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알뜰폰 통신사 리브모바일 단점을 정리한 글입니다. 은행권 최초로 알뜰폰 시장에 진출한 국민은행 리브모바일에 대한 관심이 매우 뜨거운 것 같습니다. 각종 할인을 합치다 보면, 다른 알뜰폰 업체에 비해 제법 저렴한 편에 속하는데요. 저 또한 6개월 전 아내와 함께 리브모바일에 가입을 하였습니다. 대략, 6개월 정도 사용해보니 정말 저렴하면서도 무선 품질이 좋아 만족하고 있는데요. 하지만, 이러한 장점도 있지만 단점 또한 존재하는 것 같습니다.
리브모바일 단점
리브모바일 알뜰폰 통신사의 단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국민은행 계좌 필수
첫 번째 리브모바일 단점은 국민은행 계좌가 필수라는 점입니다. 리브모바일의 사업자가 국민은행인 탓에, 해당 은행 이용의 마케팅 목적으로 해당 계좌 개설을 요구하는 것인데요. 그런 탓에, 국민은행 계좌가 없다면 가입 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물론, 신규 계좌 개설의 불편함을 해소하기 위해 그나마 리브엠 가입신청 시 계좌 개설 기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민은행 계좌가 있어야 하는 점은 단점일 수 밖에 없습니다. 단순히 통신사를 가입하는 데, 은행 계좌까지 가입해야 한다는 점이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는 점은 많이 아쉬운 것이 사실입니다.
KB인증서 필수
두 번째 리브모바일 단점은 가입 시 본인 확인을 위한 인증서 선택 시 KB인증서를 필수적으로 선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물론, 해당 인증서 외에 본인명의의 신용카드가 있다면 본인 인증이 가능하나, 만약 신용카드가 없는 성인이라면, 필수적으로 KB인증서를 발급해야 liiv m 모바일 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 본인명의의 신용카드에는 체크카드, 가족카드, 선불카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인증 불가)
많은 알뜰폰 사업자들은 본인 확인을 위한 인증 방법이 매우 다양합니다. 휴대폰 본인 확인과 더불어 다수의 인증서를 인정하고 있는데요. 리브모바일의 경우 유일하게 KB인증서만 선택하고 있는 점은 조금 아쉽긴 하네요.
모바일 데이터쉐어링 불가
세 번째 리브모바일 단점은 모바일 데이터쉐어링이 불가하다는 점입니다. 데이터쉐어링이란 1회선의 데이터를 공휴하여 다른 기기도 데이터를 사용할 수 있게 하는 서비스인데요. 번호이동 전 사용했던 KTm모바일과 달리 태블릿만 가능하고 스마트폰 데이터쉐어링이 불가하다는 점을 단점으로 지목할 수 있겠습니다.
사실, 모바일 데이터쉐어링이 될지 알고 번호이동을 한 본인의 경우, 다시금 KTm모바일로 번호이동을 하려 했지만, 가입한 통신 상품이 저렴해서 추가 회선을 가입하는 방식을 넘어가지는 않았네요. 리브모바일이 모바일 데이터쉐어링이 안된다는 점은 많이 아쉽습니다.
유심 구입이 불편
네 번째 리브모바일 단점은 유심 구입이 매우 불편하다는 점입니다. 다른 알뜰폰 통신사의 경우 통신상품 가입을 용이하기 위해 편의점 유심 판매 등의 정책을 펼치고 있으나, 리브모바일의 경우 국민은행 지점에서만 유심을 구매할 수 있기에 매우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편의점 유심 구입 외에도 이해가 되지 않는 것이 유심을 택배 등의 우편 배송으로도 받을 수 없게 한 점은 이해가 잘 되지 않는 부분입니다. 물론, 그 대신 다른 통신사에 비해 유심비가 무료인 점은 마음에 들지만 너무 불편한 것이 사실입니다.
고객센터 연결 지연
마지막 liiv m 단점은 다른 알뜰폰 통신사와 동일하게 고객센터 연결의 어려움이 있다는 점입니다. 단순히 메이저 통신사 회선을 임차해 재판매하는 알뜰폰 통신사이긴 하지만, 모기업이 굴지의 국민은행인 것을 생각하면, 현재의 고객센터 연결 지연은 조금 실망스럽긴 합니다.
물론, 스마트폰 혹은 PC 사용이 용이한 성인인 경우 이러한 고객센터 연결을 리브모바일 홈페이지에서 해결이 어느 정도 가능하긴 합니다. 문제가 되는 부분은 나이가 고령이신 분들인데요. 이런 분들이라면 알뜰폰 통신사 가입을 고민해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래도 리브모바일 장점이 많죠?
네! 맞습니다! 앞서 언급한 liiv m 단점을 보면 가장 중요한 통신 품질이나 요금에 대한 단점은 전혀 없다는 사실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그만큼 리브모바일 장점이 단점에 비해 확실하다는 사실인데요. 제가 생각하는 리브모바일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나름 LG유플러스 망이 쾌적하다
- 주거래 은행이 국민은행이라면 추가할인이 가능하다
- 그나마 고객센터 연결이 용이한 편이다
과거 SK나 KT의 통신망을 선호하던 때가 있죠. 저 또한 나이가 있는지라 LG유플러스 망에 대한 우려가 있었는데요. 사용해보니 LG유플러스망의 무선 품질이 꽤나 괜찮습니다. 통화는 기본이고, LTE 속도가 제법 잘 나오는 편 같습니다. (5G 상품 변경도 고려할 정도입니다.)
제 아내의 주거래 은행이 국민은행입니다. 그래서 추가할인이 가능하다는 부분이 매우 매력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타클럽은 1,100원, 스타클럽 MVP 이상이라면 4,400원을 추가로 할인해주고, 급여 등의 이체 사실이 있다면, 1,100원을 추가로 할인해주니 저렴하게 이용 가능해서 좋습니다.
앞서 리브모바일 단점이 고객센터 연결이 어렵다고 언급을 했습니다. 그런데, 왜 장점이 될까요? 그나마 리브모바일 고객센터가 연결이 좋습니다. 다른 알뜰폰 통신사 고객센터는 연결도 잘 되지 않고, 상품에 대한 이해가 너무 좋지 않은 선례가 있습니다.
이상, 리브모바일 단점에 대해 언급해드렸습니다. 단점이라고 하지만, 제일 중요한 통신 품질 등의 주요 문제는 없기에 가입을 추천하는 편입니다. 요금도 저렴하니 넘어가지 않을 이유가 없는 통신사가 liiv m 모바일이 아닐까 합니다.
✔ ktm모바일 단점 및 장점 (ft. 2년 사용 중)
✔ 헬로모바일 단점 장점 비교 (ft. ktm 유알모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