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일반적으로 로봇청소기 구매를 꺼리게 만드는 로봇청소기 단점에 대하여 저의 의견을 기술한 글입니다. 로봇청소기의 가격이 수 십만원에서 일 백만원을 넘기에 선뜻 구매하기가 쉽지 않은 가전제품이란 것을 압니다. 다만, 각종 커뮤니티 혹은 인터넷 정보로 얻게 되는 다수의 로봇청소기 단점들이 사실과는 다르게 와전되는 경우가 많아, 이를 바로 잡기 위해 5년 이상 로봇청소기를 이용하고 있는 저의 생각을 담아봅니다.
청소를 하지 않는 공간이 발생한다
로봇청소기 단점 사례 중 가장 많이 언급 되는 것이 면밀한 청소를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즉, 모든 바닥 면적을 세세히 청소하지 않는 등 사실상 청소를 하지 않는 공간이 발생한다는 것이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이는 과거의 경우이지 최신의 로봇청소기는 오히려 사람보다 더 면밀하게 바닥을 분석하여 빠지지 않게 청소하고 있습니다.
좀 더 자세히 설명하자면, 최근에 출시된 로봇청소기에는 공간을 인지하는 LDS센서 혹은 ToF 센서가 내장되어 있어, 최초 가동 시 청소면적에 대한 분석을 먼저 실시하게 됩니다. 이후 이러한 공간 분석을 마친 후 세밀하게 청소를 하기 때문에, 청소를 하지 않는 공간이 나올 수가 없습니다.
문턱을 넘지 못한다
로봇청소기 단점 중 가장 많은 선입견을 갖고 있는 것이 문지방 등의 턱을 넘지 못한다는 것이다. 결론부터 얘기하면, 최신의 로봇청소기는 왠만한 2cm 내외의 문턱을 손쉽게 넘을 수 있습니다.
이러한 턱에 대한 문제는 비교적 오래된 주택에서나 볼 수 있는 만큼, 근래에 지어진 주택 및 아파트의 경우 턱에 없거나 그나마 낮은 턱을 지닌 경우가 많기에, 사실상 로봇청소기 단점이 되지 못합니다.
로봇청소기를 5년 이상 사용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 최근에는 턱 보다 침대나 쇼파 밑을 청소할 수 있게 로봇청소기 높이를 확인하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물걸레 기능이 좋지 못하다
최신의 로봇청소기를 보면 기본적으로 흡입 기능에 이은 물걸레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이렇게 추가된 물걸레 기능이 오히려 로봇청소기 단점으로 지적하는 경우가 많은데요.
사실, 물걸레 기능을 사람과 비교하면 부족할 수 밖에 없습니다. 사람의 경우 악력 등을 이용해 바닥방향으로 힘을 가해서 물걸레 청소를 하게 되지만, 로봇청소기의 경우 자제 무게와 물의 무게로 바닥을 닦아야 하기 때문에 물걸레 기능이 시원찮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저는 이러한 로봇청소기의 물걸레 기능을 반복 사용으로 대체해서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즉, 사람이 어쩌다가 물걸레 청소하는 것보다 어설프지만 매일 로봇청소기 물걸레 기능을 이용해서 닦는다면, 나름 훌륭한 결과를 보장 받을 수 있습니다.
먼지 비우기가 불편하다
실제 사용자들이 언급하는 로봇청소기 단점이 바로 흡입된 먼지 비우기가 불편하다는 점입니다. 여기서 얘기하는 먼지 비우기는 로봇청소기가 바닥을 쓸면서 흡입한 먼지 등의 쓰레기를 일일히 매번 청소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하지만, 최신의 로봇청소기는 이러한 먼지통 비우기를 편리하게 할 수 있는 자동 스테이션 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로봇청소기가 청소를 마치고, 충전 스테이션으로 돌아오면, 스테이션의 흡입 기능을 이용해 먼지 등의 쓰레기를 자동으로 채집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즉, 최신의 로봇청소기는 단점으로 지목되고 있는 먼지통 청소가 매우 편리하게 되어 있기 때문에 전혀 단점이 될 수 가 없습니다.
바닥 장애물을 정리해야 한다
로봇청소기를 이용해서 바닥을 청소하려면 바닥 장애물을 정리해야 합니다. 이러한 장애물 때문에 로봇청소기의 가동이 중지 되거나, 고장이 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사실상 무시할 수 없는 단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로봇청소기 또한 계속해서 발전해서 장애물을 회피하기 위한 센서가 장착된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정확하게는 ‘장애물 인식’ 기능이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장애물 인식 기능들이 있는 로봇청소기는 알아서 장애물을 피하기 때문에, 바닥 정리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개인적인 경험을 바탕으로 장애물을 정리해주는 것이 청소의 질이 좋은 관계로, 바닥 장애물을 1차적으로 치워주는 것을 권장해드립니다.
흡입력이 강하지 않다
흡입력은 수치적으로 봐도 핸디형 청소기에 비해 흡입력이 강하지 않습니다. 최신에 나오는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이 좋은 것은 4000~5000Pa(파스칼) 정도 되는 것에 반해, 핸디형 청소기의 흡입력은 최소 10000Pa이 넘기 때문입니다. (고성능 무선청소기의 경우 20000pa 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하지만, 로봇청소기의 흡입력을 가지고 논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예약 기능 등을 이용해 계획적이고 반복적인 청소를 시행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즉, 관리의 목적에서 로봇청소기를 매일 가동시키고, 부가적인 기능으로써 핸디형 청소기를 이용한다면, 효율적이면서 효과적인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상, 로봇청소기 단점으로 지목되는 6가지 사례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사실, 로봇청소기를 이용하는 목적은 편리함 때문인데요. 대체재로 언급되고 있는 핸디형 무선 청소기가 이러한 편의성은 제공하지 않기 때문에, 별개의 제품으로 대하는 것이 맞지 않을까 싶습니다. 개인적으로 로봇청소기 구입은 매우 추천하는 쪽입니다. 정말 편리합니다.
✔ 로봇청소기 추천 후기 (ft. 물걸레, 문턱, 가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