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익히 알려진 블로그페이 단점에 대해 사실 여부를 정리한 글이다. 최근 인스타, 페이스북과 연계된 쇼핑몰로 블로그페이가 많이 주목되고 있다. 하지만, 때론 잘못 알려진 단점들 때문에 블로그페이 개설을 주저하는 경우가 더러 있는 것 같다. 실제 사용하고 있는 입장에서 블로그페이 단점에 대한 사실 여부를 정리해보았다.
블로그페이 단점 맞을까?
흔희들 블로그페이 단점으로 알려진 것으로 네이버쇼핑 미검색, 수수료가 높다, 비사업자는 불가하다. 정산주기가 늦다이다. 정말 위 4가지의 경우 다른 쇼핑몰과 비교하여 단점이라 할 수 있을까?
네이버쇼핑 미검색
가장 흔히들 언급하는 블로그페이 단점은 네이버쇼핑에 노출되지 않는다는 점이다. 그럼, 사실일까? 결론부터 얘기해서 이는 사실이다. 하지만, 이는 블로그페이의 서비스 형태를 잘못 인식한 것이 아닐까 한다. 블로그페이는 말 그대로 검색 기반 쇼핑몰이 아닌, 결제 시스템으로의 이용이 주된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사실, 나 또한 블로그페이를 이용하기 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많은 고민을 했다. 하지만, 나의 경우 블로그 및 SNS 기반 하에 쇼핑몰 및 결제시스템이 필요했고, 아래에서 자세히 다루겠지만 수수료 부문에서 훨씬 낮은 블로그페이를 선택했다. 즉, 검색해서 들어오는 쇼핑몰이 아닌 SNS로 유입된 사용자에게 내 상품을 파는 목적으로는 생각한다면, 이는 블로그페이의 단점이라 볼 수 없는 것이다.
수수료가 높다
수수료 문제를 가지고 블로그페이 단점이라 지적하는 사람은 내 기준, 쇼핑몰 사업이 처음인 경우가 많을 것 같다. 결론부터 얘기해서 다른 온라인 마켓 혹은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비해 적은 수수료를 책정하고 있는 것이 블로그페이다.
- 블로그페이 수수료 : 3.4% (카드 기준)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수수료 : 3.74% + 네이버쇼핑 연동 2% (카드 기준)
실제 쇼핑몰을 이용하는 많은 사람들이 가장 결제수단으로 이용 많이 하는 것이 카드인데, 블로그페이의 경우 3.4% 수수료를 지불한다. 이에 반해 수수료가 적기로 손꼽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약간 높은 3.74%의 수수료를 갖는다. 언뜻 보아 블로그페이가 약간 저렴한 듯 하지만, 문제는 네이버쇼핑을 거쳐서 들어온 경우 2%의 추가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즉,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5.74%라는 수수료를 지불해야 한다.
비사업자는 불가하다
결론부터 얘기해서 비사업자는 거래가 불가하다는 블로그페이 단점은 사실이 아니다. 즉, 비사업자로도 물건을 등록하고 판매하는 것이 가능하다는 것이다. 물론, 비사업자라고 해도 기본적으로 통신판매업 신고는 등록을 해야한다. 하지만, 비사업자로 시작해서 추후 사업이 커지게 되면 사업자로 전환해서 판매를 하면 된다.
비사업자로 블로그페이를 시작해도 년말 부가세 신고나 5월 종합소득세 신고 의무는 가진다. 그럼으로 세금 관련 지식은 기본적으로 가지고 있어야 한다. 만약, 세금 신고가 어렵다고 하면, SSEM 앱을 통해 간단히 해결 가능하니 걱정할 필요는 없다.
✔ SSEM 단점 4가지 제외하고 좋아요! (ft. 장점)
정산주기가 늦다
온라인 쇼핑몰의 핵심은 빠른 정산으로 현금 흐름을 확보하는 것이다. 그런 점에서 빠른 정산 주기는 쇼핑몰 선택의 중요한 요소로 꼽는다. 이런 점에서 블로그페이의 늦은 정산주기가 단점이라고 언급하는 경우를 볼 수 있는데, 결론부터 얘기해서 이는 틀린 말이다.
예를 들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정산 주기인 익일과 비교하여, 블로그페이의 5일 정산 주기를 늦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결론부터 얘기해서 블로그페이 또한 정산 주기를 익일로 가능하다. 물론, 부가서비스이므로 별도 신청해야 한다. (보다 자세한 블로그페이 수수료는 아래를 참고하기 바란다)
블로그페이 수수료 비교
쇼핑몰을 선택하는데 있어, 수수료는 수익과 직결된 만큼 중요한 판단 요소가 된다. 그래서 블로그페이 수수료와 최근 사용자가 증가하고 있는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와 비교해보았다. (대략 보면 그리 단점으로 꼽을 정도는 아니다라는 것을 알 수 있다)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 카드(3.74%), 계좌이체(1.65%), 휴대폰(3.85%)
- 블로그페이 수수료 – 카드(3.45), 계좌이체(2.3%), 휴대폰(3.8%)
위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의 경우 앞서 언급한 네이버쇼핑 연동 수수료 2%가 빠져 있다. 즉, 검색을 통한 쇼핑몰 연계 시 5.74%의 수수료를 지불하기에, 본인이 SNS나 블로그 유입 트래픽이 있다면, 블로그페이 수수료가 현저히 저렴하게 책정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이상, 블로그페이 단점 및 수수료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다. 개인적으로 본인은 블로그페이를 잘 활용하고 있다. 개설이나 유지 관련 비용이 전혀 들지 않기 때문인데, 유입이 어느 정도 있는 사람이라면, 블로그페이가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