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골프 입문 비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솔직히, 다른 스포츠에 비해 골프를 시작한다고 하면 비용 문제부터 걱정이 될 정도로 많은 비용이 소요된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결론부터 얘기하면, 골프 입문 비용은 다른 스포츠에 비해 그리 많은 비용이 지불되는 것은 아니랍니다. 나름 저렴하게 입문할 수 있는 방법들이 있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전반적인 골프 입문 비용에 대해서 최대한 자세히 그리고 쉽게 알려드리겠습니다.
골프 입문 필요사항
본격적인 골프 입문 비용을 알기에 앞서, 골프 입문 시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 알려드려야 할 것 같네요. 아래에서 언급되는 사항들은 순수하게 입문 시에 필요한 것들에 대해서만 기술하고 있습니다. 대략, 아래의 사항들이 골프 입문 시에 필요한 것들입니다.
- 골프 레슨
- 골프 연습장
- 골프화
- 골프장갑
- 골프채
일단 골프 입문을 하게 되면, 골프 스윙에 대해서 배워야겠죠. 이를 골프 레슨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레슨을 지속적으로 받는 경우도 있지만, 입문 시에는 대략 3개월 과정을 밟게 됩니다. 이를 줄여서 ‘골프 입문 3개월’ 과정이라고 하죠
골프 레슨을 배우게 되는 연습장 또한 별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합니다. 즉, 연습장 비용과 별도로 레슨 비용이 청구되며, 이러한 연습장은 실내와 소위 ‘닭장’이라고 하는 실외연습장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골프 레슨 시에는 필히 골프화를 착용해야 합니다. 매너의 스포츠이기도 하지만, 운동화의 경우 착좌감이나 마찰력의 부족으로 연습 시에 자세를 교정하기가 쉽지 않아, 필히 골프화를 착용해야 합니다.
골프장갑은 주로 악력이 강한 남자의 경우 오른손잡이는 왼손에만 착용하게 되지만, 여성의 경우 양손에 착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근래에 들어 여성 또한 한 손에만 착용하는 경우가 많아지고 있습니다.
골프채는 사실 입문 초기에는 꼭 필요하지 않습니다. 레슨 연습장에 비치하고 있는 아이언 연습채를 가지고 당분간 연습하게 됩니다. 이후 아이언 골프채가 익숙해질 때가 되면, 그때 가서 비로서 골프채를 구입하게 됩니다.
골프 입문 비용
아래에서 언급하고 있는 골프 입문 비용은 순수 입문 시에 필요한 비용을 일컫습니다. 이후 골프장에 나가서 드는 비용은 제외입니다. (해당 골프장 비용이 궁금하신 분들은 글 하단에 위치한 다른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골프 레슨 비용
골프 입문 비용 중 비용의 범위가 가장 넓은 비용이 골프 레슨 비용일 수 있습니다. 지역에 따라, 가르치는 프로에 따라 비용이 달라지기 때문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골프 입문 시에는 최대한 많은 곳에 문의해서 저렴하게 배우는 것이 좋습니다.
대략적인 골프 레슨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1개월 과정 : 10~25만원
- 3개월 과정 : 40~60만원
- 포인트 레슨 (1회 1시간) : 3~6만원
골프 레슨 시 최소 3개월 과정은 밟아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골프의 경우 다른 스포츠에 비해 기초가 매우 중요한 스포츠이기 때문입니다. 보다 자세한 비용을 알고 싶으시다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 골프 레슨 비용 알고 가세요! (ft. 초보, 개인, 프로)
골프 연습장 비용
골프 레슨 비용 외에 골프 입문 비용 중 많은 포지션을 차지하는 비용이 골프 연습장 비용입니다. 주로 스크린 시설을 보유한 실내연습장에서 레슨과 병행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후 필히 실외연습장에서도 연습을 해야 합니다. 대체로 비용적인 측면에서 실내보다 실외연습장 비용이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평균적인 골프 연습장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실내 연습장 1개월 : 15~20만원
- 실외 연습장 1개월 : 20~30만원
- 1시간 연습장 이용 : 1.5~2만원
앞서 언급한 골프 레슨 시 연습장 비용을 같이 지불해야 하기에, 골프 레슨 및 연습장 비용을 합산한 금액은 1개월 기준 최소 25만원에서 최대 45만원 정도의 비용이 지불됩니다.
골프화
골프화의 경우 메이커 별 가격대의 폭이 상당히 넓은 편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너무 저렴한 골프화는 비추천 드립니다. 이유는 쿠션이나 바닥의 아웃솔의 품질이 좋지 못해서 발의 피로도와 자세 교정에 도움이 안되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인 골프화의 가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메이커 골프화(풋조이, 나이키 외) : 8~15만원
- 가성비 골프화 : 4~6만원
골프화를 구입할 때 바닥의 스파이크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필드에서는 마찰력을 증대시키는 스파이크형 골프화가 좋기는 하지만, 연습장에서는 스파이크리스, 즉 스파이크가 약한 골프화를 신는 경우가 많습니다.
골프장갑
앞서 언급했지만, 오른손잡이의 경우 왼손에만 착용하게 됩니다. 즉, 1개만 구입하시면 되는데요. 골프 입문 시에는 소재 구분 없이 저렴한 것으로 대략 2~3개 정도 구입하시면 됩니다. 연습을 하시는 정도에 따라 소비되는 골프장갑 비용이 달라집니다.
골프장갑 비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반양피 1개 : 0.4~1.5만원
- 4개 세트 기준 : 1.5~2.5만원
개인적인 경험으로 골프 입문자들은 4장에 1.5만원 정도의 골프장갑을 구매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골프채
골프 입문자들이 가장 걱정하는 비용이 바로 골프채 비용입니다. 하지만, 최초 골프 입문 시에는 골프채를 살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가장 기본이 되는 아이언 7번채로 대략 1~2개월 과정을 거친 후 드라이버 채를 배울 때 골프채를 구매하게 됩니다. 다만, 구입 시에는 새 제품 보다 중고 제품을 추천합니다.
골프채의 경우에도 메이커 별로 가격의 폭이 상당히 넓은 편입니다.
- 골프채 신제품 풀세트 : 140~300만원
- 골프채 중고 풀세트 : 60~120만원
골프채의 경우, 풀세트를 구입하는 경우는 잘 없습니다. 드라이버, 아이언, 유틸리티, 우드 등 본인에게 맞는 메이커를 따로 구입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중고채로 충분히 쳐본 후 본인에게 맞는 메이커와 모델을 각각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상, 골프 입문 비용에 대해서 정리해보았습니다. 대략 골프 입문 3개월을 기준으로 레슨과 연습장 비용으로 최소 75만원 정도, 중고 골프채 80만원, 그 외 골프장갑, 골프화를 포함하면, 대략 170~200만원 정도면 입문하실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시면 되겠습니다. (해당 비용은 최소 비용을 기준으로 책정한 비용입니다.)
그 외 골프장 필드 비용 등이 궁금하시면 아래의 포스팅을 참고 바랍니다.
✔ 골프웨어 싸게 파는 곳 3곳 추천 (ft. 짭 아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