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드랑이 땀 냄새를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하게 되는 데오드란트를 벌써 사용한 지가 대략 10년 정도가 되는 것 같습니다. 마냥 문제되지 않았을 것 같았던 해당 제품 때문에 치료 기간만 1달이 넘어갔네요. 현재도 약간의 부작용 증세를 안고 있습니다. 데오드란트 부작용 증상이 미약하게 나타났더라도 무시하시지 말고 초기에 치료 받으세요.
데오드란트 부작용 3가지
사실, 몇 번의 조짐이 있었습니다. 가끔 작열감이라고 할 수 있는 따가움과 열감이 나타났던 적이 몇 번 있었는데요. 무시한 게 현재의 상황을 초래하게 되었네요. 아래에서 얘기하는 저와 같은 증상 사례가 나타났다면 데오드란트 부작용이니, 사용을 검토해보시길 바랍니다.
접촉 부위 작열감
제가 사용한 데오드란트 제품은 N사의 데오드란트 제품이였습니다. 오랫동안 사용해왔지만, 갑자기 해당 부위에 바르자마자 작열감이 나타났습니다. 열이 확 나는 것 처럼 느껴지면서 찌릿한 느낌이 드는 것이였는데요. 다만, 그 증상이 몇 초가 지나면 사라지긴 했기에 지속적으로 사용을 했었던 것이였지요.
이러한 작열감 증상은 결국 피부가 자극을 심하게 받았다는 것이였는데요. 알아보니 시중에 판매되는 데오다른트 제품의 알루미늄 성분이 주된 이유라고 합니다. 물론, 드물게 미세하게 함유된 첨가물에 의해서도 발생한다고 하네요.
가렵고 빨간 발진
작열감 증상이 빈번해질 무렵, 갑자기 겨드랑이와 그 주변에서 엄청난 가려움이 발생했습니다. 처음에는 단순히 살짝 가려운 정도였지만, 그 증세가 강해지더니 잠을 못 잘 정도로 강해졌네요.
잠이 드는 저녁 시간에는 가려움이 더 심해졌습니다. 알아보니 저녁에는 가려움을 유발하는 혈액 속의 히스타민 성분이 증가하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어찌됐든, 그 부위를 긁다 보니 빨간 발진 부위가 겨드랑이 주변으로 증가합니다.
피부 변색
빨간 발진 상태에서 병원에 내원한 결과 접촉성 알러지 피부염이라는 진단을 받았습니다. 특정 성분에 의한 알러지가 발생한 것인데요. 결국 데오드란트 부작용으로 진단 받았으며, 이 즈음에 와서 겨드랑이가 거의 까만색처럼 피부 변색이 이루어졌습니다.
치료 기간에도 피부 변색은 곧 개선되지 않았으며, 한 달이 지난 지금 시점에도 피부 변색의 정도가 그리 호전되지 않은 상태입니다. 의사분의 말씀을 빌어, 이러한 변색은 오랜 시간에 걸쳐서 나타났을 꺼라도 합니다. 제가 발견을 못한 것이겠죠.
데오드란트 부작용 대처방법
여러 채널을 통해서 데오드란트 부작용 사례가 빈번하다는 걸 알게 되었습니다. 저 같은 경우 기존에는 이러한 알레르기 반응이 나타나지 않다가 갑자기 발현한 경우인데요. 초기에 작열감 등이 느껴지면, 해당 제품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하지만, 겨드랑이 땀 냄새 제거가 필요한 만큼, 저 같은 경우 제품 사용을 중지하는 것이 쉽지 않았습니다. 말 그대로 대처품이 필요한 상황이였는데요. 저 같은 경우 아래와 같이 제품 변경을 통해서 현재 별탈 없이 사용 중에 있습니다.
- 천연 미네랄 성분의 데오드란트 사용,
무엇보다 알루미늄 성분에 대한 알러지 반응인 것 같아, 알루미늄 성분이 들어가 있지 않은 데오드란트 제품을 찾게 되었습니다. 다수의 정보에서 알루미늄 성분에 대한 각종 데오드란트 부작용(발암, 알레르기 외)을 우려하는 글을 봤기 때문입니다.
제가 선택한 제품은 크리스탈 데오드란트라는 제품이였습니다. 천연성분으로 이루어졌으며, 부가적으로 첨가된 성분 또한 부작용을 일으킬 만한 요소가 없기 때문입니다.
결과적으로 현재는 아무런 부작용 없이 잘 사용 중에 있습니다. 무엇보다 자극이 없으니 너무 좋네요. - 취침 전에는 겨드랑이 부위 세척,
아무리 자극이 없는 제품이라고 해도, 겨드랑이 또한 피부이기 때문에 숨을 쉬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전문가들도 데오드란트 성분을 필히 세척해주라고 권고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취침 전에는 샤워를 통해서 겨드랑이 부위를 청결하게 하고, 별 다른 조치를 하지 않고, 피부가 진정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무엇보다 저 같이 과거에는 괜찮았으나, 갑자기 알러지 증상이 나타난다면, 이는 피부가 그만큼 약해지고 있다는 증거인 만큼, 피부를 쉬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겨드랑이 주변 피부는 주의,
땀을 배출하는 겨드랑이 피부 외에 주변 조직은 땀에 그리 강하지 않습니다. 또한 그러한 자극에서도 강하지 않을 수 밖에 없는데요. 이럼에도 데오드란트 제품을 바를 때에 겨드랑이 주변 피부에 자주 닿게 된다면, 이는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는 근거가 될 수 있습니다.
최대한 겨드랑이 땀이 나는 부위에만 집중해서 발라주어야 하며, 혹시나 주변 피부에 묻게 된다면, 이는 세척해주어 자극을 주지 말아야 한다고 합니다.
이상, 데오드란트 부작용으로 고생한 저의 후기를 마치고자 합니다. 땀 냄새를 나지 않게 해주어 매번 고맙게 생각하던 데오드란트가 이렇게 한 달여간 저를 고생시켰네요. 혹시나 현재 바르시던 데오드란에서 부작용 사전 징후가 보이신다면, 필히 제품을 변경하시거나 중지하시기 바랍니다. 저의 경우, 천연 성분으로 된 아래 링크의 ‘크리스탈 데오드란트’로 바꾸어 부작용 없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 올리브영 제모 테이프 남자 왁싱 후기 (ft. 아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