써보고 추천하는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업체 4곳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워드프레스를 시작하시려는 분들에게 호스팅 업체 선정은 가장 먼저 맞닥뜨리는 고민거리입니다. 이 글에서는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거나 써본 경험이 있는 워드프레스 용 웹호스팅 업체 4군데를 비교하여 추천해봤습니다. 추천순으로 정리해보면, 카페24, 클라우드웨이즈, 닷홈, 가비아 순입니다. (본 글은 2024년 4월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웹호스팅 업체 선택 기준

저는 서버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습니다. 단순히 수익용 워드프레스 블로그 몇 개를 운영하고 있는 정도죠. 하지만, 이 글을 보시는 분들 또한 저와 별반 다르지 않을 초보 워드프레스임을 감안해서 웹호스팅 업체를 선택하는 기준을 한번 정리해보았습니다.

호스팅 비용

저 같이 수익형 블로그를 운영 중인 입장에서 워드프레스 호스팅 관련 업체를 고려할 때 가장 먼저 고려하는 사항이 호스팅 비용이 아닐까 합니다. 이유는 바로 구글 및 네이버 등으로부터 검색 유입이 거의 없는 시기가 제법 되기에, 초기 투자 비용이 괜스레 부담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런 점에서 해외 호스팅 업체에 비해 국내 호스팅 업체가 부담이 적습니다. 월 몇 백원하는 상품이 존재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저렴한 국내 호스팅 업체의 상품이 트래픽 또는 저장공간이 적다는 단점이 있긴 하지만, 초기 호스팅 비용 부담 면에서는 매력적인 것이 사실입니다.

서버 위치

호스팅 업체의 서버가 어디 있는 지에 따라, 본인의 워드프레스 블로그 페이지 속도에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주로 검색 사용자들이 국내에 있는 만큼, 미국에 있는 서버의 웹페이지를 읽는 것보다, 국내 또는 국내 인근에 위치한 서버에서 해당 페이지를 읽는 것이 당연히 속도가 빠른 빠른 것이지요.

이런 면에서 국내 호스팅 업체가 해외 호스팅 업체에 비해 속도 면에서 유리한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국내에 서버 위치가 있다고 해도, 해당 서버의 성능이 좋지 않거나, 회선이 좋지 않다면, 속도가 느릴 수는 있습니다.

서비스 대응

마지막으로 해당 웹호스팅 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여러 장애에 대해 해당 웹호스팅 업체가 어떻게 대응을 해주냐가 업체 선택의 기준이 될 수 있습니다. 물론, VPS나 서버 호스팅과 달리 웹호스팅의 경우 장애가 그리 빈번하지 않습니다. 다만, 초보자 입장에서 이러한 장애 발생 시 대처가 쉽지 않기에 서비스 대응이 좋은 곳으로 가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언뜻 봐서 국내 호스팅 업체들이 이러한 서비스 대응이 좋을 것 같지만, 즉시 대응 면에서 해외 웹호스팅 업체들이 더 좋은 곳이 많다는 생각입니다. 국내 업체들 또한 대응이 제법 괜찮긴 하지만, 대응 시간 면에서 1일 정도가 소요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호스팅 업체 추천

제가 현재 사용하고 있거나, 사용했던 호스팅 업체들은 총 4곳입니다. 카페24, 닷홈, 클라우드웨이즈, 가비아가 그곳인데요. 모든 업체가 앞서 언급한 호스팅 업체 선택 기준에 부합하고 있는 곳이라 하겠습니다.

카페24

카페24-호스팅-업체-상품-정보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호스팅

제가 제일 처음 사용했던 웹호스팅 업체가 카페24입니다. 정확하게는 카페24 웹호스팅 상품 중 SSL 보안인증서를 무료로 제공하는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을 가입했었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해서 속도나 사용 편의성 면에서 나쁘지 않아 지금도 잘 사용하고 있으며, 이후 추가 계정을 개설해 총 2개의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카페24 웹호스팅 상품의 단점을 언급하는 글을 보면, 제공되는 트래픽과 저장공간이 작다는 부분을 언급하고 있는데요. 저 같은 경우 월 5,500원 요금인 비즈니스 상품으로 일 방문자 3000명의 블로그를 무리 없이 잘 이용하고 있기에, 어떻게 구성하느냐에 따라, 카페24 웹호스팅 상품 또한 나쁘지 않다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카페24 매니지드 워드프레스 상품 중 가장 저렴한 상품은 월 500원 비용이 드는 스타트업 상품입니다. 저장공간 500M에 일 트래픽 800M를 제공하는 상품인데요.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초기 유입이 없는 경우가 대부분 이기에, 저렴한 상품으로 시작 후 서서히 상품을 업그레이드한다면, 무리 없이 사용할 만한 호스팅 상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카페24 웹호스팅 후기 (ft. 속도, 비용)

닷홈

닷홈-호스팅-업체-상품-정보
닷홈 웹호스팅

저처럼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에게는 계정 분리 외에 호스팅도 분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혹시나 모를 서버 장애에 따른 리스크를 분산하는 것인데요. 그런 이유로 선택한 웹호스팅 업체가 닷홈이였습니다.

닷홈의 가장 큰 장점은 서비스 대응 속도저렴한 비용입니다. 앞서 언급한 카페24 호스팅의 경우 질의 요청에 대한 답변이 만 1일 정도가 소요되는 것과 달리 닷홈의 경우, 질문한 지 1~2시간 이내에 답변을 주는 경우가 많아서 매우 만족스러웠습니다. 또한, 저렴하다고 알려진 카페24 호스팅과 비교해도 훨씬 낮은 비용으로 많은 트래픽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다만, 호스팅 속도 면에서는 카페24에 비해 느린 것 같습니다. 웹페이드 속도를 측정하는 구글 페이지스피드 인사이트에서 해당 호스팅 속도를 측정하면, 카페24에 비해 닷홈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속도가 느리다고 측정이 되네요. 그래도, 해당 닷홈에 설치된 워드프레스 또한 구글 및 네이버 노출이 잘 되고 있기에 개인용 워드프레스 운영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어서 추천해봅니다.

워드프레스 닷홈 설치 방법 정리!

클라우드웨이즈

클라우드웨이즈-호스팅-업체-상품-정보
클라우드웨이즈 호스팅 상품

클라우드웨이즈는 명확하게 얘기해서 앞서 언급한 카페24나 닷홈과 다른 호스팅입니다. 대략 VPS호스팅이라고 생각하시면 되겠는데요. 역시나 닷홈 호스팅처럼 리스크 분산의 이유로 가입한 호스팅 업체입니다.

2024년 4월 현재 호스팅 비용이 비싼 구글 클라우드 및 AWS를 제외하면 가입 가능한 서버는 디지털오션입니다. 저의 경우 월 11달러의 비용이 드는 램 1G 스탠다드(싱가포르) 제품을 사용 중에 있는데요. 솔직히 속도가 빠른 것 같다는 생각은 체감하지 못했습니다.

다만, 클라우드웨이즈의 경우 추가 워드프레스 생성 시 비용의 추가 없이 애플리케이션 추가로 해결할 수 있어, 차후 경비 절감이 될 것 같아 가입하였습니다.

최근 클라우드웨이즈 리퍼럴로 상당히 시끄러운데요. 제 경험으로 저렴한 국내 호스팅을 이용하다, 차후 트래픽이 증가했을 때 클라우드웨이즈 상품으로 이전한다면 경비 절감이나 트래픽 문제에서 자유로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워드프레스 블로그 비용 궁금하시죠? (ft. 클라우드웨이즈 외)

가비아

가비아-웹호스팅-업체-상품-정보
가비아 웹호스팅

초기 카페24 워드프레스 개설 시 가비아 호스팅도 가입을 했었으나, 지금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이유는 비싼 호스팅 비용도 있지만, SSL 보안 인증서 비용 때문입니다. 앞서 언급한 3곳의 경우 SSL 비용이 무료입니다. 이에 반해 가비아의 가장 저렴한 SSL 인증서 비용은 44,000원(부가세 포함)입니다. 설치비 또한 매년 3만원의 비용을 지불해야 해서 비용의 부담 때문에 현재는 사용하지 않고 있습니다.

여러 커뮤니티나 글을 읽어보면, 가비아의 경우 호스팅 안정성이 뛰어나다는데, 앞서 언급한 3곳의 경우에도 짧게는 수 개월에서 길게는 3년 동안 한번도 문제가 된 적이 없었는 걸 생각하면, 가비아의 비용이 상당히 부담되는 것이 사실입니다.

호스팅 비용 면에서도 가장 저렴한 월 4,500원의 상품이 저장공간 1G와 일 트래픽 1G를 제공하고 있어, 이 또한 비용이 저렴하지 않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상, 제가 사용했던 호스팅 업체 4곳을 소개해드렸습니다. 위 4곳의 업체 중 초보분들에게 가장 추천하는 업체는 카페24입니다. 월 500원 짜리 상품으로 호스팅을 경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를 최대한 압축한다면, 해당 500원짜리 상품으로 일 방문자 500명 정도는 커버할 수 있습니다.

워드프레스 호스팅이란? (ft. 종류, 준비물, 추천)

웹 호스팅 비용 국내 3사 비교 (ft. SSL 비용 포함)

카페24 웹호스팅 방법 6단계 (ft. 쉽게 설명)

3 thoughts on “써보고 추천하는 워드프레스 웹호스팅 업체 4곳”

  1. 안녕하세요.. 저도 워드프레스를 약 7개월정도 운영하고 있는데, 구글 노출이 되지 않아서 걱정입니다. 네이버 유입으로는 하루 100~200명정도 왔다갔다 하는데, 구글 유입은 거의 0에 가깝네요.. 노출도 거의 0이고 실적도 0입니다.. 블로그명으로 구글에 검색하면 검색이 되는데 포스팅 내용으로 검색을 하면 노출이 안되네요.. 혹시 제가 점검해야 할 부분을 알려주실 수 있으실까요?

    응답
    • 안녕하세요~^^ 혹시나 구글 검색란에 “site:~~.com”으로 검색해보셨나요? 이렇게 해서 본인의 글들이 노출되고 있다면, 색인은 정상적으로 되고 있다는 말입니다. 색인이 되어도 구글 노출이 업다면, 2가지 중 1가지가 아닐까 합니다. 글의 품질 또는 노출 순위 하락이 아닐까 합니다.

      응답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