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주지 안근에 맛집이라고 일컫는 고기집 상당히 많으시죠. 저희 지역 또한 그러한 맛집이라고 일컫는 곳들이 많은데요. 하지만 막상 가려면 발이 떨어지지지 않습니다. 하지만, 최근 그러한 집을 찾았네요. 그 곳 양산 고기집으로 제가 추천하는 참숯뒷고기 집을 소개해보겠습니다.
사실, 이 곳 참숯뒷고리 위치는 그리 접근하기가 좋은 곳은 아닙니다. 양산에서 비교적 구도심으로 불리우는 양산 남부시장 인근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인파가 붐비지 않을 것이다라는 예상을 하고 이곳을 찾아가면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넓은 가게 안에 엄청난 사람들이 붐비고 있거든요.
참숯뒷고기 접근성
서두에서 언급했지만, 한번더 언급해보려 합니다. 남부시장 초입에 위치한 참숯뒷고기의 경우, 일종의 찾아가는 맛집이 아니고서야 사람들이 붐비는 위치는 아닙니다. 또한 인접한 대규모 주거시설(아파트) 등이 없기 때문에, 더더욱 사람들의 발길이 있는 곳이 아닌데요.
접근성이 이리도 좋지 않은 가운데도, 오후 시간대가 되면 엄청난 사람들이 이용을 합니다. 왠지 구도심이고, 시장 옆이라 나이드신 분들이 많으실 것으로 예상되지만, 전혀 아닙니다. 젋은 사람들이 상당히 많은 편에 속합니다.
이런 것을 보면, 식당의 접근성이 중요한 것이 아닌 듯 합니다. 이 곳 참숯뒷고기 집처럼 접근성이 좋지 않아도, 양산 고기집으로 대표될 수 있다는 것을 보면, 항상 맛이라는 그 짧은 단어가 얼마나 중요한 지 모르겠습니다. 물론, 여기는 맛이라는 것 외에 다른 그 어떤 느낌이 있습니다.
양산 고기집 참숯뒷고기 소개
우리집에 찾아온 손님이 있다는 가정 하에 그 분이 고기를 먹고 싶다면, 어디로 모셔가야할까요? 그리 정중한 곳을 찾는 분이 아니라고 하면, 저는 이제 양산 고기집으로 여기, 참숯뒷고기를 추천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고기 밑반찬
일단, 들어가서 자리를 잡고 있으면 일반적인 밑반찬들을 들고 들어오십니다. 다른 고기집에서도 볼 수 있는 일반적인 것들입니다.
와사비 맛간장에 양파를 넣은 것과 기본적인 상추, 깻잎 쌈이 나오며, 마늘과 송이 버섯 자른 것들이 나오게 되는데요. 특색은 전혀 없지만, 또 없으면 아쉬운 것들입니다.
삭힌 김치, 부추 파절임
이 곳의 가장 유명한 찬들은 바로 삭힌 김치와 파절임입니다. 딱히 특색이라고 칭하기는 그렇지만, 이게 신기하게 참숯에 구운 뒷고기와 조화가 너무 좋습니다. 특히, 김치를 볶아서 고기와 먹는 걸 좋아하는 제 딸이 이 곳을 마음에 들어하는 이유가 되기도 했습니다.
부추가 파가 적당히 들어간 파절임도 매우 뒷고기와 잘 어울리지만, 뭐니뭐니해도 이 집의 키 포인트는 바로 저 삭힌 김치입니다. 아마도 김치 자체로 보면, 직접 담은 것은 아닌 것 같은데요. 일부러 어느 정도 삭혀서 내놓는 것 같습니다.
직접 담지 않아도 뒷고기에 어울리게 삭히는 노력을 보여주는 것만으로도 너무 감동 먹습니다. 뒷고기와 너무 잘 어울리기 때문인데요. 다른 밑반찬이 전혀 필요가 없을 정도의 궁합을 보여줍니다.
숯불에 구운 뒷고기
가성비가 좋아서 흔히들 많이 찾는 것이 뒷고기인데요. 이러한 뒷고기집의 경우, 참숯으로 구워주는 경우가 잘 없죠. 여기 참숯뒷소기 집은 숯으로 뒷고기를 구워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더 맛있을 수 밖에 없습니다.
일단 뒷고기의 유래에 대해서 언급을 해야할 듯 합니다. 뒷고기란 우리가 자주 먹는 갈비, 삼겹살 등의 주요 부위를 제거 후 분류되기 어려운 잡육을 일컫는 말인데요. 이러한 뒷고기를 취급하는 고기집을 가면, 어원에서 본 것처럼 고기의 외관이나 상태가 좋지 않은 경우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 참숯뒷고기 집은 틀리네요.
외관만 보더라도 왠만한 품질 좋은 삼겹살 보다 더 좋다는 생각이 들 정도로 상당히 상태가 좋습니다. 아닙니다. 신선한 정도라고 보이네요. 이러한 상태 좋은 고기를 굽는 다면, 맛은 안 먹어봐도 상상히 가실 듯 합니다.
앞서 밑반찬으로 나온 쉰 김치를 같이 올려서 구워 먹는 걸 추천 드립니다. 일반적인 김치 삽겹살과 버금 갈 정도로 맛이 좋습니다. 특히, 고기가 신선하다보니, 뒷고기에서 나온 기름으로 볶이는 김치 또한 다른 밑반찬을 챙기지 않을 정도로 맛이 좋네요.
또한 신선한 뒷고기를 드셔보지 않은 분들은, 왠지 돼지 잡내 등에 대해서 걱정하실 듯 한데요. 고기가 신선해서 잡내가 없기도 하지만, 숯불에서 굽기 때문에 잡내가 있을래야 있을 수 가 없습니다.
“뒷고기가 맛있어 봐야 뒷고기지” 라는 생각을 바꾼 곳이 여기 양산 참숯뒷고기 집입니다. 그렇게 비싸지 않은 가격에 신선한 고기를 먹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드는 곳이 여기인 것 같네요
양산 고기집 참숯뒷고기 추천합니다.
자기가 먹은 곳이 너무 맛있어서 추천을 한다는 의미의 “맛집”이라는 표현이 옛날과 다른 의미로 쓰이죠. 단지 마케팅용으로 쓰여서 그런지, 맛집을 맛집이라고 하면, 성의가 없어보이게 됐습니다.
여기 참숯뒷고기 집의 경우, 엄청난 맛집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매우 저렴한 가격대의 뒷고기가 고가의 소고기 보다 맛있을 수가 없죠. 하지만, 제가 생각하는 찾아가기 좋은 맛집에는 속하는 것 같습니다. 가족과 가벼운 저녁을 먹으면서, 반주를 할 수 있는 그런 양산 고기집을 찾으신다면, 이 곳을 추천드립니다.
너무 큰 기대는 하지 마세요!
단, 맛은 보장합니다. 맛있게 드시고, 계산할 때 보시면 무슨 말인지 수긍하실 겁니다.
이번 주 주말에 제 아내가 여기를 또 가자고 하네요. 왠지 여기가 또 생각이 난다고 하네요. 아마 당분간 우리집 주말 저녁은 이 집이 될 것 같습니다. 이상 제가 추천하는 양산 고기집 “참숯뒷고기” 집 후기를 마치겠습니다.
- 참! 일요일은 영업을 안합니다. 주말에 찾아가실 예정이라면, 토요일날 방문하세요
- 양산 뒷고기 메뉴, 가격 정보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