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시 검사 받고 싶었던 전립선 초음파 검사를, 직장에서 제공해 준 종합건강검진 상품을 이용해 검사를 받고 왔습니다. 나이가 나이인만큼, 전립선 건강이 좋지 않아 걱정이었는데, 필요한 검사를 받고 와서 그런지 기분이 괜찮습니다.
사실, 전립선 건강은 중년 이후 남성이라면 피할 수가 없다고 합니다. 전립선 질환 자체가 노화의 한 형태인 만큼, 치료 보단 유지를 목적으로 관리를 해줘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이러한 관리에는 현 상태를 아는 것만큼 좋은 것이 없기에, 해당 검사를 진작에 받았어야 하는 것이 사실인데, 그렇지 못한 것이 사실이죠. 또한 전립선 초음파 검사를 받기 위해서는 비뇨기과를 방문해야 하는데, 그것 또한 선호되지 않는 것도 사실이죠.
하지만, 이렇게 직장에서 제공해준 상품으로 생각지도 못하게 해당 검사를 받고 왔습니다. 저처럼 해당 검사를 받고 싶었지만, 가지 못했던, 아니 가지 않았던 그 검사의 검사 방법 및 후기를 적어내려 보겠습니다.
시행한 전립선 초음파 검사 방법
일단, 제가 받은 전립선 초음파 검사 방법은 탐침봉처럼 생긴 작대기를 넣는 검사가 아닙니다. 일반적인 상복부 초음파 검사 등을 검사할 때 사용하는 방법과 동일한 검사방법으로 검사를 받았네요.
즉, T자로 생긴 초음파 기기로 젤을 바른 후 영상 등을 통해서 검사를 시행하는 것인데요. 이렇게 검사하는 경우, 아래의 이유 때문에 보다 정확하게는 검사가 되지 않는다고 하네요.
- 전립선은 방광 앞에 위치하나, 치골 조직에 가려져 있다고 함
이런 이유로, 항문 직장을 통해서 뒤로 기계를 넣어서 검사를 한다고 하는데요. 이번에 제가 받은 전립선 초음파 검사는 앞으로 시행을 하였기에, 근접 촬영 조건으로 따졌을 때 직장을 통한 검사 방법에 비해서 부정확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렇게 배쪽으로 검사하는 경우가 드물지 않게 있네요. 즉, 기초검사 수준으로는 이렇게 진행을 많이 하는 것 같습니다. 즉, 이렇게 기초 검사 용으로 배쪽에서 검사를 한 후, 정밀 검사가 필요할 때 항문 직장을 통한 재검사를 시행하게 되네요.
그런데, 지금 와서 직장 항문으로 하는 검사에 대해 알아보니, 큰일이 날뻔 했다는 생각이 드네요. 커뮤니티 등의 후기를 읽어 보니, 삽입하게 되는 초음파소식자라는 기구 때문에 웃지 못할 고통과 모멸감?을 호소하는 후기 글을 보니, 오히려 다행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전립선 초음파 검사 절차
앞서 제가 받은 검사 방법을 알려드렸다면, 이제 제가 받은 검사절차에 대해서 풀어드리려 합니다. 만약, 앞서 언급했던 항문을 통한 초음파 검사라면, 저와 다른 방법으로 진행되니, 아래를 참고하시는 것은 맞지 않을 것 같습니다.
검사 전 준비
저의 경우 건강검진 시에 해당 검사를 진행했기에, 미리 검사복으로 환복을 했지만, 일반적인 비뇨기과 등의 외래진료로 검사를 받는다고 하면, 검사복으로 환복을 해야하겠습니다.
검사복을 입고, 침대 위로 올라갑니다. 전립선이 방광 앞에 있다고 하네요. 그래서 그런지 허리가 아닌 골반까지 하의를 약간 내리게 됩니다.
하의를 골반까지 살짝 내린 후 방광 주위에 초음파 검사용 젤을 바른 후 준비를 마치게 됩니다.
검사 절차
의사 분이 방광 주위에 초음파 검사기를 대고 방향을 바꾸면서 검사를 시작하게 됩니다. 이때 필요 시에 한쪽 엉덩이를 덜어달라는 요청이 있을 수 있으며, 여기에 맞춰 자세를 교정해줍니다.
수시로 의사 분이 젤을 바르면서 검사를 시행하셨는데요. 검사가 완료되면 수건을 건네주게 되며, 이 수건을 이용하여 방광 주위에 발라져 있던 검사용 젤을 닦아 주는 것으로 검사는 마무리 됩니다.
서울메디케어 후기
제가 해당 초음파 검사를 받은 곳이 서울에 위치한 서울메디케어 건강검진센터입니다. 나름 드라마 협찬 등으로 유명한 곳이였는데요. 결과적으로 지역의 건강검진센터에 비해 보다 나은 절차와 친절도 등으로 기분 좋게 검사를 받고 왔습니다.
이번 글의 주제인 전립선 초음파 검사 또한 해당 검진 항목 중 한 가지로 포함되어 있어, 받게 된 것인데요. 비록, 보다 전문적인 결과값을 알 수 있는 항문을 통한 초음파 검사가 아니었지만, 이러한 방법으로 상시 검사를 진행하는 검진센터인 탓에 나름 검사의 신뢰도를 기대하고 결과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일단, 제가 시행한 검사방법이 부족하다고 해도, 전반적인 전립선 이상 유무를 판단하는 것에는 아무런 부족함이 없을 것으로 생각되기에, 충분히 만족하고 있습니다.
물론, 위와 같은 방법으로 검사 받은 전립선의 건강 여부에 이상이 발견되면, 보다 정확한 검사를 진행하면 되기에, 제가 시행한 검사방법에 대해 나름 만족하고 있습니다.
현재, 전립선 건강이 염려되는 정도라고 하시면, 빨리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방법에 대한 고민보다 빠른 검사로 전립선을 지켜 주세요. 이상 전립선 검사 받은 얘기를 마치고자 합니다.
✔ 비아노스 효능 후기 4,50대 보세요! (ft. 성분 분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