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에서는 소위 수익형 블로그를 공무원 부업 추천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공무원의 경우 소위 공무원 본연의 업무 이외의 투잡을 하기 위해서는 겸직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겸직 허가를 받은 경우에도 ‘영리 업무’ 일 경우 제한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그런 이유로 영리를 목적으로 부업을 하고 싶어도 못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실망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아래에서 얘기하는 수익형 블로그는 겸직 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공무원 부업 추천 사례
아마도 이 글을 읽고 계신다면, 각종 포털이나 커뮤니티 등에서 아래와 같은 추천 공무원 부업 사례를 보셨을 겁니다. 한번 살펴볼까요?
- 부동산 임대 사업자
- 강의, 강좌 외부 할동
- 서적, 출판 업무
- 생활 보조 도우미
- 주식 투자
어떠신가요? 이러한 것들을 접하셨을 때 과연 대다수의 공무원분들이 부업으로 할만한 것으로 느껴지셨나요? 아마도 아래와 같은 이유 때문에 해당 공무원 부업 추천 사례들이 현실 가능하게 느껴지시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우선, 부동산 임대 사업의 경우 재력이 있는 경우에 한해서만 부업으로 가능하며, 강의나 강좌 등의 외부 활동의 경우 솔직히 과거 활동이나 이력이 없는 경우 시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서적이나 출판 업무는 어떤가요? 글을 전문적으로 작성 가능한 능력이나,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경우 사실상 불가능한 경우가 많은 것이 현실입니다.
그나마 가능한 부업이 주식투자인데요. 하지만, 주식투자는 공부원 부업 추천 사례라고 하기에는 뭔가 부족한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개미투자가의 입장에서 이득보다 손해를 볼 가능성이 많기 때문입니다.
현실 가능한 추천 공무원 부업들
혹시 아래와 같은 조건에 해당하는 공무원 부업 사례를 찾고 있지 않으신가요?
- 전문적인 지식을 요구하지 않는 부업
- 본연의 업무에 지장이 없는 부업
- 일정한 수익 창출이 가능한 부업
-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아니한 부업
찾고 있는 공무원 부업 추천 사례가 위에 해당하는 조건들이 맞으시나요? 맞다면, 제가 아는 한에서 하실 수 있는 현실 가능한 부업은 온라인으로 하실 수 있는 부업 외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출판, 서적, 강의 정도를 할 수 있는 전문적인 지식을 요하지도 않으며, 본연의 업무에 지장 없이 퇴근이나 여가 시간에 하실 수 있으며, 무엇보다 장소와 시간에 구애받지 아니한 부업 종류란 사실상 온라인으로 수익 창출한 부업 외에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러한 온라인으로 하실 수 있는 부업으로는 유튜브나 블로그가 대표적입니다. 그 중 저는 블로그를 추천하고 있습니다. 이유는 단순합니다. 실제 유튜브 송출을 위한 영상 촬영과 편집을 해보시면 답이 나오는데요. 저 또한 작게나마 하고 있지만, 영상을 만들기 위해 투자해야할 시간이 상당히 투자되기 때문인데요.
이에 반해, 블로그의 경우 퇴근 후 남는 몇 시간 동안 작성한 글로 수익을 창출할 수 있기에, 공무원 분들에게는 소위 수익형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겸직 허가 필요 없는 부업
소제목이 겸직 허가 필요 없는 부업이지만, 사실 조금 알아가다 보시면 블로그를 통해 벌어들이는 수익 또한 영리에 준하는 업무이기에 겸직 허가가 필요한 부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많은 글에서 블로그를 공무원 부업 추천 사례로 언급하고 있는 것에 작은 오류가 있다고 할 수 있는데요.
그렇다고, 블로그가 겸직 허가가 필요한 부업이라는 것에는 조금 이견이 있습니다. 왜냐면, 실제 벌어들이는 수익자가 본인 외에 다른 가족이나 타인일 경우 해당자의 수익으로 잡히기 때문입니다.
말이 너무 어려웠습니다. 쉽게 얘기해서 부업으로 블로그를 하고 있지만, 수익자를 타인으로 지정할 시에는 본인의 소득으로 잡히지 않는다는 말입니다. 즉, 공무원 당사의 영리 업무가 아닌, 지정한 타인의 소득으로 잡힌다는 말입니다.
이해가 되셨나요? 그래서 수익형 블로그는 겸직 허가가 필요 없는 부업이라고 하는 겁니다. 글은 내가 쓰지만, 수익자가 공무원 본인이 아니기에 사실상 수익자와 소득을 공유하고 있다면, 가구 소득의 증대에 도움이 되는 부업이 되는 것입니다.
애드센스를 해야하는 이유
그렇다고 블로그라고 해서, 네이버 블로그를 얘기하는 것은 아닙니다. 앞서 언급한 타인 계좌로의 수익 지급은 네이버 블로그는 되지 않습니다. 쉽게 얘기해 네이버 블로그의 경우 본인 계좌만 지급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어떠한 블로그를 해야할까요? 바로 구글의 광고 플랫폼 애드센스를 이용할 수 있는 블로그를 해야 합니다. 국내에서는 티스토리가 가장 유명하며, 이외에 구글의 블로그스팟과 워드프레스 순으로 사용도가 많습니다.
즉, 카카오의 티스토리 블로그를 개설한 후 글을 작성해서 구글 애드센스 광고를 해당 블로그에 유치하여 수익을 창출하시면 됩니다. 물론, 해당 수익의 경우 애드센스 지급 계좌를 타인의 명의로 지정하시면 공무원 본인의 수익으로 잡히지 않습니다.
어떠신가요? 블로그를 공무원 부업 추천하는 이유에 대해 이해가 가시나요? 적은 급여로 부업을 찾고 있는 공무원 분들에게 도움이 되고자 글을 작성해보았습니다. 앞서 기술한 내용들은 사실 매우 적은 정보이기에 부족할 수 있습니다. 해당 티스토리나 애드센스에 대한 내용이 필요하시면, 아래 제 글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상 공무원 부업 추천으로 블로그를 추천하는 내용을 접을까 합니다.
✔ 애드센스 블로그 뭐가 좋을까? (ft. 구글 노출, 수익)
✔ 티스토리 네이버 블로그 궁금증 정리 (ft. 이전, 수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