 CPU 구매는 지양하는 것이 좋으며, 최소 i5 이상의 CPU를 장착한 노트북 구매를 추천합니다.
램(RAM)의 경우 최소 8G 이상의 사양을 선택하는 것이 윈도우 OS 환경에서는 좋으며, 저장 공간은 많을 수록 좋기는 하나, HDD 보다 데이터 입출력 속도가 10배 이상 빠른 SSD 저장장치를 갖추고 있는 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외관
중고노트북 구매요령에서 간과하는 부분이 바로 외관입니다. 앞서 언급한 주요 사항(CPU, RAM, SSD)에만 너무 신경 쓰다 보면, 외관 확인에 소홀해 질 수 있는데요. 이러한 외관에 발생한 흠집 등의 이유로 차후 노트북 하드웨어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기에, 유심히 외관을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노트북 외관에 어떠한 흠집 등이 발생했다면, 이는 노트북이 어떠한 외력에 의해 충격을 받았다는 말이 됩니다. 즉, 흠집 또는 찍힘 부위가 크다면, 그만큼 큰 충격을 노트북이 받았다는 말이 되는데요.
이러한 외력은 충격에 약한 메인보드 또는 RAM, SSD 등에 영향을 미쳐, 차후 구매하신 중고 노트북 성능에 문제를 발생 시킬 확률이 높으므로, 아래의 순서에 맞춰 중고 노트북 구매 시 외관 확인은 필수입니다.
- 중고노트북 상판-하판-모서리-힌지
특히나, 모니터와 키보드를 연결하는 힌지 부위에 고장나면, 생각보다 수리비가 높게 발생하니 필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중고노트북 구매요령 세 번째는 배터리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구입하시는 제품이 전원에 연결된 PC가 아닌 노트북인 만큼, 배터리 상태 확인은 중고 노트북 구매요령 중 매우 중요한 절차에 해당됩니다. 즉, 배터리 교환이 필요 없는 중고노트북을 구매하는 것이 팁입니다.
윈도우 운영체제 노트북의 배터리 상태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윈도우 검색란에 “CMD” 입력
- 관리자 권한으로 “명령 프롬프트” 실행
- “powercfg /batteryreport” 입력
- 저장 위치에서 배터리 상태 확인
중고 노트북 구매 시 위와 같은 절차를 바로 시행하는 것이 어렵다면, 판매자에게 배터리 사이클을 물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배터리 사이클은 최소 100회 이내의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좋으며, 혹여나 100회 이상의 충방전 횟수를 가지고 있다면, 구매를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액정 화면
네 번째 중고 노트북 구매요령 절차는 액정 화면을 확인하는 것입니다. 액정 화면 확인하는 절차는 단순히 액정의 파손 및 흠집 상태를 확인하는 것도 있지만, 화면의 밝기나 소위 번인(BURN IN) 이라고 부르는 이상 여부 확인도 이에 해당합니다.
일단, 중고노트북 거래 시 액정 상태를 외관 상으로 확인합니다. 흠집이나 파손 등이 되어 있다면, 구매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점점 상태가 악화되 파손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외관 이상이 확인 되었다면, 밝기를 확인합니다. 만약, 액정의 밝기가 균일하지 않거나 노란색을 띈다면 백라이트 또는 화면 콘트롤 보드에 문제가 있을 수 있는 제품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번인(BURN IN) 현상이란, 특정 화면이 오래 노출되어 그 부분에 화면의 잔상이 남아 있는 것을 의미합니다. 주로 OLED 액정에서 나타나며, 드물게 LCD 액정에서도 나타나는데요. 번인 현상이 있다면, 액정 교체가 필수인 만큼, 필히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보드
중고노트북 구매요령 마지막 단계는 키보드의 상태를 확인하는 것입니다. 중고 노트북 구입 시 키보드 확인하는 분들은 잘 없으신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키보드의 경우, 한 글자가 입력되지 않아도 키보드 전체를 세트로 교환해야 하기에, 중고 노트북 거래 시 키보드 상태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키보드 이상 여부 확인을 매우 쉽습니다. 윈도우OS에 내장된 메모장을 실행한 후 한 글자씩 쳐보는 방법입니다. 단순히 문자를 타이핑 해보는 것 외에 기능 키인 Fn키와 숫자 키 또한 이상 여부를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모든 키보드 문자열 입력이 완벽하게 입력된다고 하면, 이제 키 감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즉, 입력이 완벽히 되더라도 다른 문자키와 다르게 입력하는 느낌이 다르다면, 특정 이물질이 키보드 안으로 들어갔을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중고노트북 파는곳
앞서 언급한 중고노트북 구매요령이 어느 정도 숙지 되었다면, 이제 중고노트북 파는곳을 찾아 봐야하겠죠? 어떠한 곳이 있을까요? 개인적으로 추천하는 중고노트북 판매처를 소개해봤습니다.
- 번개장터 프로상점
- 다나와 중고 노트북
- 당근마켓
번개장터 프로상점의 경우, 일반 판매자와 달리 신뢰할 수 있는 업체만 선별한 업체를 의미합니다. 그렇기에 중고 거래 사기 등을 예방할 수 있는데요. 저 또한 해당 프로상점에서 맥북 등을 수차례 구매한 사례가 있습니다.
컴퓨터 가격 비교 사이트로 유명한 다나와 사이트에서도 중고노트북을 구매하실 수 있습니다. 여러 업체가 판매하고 있는 만큼, 가격 비교 또한 가능하니 중고 노트북 구매에 도움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지역 기반의 당근마켓이 있습니다. 중고나라와 달리 거래 사기도 예방하실 수 있는 만큼 추천하지만, 앞서 번개장터 프로상점 혹은 다나와 중고 노트북 사이트와 달리 컴퓨터 초보에게는 그리 권장하지 않습니다.
이상, 중고노트북 구매요령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중고 노트북 구매는 신중해야 합니다. 생각 보다 저렴한 매물들을 구매할 수 있지만, 반대로 가격에 맞지 않는 제품을 구매하실 수 있기 때문인데요. 보다 신중한 구매를 위해, 앞서 언급한 내용을 숙지 후 구매하시기 바랍니다.
✔️ 당근마켓 거래 순서 따라하세요! (ft. 파는법, 사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