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직장에서 제공한 종합건강검진 결과에서 시신경유두비 증가 진단을 받게 되었습니다. 의료 지식이 없는 일반인의 입장에서 해당 용어가 이해가 되지 않아, 해당 질환에 대해서 대략적으로 알아본 내용을 공유하고자 합니다.
아래에서 알아볼 내용은 시신경유두비가 무엇인지, 해당 증가 시 우려되는 질환이 어떠한 것이 있는 지에 대해서 다룰 예정임을 참고 바랍니다.
시신경유두비 증가 진단
이번 건강검진 항목 중 안과적 검사에 대한 진단을 받은 것이 2가지 입니다. 이번 글의 주제인 시신경유부비 증가와 드루젠 소견이 바로 그것인데요. 이중 시신경유두비 증가 진단의 경우, 상당히 유의해야할 항목이라고 하네요.
다만, 그 정도에 있어 정상 변이로 예측된다는 의견이 있어서 안심이 되긴 하나, 시력과 관련된 사항이다보니, 지속적으로 걱정이 되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이 글을 읽으시는 분들의 경우에도 시신경유두비 증가 결과를 받아보셨을 확률이 높으실텐데요. 중요한 것은 그 정도라고 합니다. 심할 경우, 실명을 유발하는 녹내장 질환의 진행이 많이 되었을 확률도 있기 때문이라고 하네요.
시신경유두비란?
해당 수치가 증가하면, 안구 건강에 있어 좋지 않다는 것은 앞선 글에서 아실 수 있을텐데요. 여기서 궁금점이 생겼습니다. 과연 시신경유두비란 무엇일까요?
시신경유두비
눈으로 들어온 시각 정보는 최종 안구 내의 망막에 모이게 되며, 망막 위의 시신경에 도달한 시각 정보가 최종 뇌로 전달되어 우리가 사물을 보게 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망막 위의 시신경이 모여 뇌로 들어갈 때 들어가는 지점을 시신경유두비라고 칭한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지점이 어떠한 사유로 선명하고 커지게 될 때가 있다고 하는데요. 이렇게 해당 지점이 커진 경우를 시신경유두비 증가라고 칭한다고 합니다.
치료 및 복원 여부
어떠한 질환이든, 치료 등을 통해서 복원이 되느냐가 궁금하실 것 같은데요. 시신경유두비의 경우 한번 증가되면, 예전 상태로 복원되는 경우가 거의 없다고 합니다.
즉, 치료도 불가능하다고 하며, 그에 따른 발생 질환에 대한 상태를 파악하고 그에 따른 생활습관 등의 교정하는 것만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녹내장 유발
결과적으로 시신경유두부가 증가하면, 녹내장 발병이 거의 확실히 된다고 합니다. 해당 녹내장의 경우, 실명을 유발하는 가장 주요한 질환으로 알려지고 있는데요. 서서히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통증 등의 발생 후 영구적인 시력 손실을 가져온다고 합니다.
정기적인 검사
한번 증가하기 시작한 시신경유두비의 경우, 사실상 개선이 불가능하지만, 그 진행 정도를 파악하여 이후 발생하는 질환에 대한 대비를 할 수 있기에, 시신경유두비 증가를 확인할 수 있는 안저검사를 매년 최소 1회 이상은 받아보시는 것을 권장한다고 합니다.
특히, 안압이 높은 사람 및 가족 중 녹내장 발생에 따른 가족력이 있을 경우, 더욱더 철저히 검사할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현재, 해당 진단을 경미하게나 받으셨다면, 매년 정기적인 검사는 필수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