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모델Y 패밀리카 가능 여부에 대한 제 생각을 풀어쓴 글입니다. 얼마 전 5699 테슬라로 유명한 모델Y RWD를 구매했습니다. 정확히는 예약을 해놨다는 표현이 맞을 것 같네요! 어찌 됐든, 모델Y를 패밀리카로 구매한 가장으로써, 아내와 두 딸 4인 가족에 적합할지 많은 고민이 되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해서 현재의 정보로는 4인 가족 기준 모델Y 패밀리카로 충분하겠다는 결정을 했습니다. 아래와 같은 근거를 바탕으로 말이죠!
크기에서 모델Y 패밀리카 적당할까?
모델Y 패밀리카로 쓰려면, 해당 차량의 크기 제원 정보가 다른 어떤 차량과 유사한 지는 알고 넘어가야겠죠. 그래서 테슬라 모델Y 차량의 기본 제원 정보를 적어봅니다.
- RWD 생산지 : 중국
- 구동 방식 : 후륜
- 배터리 용량 : 56.88kWh
- 주행 거리 : 350km
- 전장 : 4751mm
- 전폭 : 1921mm
- 전고 : 1624mm
- 축거 : 2890mm
해당 차량 제원 중 아무래도 패밀리카라고 한다면, 차량 크기가 중요하죠. 전장을 보면 싼타페TM 4785mm에서 대략 3cm 정도 모자란 길이를 보여주고 있네요. 전폭은 싼타페TM의 1900에 비해 미세하게 크게 잡혀 있습니다. 다만, 전고는 TM의 1710mm에 비해 다소 낮은 높이를 보여 주고 있습니다. 하지만, 내부 공간에 중요한 축거의 경우 TM이 2765mm인 것에 반해 대략 10cm 이상 큰 2890mm를 보여 주고 있어 내부는 모델Y가 체감적으로 넓게 느껴질 것 같습니다.
전장은 비슷한데, 내부 공간이 넓다면 가장 신경 쓰이는 부분이 트렁크지 싶습니다. 싼타페 트렁크의 경우 기본 용량이 634L이며, 모델Y의 기본 트렁크 용량은 854리터(프렁크 117리터 비포함)로 예상과 달리 더 넓습니다. 해당 정보를 기초로 생각해보면, 전장은 동일한데, 내부 공간과 트렁크 공간 면에서 모델Y가 앞선다는 것은 전면부의 전장이 모델Y가 짧아서 득을 봤다는 생각이 드네요.
- 다만 모델Y의 후면이 경사가 있어 적재할 때 불리한 면이 없지 않아 있어 보입니다.
크기 제원에 대한 정보를 보면, 우리나라에서 패밀리카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중형 SUV와 견주어 충분한 공감감을 가지고 있는 것 같아 만족스럽네요.
충전 거리 기준 패밀리카로 적당?
전기차의 경우, 충전 시간 때문에 아무래도 연료차량에 비해 불편한 것이 사실이죠. 특히, 이번 모델Y RWD 모델의 경우, 주행거리가 긴 롱레인지 모델이 아닌 스탠다드 모델이라 완충 시 350km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패밀리카 용도로 주저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이런 이유로 평소 차량의 이용 상태를 확인해 볼 필요가 있었습니다.
제가 일주일 간 차량을 이용하는 패턴은 아래와 같습니다.
- 평일 기준 출퇴근 왕복 거리 50km
- 주말 기준 대략 70km 내외 이동
- 캠핑 시 편도 기준 300km 내외 이동
평일 회사에 출퇴근 왕복에 소요되는 거리는 대략 50km 남짓 됩니다. 평일 5일 기준해서 대략 250km 이내일 것을 감안하면, 1회 충전으로 평일 출퇴근과 가끔 심야 이동에는 전혀 무리가 없을 듯 합니다.
주말 또한 동일합니다. 멀리 가도 왕복 70km 이내 근거리를 자주 다니기에 문제가 되지 않는데요. 문제가 되는 것은 캠핑을 다닐 때입니다. 주로 원거리 캠핑을 많이 다니는 탓에, 현 350km 주행거리는 문제가 될 듯 한데요. 하지만, 그 횟수가 한 두 달에 1회를 다니기에, DC콤보 아답터를 구매해서 고속도로에서 충전을 하면 그리 문제가 되지 않을 듯 합니다.
하지만, LFP 배터리 특성상 겨울이 되면, 최대 30% 이상의 주행 가능 거리 감소가 있다고 하는데요. 1회 충전으로 대략 250km 주행 거리 밖에 되지 않아 걱정되지만, 동계에는 캠핑을 잘 다니지 않는 것을 감안하면, 모델Y 패밀리카 용도로는 저희 집 기준 아무런 문제가 되지 않을 듯 합니다.
승차감 기준 모델Y 패밀리카는?
모델Y 패밀리카로써 가장 치명적인 단점으로 손꼽는 것이 바로 승차감입니다. 다수의 커뮤니티에 ‘모델Y패밀리카’ 질문에 바로 달리는 답변 또한 대다수가 승차감일 정도로, 모델Y의 승차감은 좋지 않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래서 저 또한 구매를 주저했습니다. 패밀리카로 사는 만큼, 2열의 승차감 또한 좋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 그나마 1열의 승차감은 나쁘지 않지만, 2열의 승차감이 매우 심각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 부분은 다행히 올라온 유튜브 리뷰 등으로 안심을 했습니다. 해당 모델Y RWD 모델의 경우 승차감이 대폭 개선되었다는 리뷰를 봤기 때문인데요. (모델Y RWD 리뷰 바로가기) 과거 모델Y의 돌덩이 같이 딱딱한 승차감이라면, 패밀리카로 부족했었겠지만, 해당 RWD모델의 경우 제법 괜찮은 승차감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하체 서스와 별도로 시트의 탄성 또한 승차감에 영향을 미치죠. 이번 모델Y RWD 모델의 경우, 시트 탄성 또한 과거에 비해 좋아졌다고 합니다. 앞서 밝힌 리뷰에서 보면, 모델3와 과거 모델Y의 사이에서 나름 해답을 찾은 듯 하다라는 리뷰가 나오는데요. 시트 승치감 또한 과거에 비해 개선되었다고 하니,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이상, 짧게 나마 제가 구매한 RWD에 대한 제 의견을 기술해봤는데요. 이 정도면 모델Y 패밀리카로 손색이 없을 듯 한데, 어떠신가요? 가격이 저렴하다고는 하지만, 제 가구 입장에서는 적지 않은 돈을 지불하는 만큼 패밀리카로 손색 없는 차량이였으면 합니다.
✔ 테슬라 모델Y 스탠다드 RWD 차이 6가지 (ft. 비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