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시세 조회가 쉽지 않다는 땅깞 알아보기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이러한 토지 시세 조회를 제공하는 사이트들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이트들을 이용하면, 알고자 하는 토지 주변의 시세를 이용하여 땅값 알아보기가 가능해집니다. 특히, 유료가 아닌 무료로 제공되고 있기에 별도의 요금이 부과되지 않기에 부담이 없습니다. 끝까지 읽어 보시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사이트를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땅값 알아보기 방법
땅값을 알아보는 방법은 소위 아파트와 다릅니다. 대표적인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아파트와 달리 땅의 형태는 서로 다릅니다.
- 도로와 접하는 여부에 따라 시세가 달라집니다.
- 지목에 따라 달라집니다.
아파트는 동일 면적의 다른 세대가 상당하기에, 본인이 알고자 하는 주택 가격을 알기가 매우 쉽습니다. 대략 평형과 층 수, 동 정도만 안다면, 최근 실거래가 조회를 통하여 땅값 알아보기가 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토지의 경우 같은 형태의 땅은 없습니다.
도로가 없는 토지를 맹지라고 부릅니다. 도로가 있어서 건축 등의 개발행위가 가능하기에 도로의 면하는 정도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상당합니다.
땅의 용도를 의미하는 지목에 따라 개발행위의 정도가 달라집니다. 소위 개발을 할 수 없는 땅에서 땅 면적의 수 배를 건축할 수 있는 땅으로 나뉘는데요. 이러한 지목은 대략 대지, 전, 잡, 임야 등 28가지로 나뉘고 있습니다.
땅값 알아보기에 필요한 사항 중 대표적인 것들이 위에서 언급한 3가지이며, 실제로는 더욱더 많은 사항들을 고려해야 합니다. 즉, 초보의 경우에 땅값을 알아보기가 쉽지 않다는 말인데요.
이러한 것을 몰라도 대략적인 시세를 알 수 있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알고자 하는 땅 주변에서 이뤄진 현재 또는 과거의 거래 시세를 통하여 땅값을 유추하는 것입니다. 과거에는 이러한 정보를 알기가 쉽지 않았으나, 최근 다양한 사이트에서 해당 땅값 거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땅값 알아보기 사이트 3곳
무료로 토지 시세 조회가 가능한 사이트는 국가에서 제공하고 있는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1곳과 사설 기업에서 제공하고 있는 밸류맵 도는 땅야 사이트 2곳이 대표적입니다.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정보로써, 아래의 방법으로 이용 가능합니다.
-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시스템 접속
- 왼쪽 메뉴에서 정보 선택 (지역별, 금액별, 용도지역별, 지목별)
- 조회 년도 선택 (분기 별 정보 제공)
- 지역 선택 (시도, 구군, 읍면동)
해당 사이트를 이용해서 본인의 땅값을 알기 위해서는 토지 주변 시세를 이용해서 조회하셔야 합니다. 즉, 본인 토지 주변의 읍면동에서 이루어진 최근 년도를 모두 훑어 보셔야 하며, 인근 토지가 맞는 지 확인을 해야 하기 때문에, 별도의 지도앱(네이버 지도, 카카오 지도)을 이용하여 토지의 위치를 일일히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거래가 잘 없는 토지이기에 기준년도의 폭을 매 분기마다 조회해서 거래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즉, 거래가 있는 시점을 알 수 없기에 일일히 거래 년도를 조회해서 접근해야 합니다.
이런 이유로,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시스템을 이용할 경우 주변 토지가 거래가 이루어진 시점을 알 경우에만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땅야 사이트
땅야 사이트를 이용하여, 땅값 알아보기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 땅야 사이트 접속
- 조회 기준 정보 선택 (지목, 용도, 거래년도, 가격대, 면적)
- 알고자 하는 토지 시세 조회
- 가격 정보 확인 (가격 변동 내역, 거래 시점, 평당 가격)
각 분기별로 토지 거래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비해 땅야 사이트는 수 년치의 거래 정보를 한꺼번에 조회가 가능합니다. 또한, 본인 땅 주변의 동일 지목과 용도 등을 선택하여 조회할 수 있기에, 본인의 땅값 알아보기에 아주 최적화된 사이트입니다.
또한, 회원으로 가입 시 관심 토지, 내땅 등에 대한 정보를 별도로 저장하여 지속적으로 관찰 및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지적도와 지형도 로그맵 정보를 제공하고 있어, 땅의 형태나 현재 땅의 상태 또한 확인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경매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의 경우, 땅의 위치나 도로 접도 여부 등에 대한 확인을 한 자리에서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밸류맵 사이트
제가 현재 땅값 알아보기 시 제일 이용을 많이하는 사이트가 밸류맵입니다. 땅야 사이트에 비해 사용자 환경이 매우 뛰어나며, 토지 시세 조회 이외에 상권 분석 등의 기능이 나름 잘 갖춰진 사이트입니다. 밸류맵 사용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밸류맵 사이트 접속
- 매물 선택 (실거래, 경매, 매물)
- 조회 정보 선택 (유형, 지목, 용도, 가격, 거래년도, 면적)
- 주변 토지 시세 확인
- 선택 토지 정보 확인 (땅 형사, 경사도, 공시지가 등)
밸류맵을 추천하는 이유는 사실상, 땅값에 대한 모든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인데요. 오늘 주제인 땅값에 대한 정보 외에도 내 땅의 경사도(지세), 형태(형상) 뿐만 아니라 도로에 접하는 지에 대한 정보까지 제공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정보를 바탕으로, 알고자 하는 땅의 주변 거래정보를 확인하여, 본인 땅과 유사한 지목과 용도 정도만 확인 후에 본인의 땅값을 유추할 수 있습니다.
이상, 땅값 알아보기 사이트 3곳에 대한 정보를 정리하여 드렸습니다. 제가 추천해드리는 토지 시세 조회 사이트는 밸류맵을 추천해드리는데요. 해당 사이트 1개 만으로도 충분히 본인 토지의 땅값을 알아보는 부족하지 않을 것입니다.
✔ 땅 사는 방법 주의사항 4가지 (ft. 사기 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