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제가 주로 즐기는 하이볼용 위스키 4종과 위스키 파는곳을 소개하는 글입니다. 최근 위스키 하이볼을 즐기는 사람들이 늘고 있죠. 저 또한 하이볼 위스키를 매우 애용하고 있는 사람으로써, 제가 주로 즐기는 가성비 위주의 하이볼용 위스키 4종을 소개해드리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하이볼용 위스키 4종
제가 즐기는 위스키 중 가성비 위주로 추천하는 하이볼용 위스키는 페이머스 그라우스, 블랙 보틀, 에반 윌리엄스, 커티삭 인데요. 해당 4종의 위스키가 3만원 전후의 가격대를 가지고 있어 가성비가 매우 뛰어나 가볍게 하이볼로 마시기에 좋은 위스키입니다.
페이머스 그라우스
라벨이나 병 외부에 뇌조 새가 그려져 있어 뇌조 위스키라 불리우는 위스키입니다. 위스키의 본고장인 스코틀랜드에서 판매 1위를 하는 위스키인 만큼, 맛 또는 향의 조화에 있어 호불호가 없는 위스키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머스 그라우스 위스키를 하이볼용 위스키로 추천하는 이유는 향과 맛에 있어 특출난 단점을 찾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보통 위스키 초보분들이 싫어할 수 있는 피트향이 전혀 없으며, 전반적인 맛이 과일 향을 의미하는 셰리 계열이기에, 하이볼로 제조 후 음용하면 상당히 달콤하면서 조화로운 과일 계열의 향을 느끼실 수 있습니다.
가격은 2만원 후반에서 3만원 초반에 구매할 수 있으며, 데일리샷(아래 참조) 혹은 창고형 할인마트 등에서 구입할 수 있습니다.
블랙 보틀
블랙보틀 또한 피트 향을 선호하는 이들에게 추천할만한 하이볼용 위스키이다. 흔히들 서민들의 조니워커 블랙이라고 칭하기도 하는데, 솔직히 조니워커 블랙의 피트향과 다른 향이긴 하다. 하지만, 2만원 중반 가격 대에 이러한 피트향을 제공하는 다른 어떤 선택지가 없는 것 또한 사실이다.
블랙보틀의 경우 최초 개봉 시에는 알코올 부즈와 피트향이 진해 하이볼용으로는 맞지 않을 수 있다. 최소한 개봉 후 2주가 지난 지음에 하이볼용으로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블랙보틀로 하이볼을 만들 때에는 토닉워터 보다 진저에일과 섞어 먹는 것을 추천한다. 블랙보틀의 피트향과 진저에일의 생강향이 어우러져 조니워커 블랙에 못지 않은 맛과 향을 내어준다고 생각한다.
에반 윌리엄스
스카치 위스키 계열이 하이볼이 지겨우신 분들은 버번 위스키로 하이볼을 제조해서 먹어보길 추천한다. 버번 위스키의 경우 나름 가성비가 좋은 위스키들이 제법 있는데, 그 중 여러 전문가들이나 애호가들이 추천하는 위스키가 에반 윌리엄스이다.
에반 윌리엄스로 하이볼을 해먹을 때는 버번 농도 2에 진저에일 8로 만들어서 먹는 것을 추천한다. 물론, 하이볼은 개인 취향이기에, 버번 위스키의 농도를 조금 올려도 그리 나쁘지 않다고 생각한다.
에반 윌리엄스의 750ml 가격을 보면, 데일리샷 기준 2만8천원(2024년 4월 기준) 정도 하고 있는데, 버번 위스키를 떠나 이 정도의 가격에 이 정도의 맛과 향의 조화를 이룬 위스키를 구하긴 쉽지 않다는 생각이다.
커티삭
소위 무라카미 하루키 위스키라 불리우는 커티삭 위스키 또한 하이볼용 위스키로 추천할만한 위스키입니다. 앞서 언급한 블랙보틀 및 에반 윌리엄스의 경우 나름 개성을 가진 향과 맛을 가지고 있는 것에 반해 커티삭의 경우 이러한 맛과 향의 개성이 그리 강하지는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커티삭만의 특징이 없지는 않습니다. 가벼우면서도 경쾌한 향이 바로 그것인데요. 바닥에 깔리는 바닐라향과 어울러져 자신만의 맛과 향을 가지고 있는 위스키가 바로 커티삭입니다.
커티삭은 니트로도 즐기기도 하지만, 제 개인적으로 하이볼 용으로 제격인 위스키가 바로 커티삭이 아닐까 합니다. 커티삭 위스키 비율 3에 토닉워터 7을 섞은 후 레몬즙을 넣어주면 너무나도 맛있는 하이볼이 탄생합니다.
위스키 파는곳
하이볼용 위스키 4종 중 마음에 드는 제품을 선택했다면, 위스키 파는곳을 찾고 계실텐데, 아쉽게도 앞서 추천한 위스키들의 대부분은 편의점이나 창고형 할인마트 등에서 구입할 수 없는 제품들입니다.
결론부터 얘기해서 제가 위스키 파는곳으로 추천하는 곳은 데일리샵입니다. 데일리샵은 쉽게 얘기해 주류 주문 앱이라고 생각하면 되는데요. 앱으로 주문 후 집 가까운 곳에서 픽업하면 되기에 편의성 또한 매우 뛰어난 편입니다.
여튼, 여러 주류 판매사이트 및 오프라인 판매점이 아닌, 데일리샷을 추천하는 이유는 아래 3가지 때문입니다.
- 풍성한 후기
- 저렴한 가격
- 5000원 할인 쿠폰
위스키의 경우 맛에 대한 평가가 개인 취향에 따라 상당히 갈리는 주류입니다. 즉, 그만큼 후기가 구매 선택에 매우 중요한 기준인데요. 이런 점에서 우리나라의 어떠한 사이트나 주류 어플 중에 가장 많은 후기를 참조할 수 있습니다. 물론, 저렴한 가격도 데일리샷을 이용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또한, 데일리샷 어플로 최초 주문 시 5000원 할인 쿠폰을 제공합니다. 물론, 그냥 주지는 않고, 최초 회원 가입 시 추천인 코드(2FTLD)를 입력해야 즉시 5000원 할인을 받을 수 있는 쿠폰을 받으실 수 있는데요. 보다 자세한 5000원 할인 쿠폰 지급 방법은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하이볼용 위스키 4종과 위스키 파는곳으로 데일리샷 어플을 추천해봤습니다. 앞서 언급한 위스키 4종 중 어느 한 가지를 선택해도 나쁘지 않는 선택이실 겁니다. 지금 바로 데일리샷으로 5000원 할인해서 구매해보시기를 바랍니다.
✔ 산토리 위스키 파는곳 4곳 정리 (ft. 가쿠빈 하이볼 레시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