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실제 제 경험을 바탕으로 무릎 아플때 참으면 안되는 이유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갑자기 무릎 아플때 파스 등으로 임시 치료를 해봤지만,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다면, 연골 파열일 가능성이 많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연골 파열이 자연치유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무릎 아플때 의심 질환
갑자기 무릎 아플때 우리는 며칠을 지켜보는 경우가 흔하죠. 이러한 수 일의 시간이 지난 후에도 무릎 통증이 지속되거나 간헐적으로 반복된다면, 이는 단순히 염좌나 근육통 증상이 아닐 수 있습니다. 아래와 같은 질환을 의심해야 한다고 합니다.
▣ 무릎 아픈 증상 주요 질환
- 반월상연골 파열
- 추벽 증후근
- 활액막염
- 퇴행성 관절염
반월상연골은 무릎 사이에 존재하여 완충 역할을 하는 연골을 의미합니다. 다수의 무릎 아플때 반월상연골 파열을 지목할 만큼, 무릎 통증 원인의 다수를 차지합니다. 연골 부위라서 혈관 조직이 치밀하지 않은 관계로, 사실상 자가치유가 불가능한 질환입니다.
추벽증후군은 무릎에 소리가 날 때 의심을 많이 하는 질환입니다. 소위 ‘딸깍’이라는 소리가 무릎 가동 시에 들리는 경우가 많은데요. 발생 원인은 성인이 되면서 사라져야 할 추벽이 사라지지 않아 마찰 때문에 발생하게 됩니다.
활액막염은 소위 통증과 함께 무릎에 물이 차는 증상으로 대표됩니다. 또한 붓기와 함께 열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다고 하는데요. 원인은 매우 다양하다고 하네요. 노화로 인해서 발생하는 경우도 있고, 퇴행성 관절염 등의 다양한 발생 원일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퇴행성 관절염은 말 그대로 관절 사이의 연골이 어떠한 원인으로 다 소멸되어 관절뼈끼리의 마찰로 인한 염증으로 퇴행화되는 질환을 의미합니다. 사실상 무릎이 사용되는 모든 범위에서 통증이 발생한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이러한 질환 중 무릎 아플때 반월상연골 파열을 유의해야 합니다. 초기에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고, 방치 시 연골의 상태에 따라 통증이 점점 증가하다, 결국 엄청난 통증과 함께 연골을 전 절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연골이 없기에 퇴행성 관절염으로 발전할 수 밖에 없습니다.
무릎 아플때 참으면 안되는 이유
저는 해당 연골 파열을 방치한 탓에, 비교적 젊은 나이대인 30대 초반에 무릎 연골을 다 잃을 뻔하였습니다. 연골이 부분적으로 파열된 정도에 따라 통증이 달라지게 되는데요. 저는 그러한 통증 정도가 심하지 않아 방치하는 바람에 상태가 악화되어 젊은 나이에 퇴행성 관절염이 우려될 뻔한 사례가 있습니다.
저와 같은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무릎 아플때 참으면 안되는 이유 3가지를 설명해보겠습니다.
자연치유 사실상 불가능
결론부터 얘기하면 무릎 반월상 연골은 자연치유가 사실상 불가능합니다. 그 이유는 혈관의 조직이 치밀하지 않기 때문인데요. 말 그대로 혈류를 통한 영양분 등의 공급이 되지 않아 자연치유가 되지 않습니다.
- 우리의 신체 조직은 혈액 속에 포함된 영양분과 각종 유기물을 통하여 세포를 생성하거나 재생하게 됩니다. 하지만, 무릎 연골에는 이러한 혈관 조직들이 연골의 가장자리에만 존재하고 있습니다. 즉, 파열이 발생한 연골 내부에는 사실상 자연이유를 위한 그 어떤 조직도 존재하지 않고 있습니다.
그래서 무릎 아플때 연골 파열이 의심된다면, 무조건 빠른 치료가 우선됩니다. 사실상 치유가 되지 않은 가운데 체중에 의한 부하나 운동으로 인해, 해당 부위의 파열이 가속되기 때문입니다.
연골 봉합 시도 불가능
저는 다행히 좋은 의료인을 만나 사실상 봉합이 불가능한 상황에서 연골 봉합술이 성공하여, 제 연골을 지킬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경우, 봉합술이 가능한 시점은 파열 초기에 가능합니다. 말 그대로 연골을 살릴 수 있는 골든 타임이 파열 초기입니다.
- 무릎 아플때 곧바로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이유는, 전 연골을 살릴 수 있는 초기이기 때문입니다. 이를 방치하게 되면, 연골의 파열 부위가 확대되어 부분 절제 및 전 절제를 통한 시술만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무릎 통증이 시작된 무릎 아플때 해당 시술을 서두르라고 하는 이뉴는 비교적 간편한 시술인 관절경으로 시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파열의 정도가 많다면, 절개 후 시술을 하게 되며 이때 수술 및 회복 절차가 장기화 될 수 있습니다.
신체 불균형 발생
단순히 무릎이 아프기 때문에 무릎의 이상만 걱정하시는 경우가 많은데요. 무릎 아플때 방치하게 되면, 해당 부위 통증으로 인해 안정적인 걸음을 걸을 수 없습니다. 말 그대로 보행 장애가 발생하게 되는데요. 이러한 보행 장애로 인해 신체 불균형이 발생하여 각종 문제를 일으킬 가능성이 많습니다.
- 실제 저의 경우, 계단이나 경사가 있는 곳을 걷게 되면, 파열 부위쪽을 최대한 쓰지 않으려다 보니, 보행 자세가 흐트러진 경우가 발생했습니다. 물론, 그 정도가 심하지 않았지만, 이러한 곳을 다녀온 후에 허리나 옆구리가 아픈 경우가 많았었습니다.
이상, 연골 파열로 무릎 아플때 참지 말고 치료 받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딱! 잘라서 얘기하면 방치하지 마시고, 지금 당장 병원으로 달려가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우리의 무릎은 우리의 신체 기관에서 가장 많은 순간 하중을 담당하고 있는 만큼, 빠른 치료가 되지 않으면 파열 될 많은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신체기관임을 잊어서는 안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