캠핑을 시작하기로 마음을 먹으셨다면, 캠핑에 필요한 준비물 구입이 우선이죠! 하지만, 초보인 탓에 이러한 캠핑 장비 구입이 막막하기만 하실 겁니다. 오늘은 이러한 초보 캠퍼분들을 위해서 캠핑 시 필요한 준비물이 무엇이 있고, 이러한 장비는 어떻게 사용되는 지에 대한 기초적인 지식을 정리하여 알려 드립니다. 참고로, 이 글을 작성하는 저는 오토캠핑 경력이 12년 정도 되며, 현재는 아내와 미니멀 캠핑을 즐겨하고 있습니다.
캠핑에 필요한 준비물 리스트
아래에서 언급하는 캠핑 준비물 리스트의 경우, 오토캠핑을 기준으로 설명하고 있습니다. 대략 규모는 가족 캠핑에 맞게 최소 3인에서 최대 4인 정도 규모의 캠핑 시 필요한 준비물 정보에 대해서 알려드리고 있습니다.
우선, 캠핑에 필요한 준비물 리스트를 열거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 텐트 (거실, 돔)
- 타프
- 이너매트 (에어, 발포 등)
- 침낭
- 베개
- 테이블
- 의자
- 쿨러
- 단조팩
- 팩 망치
- 수납용품
- 동계용품 (난로 등)
캠핑에 필요한 준비물을 얘기할 때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것이 텐트이죠. 텐트의 경우 일반적으로 거실공간과 취침공간을 제공하는 거실 텐트와 취침 공간만 제공하는 돔 텐트로 나뉩니다. 주로, 초보 캠퍼분들이 멋진 외관과 활용성 때문에 거실 텐트를 선호하시는데요. 개인적으로 주로 하계에 캠핑을 다니시는 분이라고 하면, 설치 용이 등의 편의성이 좋은 돔 텐트를 추천합니다. 하지만, 난로를 이용한 동계 캠핌의 목적이 있다면, 거실 텐트를 구입하시는 것이 맞습니다.
타프의 경우, 최근에 거실 텐트와 병행해서 치는 경우가 많지만, 주로 돔 텐트와 어울려서 설치가 되죠. 타프의 경우 사각 형태의 렉타 타프가 주를 이루고 있으며, 내부 코팅의 유무에 따라 블랙코팅 등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더운 여름철에는 코팅의 유무와 상관 없이 덮기 때문에, 소재나 코팅의 정도가 중요하지는 않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는 너무 비싼 가격대를 구매하시는 것보다 가성비 위주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취침을 하기 위한 바닥공사는 매우 중요합니다. 최근에는 주로 에어매트를 많이 구매하시는데요. 비교적 고가(3~40만원)인 관계로, 대안이 되는 자충매트 등을 많이 구매하기도 합니다. 하지만, 부피 등의 제한이 없다면, 바람을 넣어야 하는 에어매트가 아닌 발포매트 및 전용 이너매트가 편리하기도 합니다.
캠핑 테이블 종류가 매우 다양합니다. 일종의 시스템 테이블인 IGT테이블을 구매하는 경우가 있지만, 주로 3폴딩 테이블을 구매하는 경우가 많죠. 중요한 것은 3인 혹은 4인 가족용으로 사용하시는 테이블이라면, 길이가 최소 90cm에서 최대 120cm 이내 정도는 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의자의 형태 또한 매우 다양합니다. 이동 편의성이 좋은 헬리녹스 체어 스타일의 경량 체어가 선호되고 있지만, 사실상 릴렉스 체어만큼의 착좌감은 주지 않기에, 본인의 취향을 잘 파악하여 캠핑 의자를 구매해야 합니다.
쿨러의 경우 주로 50L 이상의 크기를 가족 캠핑에 추천하지만, 제 개인적으로 작은 쿨러 2개로 나눠서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각각의 쿨러의 용도를 달리 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지만, 캠핑 외 가족행사 시 해당 작으느 쿨러들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만약 겨울에 캠핑을 다니는 동계캠핑을 도전하려 하신다면, 캠핑에 필요한 준비물이 늘어나게 됩니다. 바로 난로와 등유통입니다. 이 외에도 전기장판도 꼭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가족 용도의 거실텐트라면, 열량 5500 칼로리 이상의 등유난로 및 팬히터를 추천 드리며, 등유통의 경우 20L를 구매하셔야 합니다.
캠핑에 필요한 준비물 구매요령
앞서 언급한 캠핑에 필요한 준비물을 구매하다보면, 시중에 정말 많은 캠핑 메이커가 있다는 사실에 놀라게 됩니다. 그렇다보니, 실제 동일한 목적의 캠핑용품이라고 해도, 가격대가 천차만별인데요. 제 경험상 아래의 기준에 맞게 구매하시는 것이 좋았습니다.
- 대중적인 캠핑 메이커 제품을 구매한다.
- 캠핑 카페 등에서 제작한 공동구매 제품 구입 시 필히 기성제품과 비교한다.
- 오프라인 매장보다 온라인 가격이 저렴한 경우가 많다.
- 캠핑 장비 구매 시 필히 부피와 무게를 확인한다.
캠핑 인구가 많아지다보니, 정말 많은 메이커가 존재합니다. 하지만, 저의 경우 초보 캠퍼분들에게는 캠핑에 필요한 준비물의 경우 대중적인 캠핑 메이커 제품을 사라고 권유합니다. 필히 AS 받거나 파는 일이 발생하기 때문인데요. 추후 재판매 시 대중적인 캠핑 메이커 제품들이 잘 팔리기 때문입니다. 물론, AS 절차 또한 간편합니다.
아마도 캠핑을 다니시다보면, 캠핑 정보 수집을 위해서 여러 캠핑 카페를 가입하게 됩니다. 이러한 카페의 경우 다양한 캠핑 장비들을 자체 제작해서 팔기도 하는데요. 종종 좋은 제품들도 나오긴 하나, 가끔은 정말 나쁜 퀄리티와 비싼 가격대를 보이는 제품들이 있습니다. 잘 비교해서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실 오프라인 매장에서 구입하는 것이 편할 때가 있죠. 실제 제품들을 보면서 구입을 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하지만, 우리는 돈이 많이 없는 서민이라는 걸 아셔야 합니다. 제품은 오프라인 매장에서 보시고, 구입은 온라인에서 가격비교해서 구입하세요.
제발 캠핑에 필요한 준비물 구입하실 때 부피를 확인하세요! 무게까지 확인하시면 더욱 좋습니다. 부피와 무게 확인없이 구입하다간, 추후 장비들의 부담으로 캠핑이 싫어질 수 있습니다. 이왕이면, 첫 구매 시부터 가볍고 부피가 작은 용품들을 구입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이상 초보 캠퍼 기준 캠핑에 필요한 준비물 정보를 정리하여 드렸습니다. 저는 캠핑이 정말 좋습니다. 교외로 나가서 아내와 같이 먹는 술 한잔, 커피 한잔이 너무나도 좋더군요. 엄청난 캠핑 장비들은 캠핑의 묘미가 아닌 부담으로 다가옵니다. 작게 시작하세요!
✔ 캠핑용 선풍기 써큘레이터 아이보우 후기 (IVSF-F1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