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당근마켓 거래 순서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현재 중고물품을 구매하시려 하나요? 아니면 판매하시려 하나요? 이렇듯 당근마켓 거래는 파는 입장과 사는 입장으로 나뉘어 거래 순서가 달라지게 됩니다. 오늘 당근마켓 어플 사용이 처음이신 분들을 위해, 보다 자세히 당근마켓 거래 순서를 설명해드리니, 거래에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당근마켓 준비물
당근마켓을 거래하기 위해서 준비해야 할 것들이 조금 있습니다.
우선, 본인의 스마트폰에 당근마켓 어플을 설치해야 합니다. 어플을 설치하는 과정에서 본인이 거주하고 있는 곳의 ‘동네 인증하기’ 절차가 진행되며, 당근마켓 거래를 위한 준비가 완료됩니다. (만약, ‘동네 인증 하기’ 절차를 생략했다면, 당근마켓 하단 우측의 ‘나의 당근’ 메뉴에 있는 ‘동네 인증하기’ 탭을 이용하여 실명 인증이 가능합니다.)
당근마켓의 경우 택배 거래 등의 비대면 거래보다 대면 거래가 주된 방법입니다. 거래 시 대금을 지불하거나, 수령하는 방법을 사전에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인적으로 ‘당근페이’를 이용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거래 시 일일이 계좌번호를 불러주는 것이 귀찮습니다.)
물건을 판매하려 한다면, 판매할 중고물품의 사진을 찍는 것으로 거래가 시작됩니다. 상품의 사진을 첨부하고, 판매할 물품에 대하여 설명하는 것으로 물품을 판매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판매방법은 아래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거래 장소는 판매자와 구매자 상호 협의하에 지정할 수 있으나, 대체로 판매하는 분의 거주지 인근에서 거래가 이루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만약, 이동할 차량이 마땅치 않을 경우, ‘편의점 반값택배’를 통하여 택배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당근마켓 거래 순서
앞서, 당근마켓 준비물이 완료되었다면, 아래의 방법으로 거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당근마켓 거래 순서는 판매자와 구매자에 따라 달라집니다.
당근마켓 파는법
중고물품을 당근마켓 어플로 판매하시려 한다면, 아래의 당근마켓 거래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 당근마켓 ‘내 물건 팔기’ 메뉴를 이용하여 상품 등록
- 가격 제안 수락 여부 결정
- 거래를 위한 채팅
- 판매 결정
- 거래 장소 협의
- 협의된 장소에서 물품 확인
- 물품 대금 수령
- 등록된 상품 ‘거래완료’ 표시
- 당근 후기 작성
판매할 중고물품 사진을 찍었다면, ‘내 물건 팔기’ 메뉴를 이용해서 물품을 등록해야 합니다. 이때 중요한 것은 판매할 물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일인데요. 판매 물품의 중고 가격은 당근마켓 내 동일 물품의 가격대를 확인해도 되지만, 네이버 중고나라 카페를 이용해서 가늠할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한 당근마켓 어플 판매방법이 궁금하신 분은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 당근마켓 어플 거래 방법 정리 (ft. 판매자, 구매자)
물품 등록 시 ‘가격 제안하기’ 옵션으로 상품을 등록했다면, 희망하는 가격 관련 알림이 노출됩니다. 만약, 제안한 가격에 거래를 하겠다면, 수락과 동시에 채팅창이 활성화 됩니다.
판매자의 입장에서 주로 채팅으로 수신되는 내용은 가격을 네고해달라는 얘기 혹은 상품의 상태, 제조년월 등을 묻는 경우가 많습니다. 솔직하게 해당 상품의 상태를 확인해주셔야 합니다.
판매가 결정되었다면, 거래 장소 협의를 해야 합니다. 주로 판매자 주거지 인근에서 거래하는 경우가 많으나, 상호 협의 하에 특정 장소에서 만나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비대면으로 거래하고 싶다면, 편의점 반값택배를 이용하여 거래를 하실 수 있습니다. (반값택배 시 대략 비용이 2천원 정도 소요됩니다.)
거래 물품의 상태를 상호 확인했다면, 이제 물품의 대금을 수령해야 합니다. 구매자에게 본인의 계좌를 불러주는 것도 좋지만, 계좌번호 수령과 같은 절차가 없는 당근페이로 거래하실 것을 추천합니다. 당근페이로 들어온 현금은 즉시 본인의 계좌로 이체가 가능합니다.
대금까지 지불 받았다면, 등록된 상품의 상태를 ‘거래 완료’로 표시한 후 거래 상대방에 대한 당근 후기를 남기는 것으로 판매자 입장 당근마켓 거래 순서가 마무리 됩니다.
당근마켓 사는법
중고물품을 당근마켓을 이용해 구매하려 하신다면, 아래의 당근마켓 거래 순서대로 진행하세요!
- 당근마켓 물품 검색
- 구매 의향 물품에 가격 제안하기
- 판매자와 물품의 상태 확인
- 최종 거래 가격 협의
- 거래 장소 협의
- 지정된 장소 만남 후 물품 상태 확인
- 대금 지불
- 당근 후기 작성
당근마켓 물품을 검색해서 구매하는 방법도 있지만, 마음에 드는 물건이 등록되었을 경우 알림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알림 받는 방법은 ‘나의 당근-알림 키워드 설정’ 메뉴를 이용해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구매 의향이 있는 물품을 발견했다면, 가장 먼저 ‘가격 제안하기’ 옵션이 있는 지 확인해야 합니다. 해당 옵션으로 판매하는 물품인 경우, 본인이 원하는 가격을 입력하여 제안해 봅니다. (다만, 너무 큰 폭의 가격 제안 시 미회신 혹은 거래 거절이 될 수 있습니다.)
‘가격 제안하기’ 옵션이 없다면, 채팅을 통해서 가격 흥정을 하셔도 됩니다. 아래의 글이 네고 흥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최종 물품을 확인한 후 역시나 대금 지불 시 계좌로 이체하는 것보다 당근페이를 이용해 간편하게 대금을 지불하실 수 있습니다.
최종 거래가 끝난 후 판매자에 대한 거래 후기를 남겨주는 것이 거래 상호간의 예의입니다.
이상, 판매자와 구매자 각각의 입장에서 기술한 당근마켓 거래 순서에 대한 내용을 기술하였습니다. 저 또한 당근마켓 거래를 자주 하고 있습니다. 이만한 어플이 없는 것 같네요! 거래 순서도 간단한데, 별다른 수수료도 지불하지 않으니 얼마나 좋은 지 모르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