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세탁기 건조기 겸용 단점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혹시 건조 겸용 세탁기를 구입하려고 하는가? 이유가 비용 때문이 아니라면, 굳이 추천하지 않는다. 한번 구입하면 대략 7~10년간 사용할 것이기 때문에 세탁기와 건조기 각각 별도로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굳이 세탁기 건조기 겸용으로 된 제품을 추천하지 않는 이유를 꼽자면 아래에서 언급할 단점 3가지 때문이다.
세탁기 건조기 겸용 구입 이유
세탁기 건조기 겸용 단점을 언급하기 전 해당 제품을 구입하려는 이유가 무엇인가? 아마도 대다수가 아래의 이유 때문이 아닐까 한다.
- 비용의 문제
- 공간의 문제
- 편의성 문제
소위 세탁기 건조기 일체형으로 불리우는 워시타워 혹은 세탁기 건조기 분리형 모델을 구입하지 않는 대다수의 이유가 비용의 문제일 것이다. 즉, 세탁기 건조기 각 1대씩, 즉 2대를 구입하는 가격보다 건조 겸용 세탁기 1대를 구입하는 것이 저렴하다고 생각되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2023년 현재 이는 틀린 말이다. 전혀 저렴하지 않고 비슷한 가격을 구성하고 있다.
세탁기 건조기 겸용을 사려는 두 번째 이유는 바로 공간의 문제이다. 즉, 세탁기와 건조기 2대를 설치할 공간이 부족하여 1대 정도가 설치 가능한 공간을 갖고 있다는 것이다. 이런 분들은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직렬 설치가 가능한 워시타워나 그랑데 모델 구입을 추천한다.
마지막으로 건조 겸용 세탁기를 구입하는 또 다른 이유는 편의성 문제이다. 세탁기와 건조기를 별도로 설치한 경우 매번 세탁이 완료되고 건조기에 수동으로 넣어서 돌려야 한다. 하지만, 세탁기 건조기 겸용 제품은 이러한 별도의 수고가 필요치 않아 편리한 점이 있다. 사실, 이 부분은 단점이 아닌 유일한 장점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굳이 이러한 겸용 제품을 구입하지 말라는 이유는 아래와 같은 치명적인 세탁기 검조기 겸용 단점 때문이다.
세탁기 건조기 겸용 단점
세탁기 건조기 겸용 제품의 단점은 전기요금 부담, 먼지필터 비존재, 옷감 손상이 심하다는 것이 단점으로 꼽을 수 있다.
전기요금 부담
결론부터 얘기해서 세탁기 건조기 겸용 단점 중 가장 치명적인 단점으로 손 꼽을 수 있다. 즉, 건조 겸용 세탁기 모델이 세탁기 건조기 분리형 제품에 비해 전기를 많이 사용한다는 것인데, 예시로 아래 2 모델을 비교해봤다.
- 삼성 플렉스워시 13kg (WR26N9976KV) 소비전력(건조) – 2100W/h
- LG 트롬 16kg (RH16WT) 소비전력(건조) – 1400W/h
삼성 플렉스워시 모델의 경우 세탁기 건조기 겸용 모델로써, 건조 용량 13Kg에 해당하는 모델이다. 해당 모델의 경우 시간 당 2100W의 전기를 소모하는 것에 반해, 건조기 전용 모델 LG 트롬 RH16WT 모델의 경우, 건조 용량이 상대적으로 많음에도 훨씬 적은 1400W의 전기를 소모하는 것이다.
이러한 전기 소모량 외에도 세탁기 건조기 겸용 모델의 경우 건조시간이 건조기 전용 모델에 비해 대략 1시간 정도 더 소요된다. 건조 효율이 좋지 않기 때문인데, 건조기 전용 모델이 표준 모드로 2시간 30분 가량 소요되는 것에 반해, 건조 겸용 세탁기 모델의 경우 1시간이 늘어난 3시간 30분 정도가 소요된다.
이렇듯, 전기요금 부담이 세탁기 건조기 겸용 단점 중 가장 대표적인 단점이 될 수 있다.
먼지필터 비존재
두 번째 세탁기 건조기 겸용 단점은 건조기 전용 먼지필터가 존재하지 않는 것이다. 물론, 건조 겸용 세탁기에도 필터가 존재한다. 하지만, 해당 필터는 세탁 시에 발생하는 먼지를 거르기 위함이며, 건조 시에는 보조적인 성향이 짖다.
건조기 전용 모델의 경우, 이러한 먼지필터가 2중으로 구성되어 있다. 습한 공기를 빨이들이는 흡입구에 1차 필터가 존재하며, 해당 1차 필터 밑에 2차 내부필터가 존재하여, 건조기 내부에 발생하는 먼지를 효과적으로 제거해준다. 하지만, 건조기 겸용 모델의 경우 이러한 먼지필터 기능이 세탁에 집중되어 있어 건조기 전용 모델과 제법 차이가 크다.
옷감 손상이 심하다
마지막 세탁기 건조기 겸용 단점은 옷감 손상이 심하다는 것이다. 옷감 손상이 심한 이유는 소위 열풍의 온도가 영향이 깊다. 최근에 출시하고 있는 건조기 전용 모델의 경우 저온제습을 기초로 건조 기능이 부여 된다. 즉, 세탁물을 건조 시키는에 있어 옷감을 손상 시킬 수 있는 열풍의 온도를 낮춰서 건조하고 있는데, 이에 반해 세탁기 건조기 겸용 모델의 경우 상당한 고열로 세탁물을 건조 시킨다.
전용 모델에 비해 고열로 세탁물을 건조시키는 만큼, 옷감 손상과 함께 소위 옷이 줄어드는 증상 또한 전용 모델에 비해 심하다고 알려져 있다. 이런 이류로 건조 겸용 세탁기의 경우 니트나 울 등 섬세한 세탁을 요하는 세탁물은 건조를 추천하지 않고 있다.
이상, 세탁기 건조기 겸용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동작의 편의성이라는 분명한 장점이 있는 겸용 모델이지만, 이보다 더 불편하게 만드는 단점들이 존재한다. 앞서 언급했지만, 비용 또한 그리 차이가 나지 않으니, 건조 겸용 세탁기 단점을 다시 한번 생각해보고 구입을 하시길 바란다.
✔ 삼성 LG 전기 건조기 비교 항목 5가지 (ft. 선택 기준)
✔ 건조기 장단점 알고 사세요! (ft. 1년 사용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