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현재 워드프레스 블로그 용 호스팅으로 클라우드웨이즈, 카페24, 닷홈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과거의 저와 같이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찾고 계신 분이라면, 위 3곳을 놓고 고민하고 계실 것이라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써 본 해당 3사의 워드프레스 호스팅 비교 정보를 정리해봤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필요 조건
워드프레스 블로그 및 웹사이트 개설을 위한 웹호스팅 선택 시 필요한 조건은 대략 4가지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 서버 위치
- 호스팅 비용
- 저장 및 트래픽 용량
- AS 대처
서버 위치
서버 위치는 워드프레스 호스팅 서비스 필요 조건 중 가장 중요한 기준입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방문자가 내 워드프레스 블로그 등에 방문했을 시 관련 정보를 내 서버에서 다운로드 후 보여지기 때문인데요. 즉, 서버와 사용자의 위치가 가까우면 가까울 수록 사이트 접속 속도가 빨라집니다.
즉, 국내 사용자가 주로 방문하는 워드프레스 블로그 및 사이트를 개설할 계획이라면, 국내(주로 서울)에 서버가 위치한 호스팅 사를 선택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호스팅 비용
웹호스팅이란 말 그대로 타 회사의 서버를 임차해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럼으로, 임차한 비용을 매달 호스팅사에 지불해야 합니다. 즉, 고정적인 비용 지출이 발생합니다.
만약, 워드프레스 블로그 및 사이트 개설 후 방문자에 따른 수익이 발생하지 않는다면, 해당 호스팅 지출 비용을 그대로 사이트 개설자가 감당해야 합니다. 그런만큼, 지출 부담이 큰 개인사용자의 경우, 호스팅 비용이 저렴한 호스팅 사를 고르는 것이 좋습니다.
저장 및 트래픽 용량
웹호스팅사에서 제공하는 상품은 저장 용량과 트래픽 용량에 따라 주로 차별을 두고 있습니다. 즉, 저장 용량과 트래픽 용량이 큰 경우 더 큰 비용을 요구하는데요. 다만, 워드프레스 블로그 및 사이트를 개설한 초기 시점에는 방문자가 그리 많지 않아, 그다지 많은 저장 및 트래픽 용량이 필요치 않기에, 저렴한 호스팅 상품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매우 저렴한 호스팅 비용을 서비스하는 웹호스팅사의 경우, 사이트 개설 및 방문에 필요한 충분한 저장 및 트래픽 용량을 제공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AS 대처
서버가 아닌, 웹호스팅 서비스를 이용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개설하는 대다수의 사용자는 서버에 대한 전문지식이 없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서버를 운영하다 발생한 여러 문제에 대한 대처가 원활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호스팅을 이용해 워드프레스 사이트를 운영해도 가끔 서버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럴 때 호스팅 사에 얼마나 잘 대응해주는 지가 웹호스팅 초보자에게는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 비교
제가 현재 사용 중인 3곳의 호스팅(클라우드웨이즈, 카페24, 닷홈)을 위 기준에 맞춰 비교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클라우드웨이즈

위 이미지는 현재 제가 사용 중인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 화면을 캡쳐한 사진이며, 임대한 호스팅 사양 등을 개략적으로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서버 – 벌처 (서울)
- 서버타입 – 스탠다드
- 램 – 1G
- 저장용량 – 25GB
- 트래픽 – 무제한
- 비용 – 월 15.4달러 (VAT포함)
- AS 대처 – 한글 미지원이나 대처는 좋음
우선, 서버의 경우 서울에 위치한 벌처 서버를 이용하고 있어, 속도가 꽤나 빠릅니다. 서울 벌처 서버 이전에 디지털오션 싱가폴 서버를 이용했었는데, 블로그 초기 로딩 속도가 조금 느려 벌처 서울로 이전했습니다.
램은 1G 사양으로 하루 1~2천명 정도의 블로그 운영에 전혀 지장이 없는 상황이며, 저장용량 또한 25G로 충분합니다.
다만, 아래에서 언급할 국내 워드프레스 호스팅과 비교해 비용이 높습니다. 대략 1,400 환율 기준 월 22,000원 정도의 비용을 지출하고 있네요.
실시간 채팅으로 왠만한 호스팅 장애 대처는 매우 만족스럽습니다. 다만, 한글을 지원하지 않아 구글 번역기를 통해 질문해야 한다는 점은 단점으로 손 꼽을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카페24

현재 사용 중인 카페24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은 총 두 가지 상품입니다.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과 10G 광아우토반 FullSSD 상품을 이용 중에 있습니다. 그 중 10G 광아우토반 FullSSD 상품을 소개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서버 – 서울
- 상품명 – 10G 광아우토반 FullSSD 절약
- 저장용량 – 500MB
- 트래픽 – 일 1.6G
- 비용 – 월 450원 (VAT포함)
- AS 대처 – 한글 지원되나 대처는 보류
공유호스팅 상품인 카페24 10G 광아우토반 FullSSD 절약 상품을 이용 중에 있습니다. 서버 위치는 한국이기에 속도는 빠르나, 공유호스팅인 만큼, 사용자가 많은 점심 전후로 속도가 조금 느려지는 경우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그리 느리지 않았으니 참고 바랍니다.
저장용량은 500MB로 매우 적습니다. 다만, 저 같은 경우 사진을 압축하는 등의 작업으로 글 100여개 정도의 블로그 운영에는 전혀 지장 없이 사용 중입니다.
트래픽용량은 하루 1.6G를 제공하기에 상당히 여유가 있습니다.
카페24 공유호스팅 상품과 다른 워드프레스 호스팅 비교 시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저렴한 가격입니다. 저 같은 경우 월 450원의 비용으로 운용 중인데요. 향후 일 방문자 500명이 넘으면, 상위 상품인 일반형으로 업그레이드 할 예정입니다. 그래도 한달 호스팅 비용은 고작 1,350원이니 부담이 없습니다.
한국에서 서비스하는 호스팅회사이기에 AS 관련 질의는 한글로 가능합니다. 하지만, 실시간 채팅 등은 하지 않으며, 오직 질문게시판에 의해서만 질의가 가능합니다. 또한, 몇 번 AS 질의를 해보니 만 하루 정도가 소요되었습니다.
닷홈

닷홈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 또한 워드프레스 블로그 및 사이트 운영하기에 적합합니다. 저는 대략 2년 정도 사용하고 있는데요. 제가 사용하고 있는 닷홈 워드프레스 호스팅 상품에 대해 정리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 서버 – 서울
- 상품명 – 1.5G웹호스팅
- 저장용량 – 1.5G
- 트래픽 – 월 90G
- 비용 – 월 900원 (VAT포함)
- AS 대처 – 한글 지원되며 대처 또한 빠른 편
국내에 사용자가 많은 카페24와 비교해 닷홈 호스팅 이용자는 적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카페24와 비교해 유사한 저장용량과 트래픽용량을 제공하지만, 요금은 훨씬 저렴합니다. 예를 들어, 카페24 일반형 상품의 경우 1,350원의 월 비용이 지출되지만, 닷홈의 경우 900원에 이용 가능합니다.
서버 위치는 서울에 있지만, 카페24와 비교해 조금 느리다는 느낌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하지만, 일반적인 사이트나 블로그 운영에는 전혀 지장이 없다는 말씀 드립니다.
해당 닷홈에서 운영 중인 블로그는 일 방문자 1천여명 정도가 방문하고 있는데요. 월 900원의 요금으로 이 정도의 저장 및 트래픽 용량을 제공하는 것은 닷홈의 가장 큰 장점이 아닐까 합니다.
하지만, 단점도 있습니다. 바로 백업과 복원에 별도의 비용(회당 3만원)이 청구된다는 점인데요. 백업 및 복원 서비스가 무료인 카페24와 비교해 단점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
AS 대처는 카페24와 비교해 좋은 것 같습니다. 질문게시판에 글을 남기면 대략 1시간 이내로 처리를 해줍니다.
이상, 제가 사용하고 있는 3곳의 워드프레스 호스팅을 비교해봤는데요. 개인적으로 워드프레스 호스팅이 처음이신 분이라면, 비용이 적게드는 카페24 호스팅을 추천 드립니다.
✔️ 카페24 호스팅 비용 얼마나 들까? (ft. 도메인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