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스포크 키친핏 단점 (ft. 코타 1년 8개월 사용 중)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본 글은 1년 8개월째 사용 중인 코타 화이트 비스포크 키친핏 단점에 대한 저의 후기입니다. 이사를 오면서 가장 먼저 구매한 것이 비스포크 키친핏이였습니다. 결과적으로 키친핏 1도어로 구성된 냉장고, 냉동고, 김치냉장고 세트를 구매하게 되었는데요. 나름 큰 만족 중이지만, 단점 또한 분명히 존재합니다. 정확하게는 아쉬운 점이라고 하는 게 맞을 것 같네요.

비스포크 키친핏 단점

비스포크-키친핏-단점

코타 화이트 색상으로 1년 8개월째 비스포크 키친핏을 사용해보니, 아래와 같은 단점이 존재합니다.

깊이 부족

가장 우선되는 비스포크 키친핏 단점은 바로 깊이가 다른 일반 모델에 비해 깊지 않다는 점입니다. 정확하게는 깊이가 얕기에 적재 용량이 다소 부족하다는 단점을 갖고 있다는 것인데요. 적재 용량이 일반 모델에 비해 부족한 것임을 알고 구매했음에도, 가끔 부족한 적재 용량에 아쉬울 때가 많습니다.

키친핏 냉장고, 냉동고 혹은 김치냉장고의 깊이는 거의 700mm 전후입니다. 이에 반해, 일반 모델의 경우 평균 900mm 전후의 깊이를 갖고 있거나, 작더라도 800mm 전후의 깊이를 갖고 있는 것에 반해 700mm라는 상당히 얕은 깊이를 갖고 있습니다.

  • 비스포크 키친핏 코타 (RF60C93T2AP) : 596L (912*1853*697)
  • 오브제컬렉션 네이처 (T873MWW111) : 870L (914*1787*918)

위 모델은 가로 및 높이가 거의 유사한 제품입니다. 하지만, 깊이의 차이에서 오는 용량은 대략 170L라는 큰 폭의 차이가 발생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70L라는 용량은 별 것 아닌 것 같지만, 사용해보면 그 정도의 차이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델 다양성 부족

두 번째 비스포크 키친핏 단점은 모델의 다양성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최근 출시되고 있는 냉장고의 경우, 다양한 기능 추가로 편의를 돕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정수기 부착형 외에도 얼음 자동 제빙기 등의 기능이 추가된 제품이 나오고 있는데요. 비스포크 키친핏 모델의 경우 이러한 다양한 모델이 거의 없다시피 합니다.

이러한 모델 다양성 측면에서 비스포크 키친핏이 불리한 이유 또한 깊이의 부족이 원인이 아닐까 합니다. 말 그대로 기능을 추가하기 위한 공간이 부족한 것인데요. 결국, 한정된 공간 내에 기능을 추가하기란 쉽지 않다는 것이 그 원인이 아닐까 합니다.

실제, 키친핏 모델을 살펴보면 거의 다 패널 교체에 대한 장점 외에는 특이 기능을 홍보하는 모델을 거의 볼 수 없습니다. 혹시, 냉장고 구입 이유가 기능 추가(정수기, 얼음 등)라면 키친핏은 좋은 선택이 될 수 없습니다.

냉장 효율 저하

마지막 비스포크 키친핏 단점은 앞서 다른 모델에 비해 냉장 효율이 좋지 못하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이 또한 키친핏의 얕은 깊이 때문이라고 생각되는데요. 냉장고의 깊이가 얕은 탓에 냉장고에 보관된 냉기가 문 개폐에 따라 효율이 저하된다는 느낌을 받고 있습니다.

비스포크의 깊이가 대략 700mm 정도라고 알고 계시지만, 실제 사용하고 있는 깊이는 이보다 더 얕습니다. 대략 500mm 정도가 될 것 같은데요. 깊이가 얕은 탓에 문 걔폐 시 냉기가 급속도로 빨리 빠져나가 효율이 좋지 않은 것 같다는 생각을 갖고 있습니다.

물론, 냉장 효율 저하에 대한 생각은 저만의 생각일 수도 있으나, 상식적으로 생각해봐도 깊이가 긴 냉장고가 냉기 보관 측면에서 유리할 것은 분명하기에, 비스포크 키친핏의 얕은 깊이는 다소 아쉬울 따름입니다.

비스포크 키친핏 장점

앞서 언급한 단점 3가지 외에는 사실상 단점은 없습니다. 오히려 아래의 장점 때문에 비스포크 키친핏을 선택한 것이 잘한 일인 것 같네요.

  • 주방 일체감이 뛰어나다
  • 공간 효율적인 측면에서 유리하다
  • 나름 비용이 합리적이다

기존 대형 냉장고의 경우, 소위 ‘냉툭튀’라고 불리우는 냉장고 툭 튀어나오는 것 때문에 주방 인테리어가 왠지 부자연스러울 때가 많죠. 키친핏의 경우 이러한 디자인적인 요소는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주방 일체감에 큰 몫을 담당합니다.

키친핏 모델을 선택하는 다수의 사람들이 냉장고장을 짜는 경우가 많다고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냉장고장을 짠 후 남는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고 있는데요. 일체감과 더불어 공간 효율적인 측면에 키친핏이 좋은 것 같습니다.

비스포크 키친핏의 경우 경쟁사(LG)에 비해 저렴합니다. 디자인적인 요소가 강한 모델이긴 하지만, 나름 스페샬 모델임에도 경쟁사 비해 가격이 저렴한 탓에 비용적인 측면에 부담이 없는 것이 장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이상, 비스포크 키친핏 단점과 더불어 장점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현재 상당히 만족감을 가지고 사용하고 있는데요. 적재 용량이 부족한 것을 양보한다면, 키친핏이 좋은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삼성 식기세척기 단점 보이네요! (ft. 비스포크 1년 사용)

비스포크 제트 210 220 차이 5가지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