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사 전 짐 정리 이렇게 하세요! (ft. 폐기물 처리 팁)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본 글은 이사 전 짐 정리 및 처리하는 방법을 설명한 글입니다. 이사 날짜가 잡히셨나요? 그렇다면, 이사 갈 집에 필요 없는 짐을 정리하여 이사 부피를 줄이거나 필요 없는 폐기물을 처리하는 것이 먼저입니다. 그럼 이러한 필요 없는 짐을 어떻게 정리하면 될까요? 이 글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사 전 짐 정리

이사-전-짐-정리
이사 전 짐 정리

이사 전 짐 정리 해야 하는 것들을 정리해보면, 우선 이사 갈 집에 가져가지 않을 가구와 가전을 처리하며, 이후 의류 및 식기류를 포함한 폐기물을 처리하는 순으로 하나씩 정리합니다.

가구 처리

가구의 경우, 우선 폐기할 것과 판매 가능한 것으로 분류를 합니다. 폐기를 해야 하는 가구의 경우, 아래 폐기물 처리 팁에서 보다 상세하게 다루기로 하고, 판매가 가능한 가구를 별도로 분류합니다. 물론, 폐기해야 하는 가구가 기능 상에 문제가 없다면, 판매도 가능합니다.

판매가 가능한 가구로 분류된 것들 중 설치가 요하거나 부피가 큰 장농 같은 가구라면, 이는 해체 이전 작업이 필요한 만큼, 상태가 워낙 좋은 경우가 아니라면, 폐기 대상으로 우선 분류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현재 거주하시는 곳이 아파트라면, 경비실에 폐기할 가구의 폐기 비용을 문의해야 합니다. 이후, 폐기물 스티커를 붙힌 후 폐기하시면 되겠습니다.

가전 처리

가전의 경우, 가구와 달리 폐기하는 제품의 크기에 따라 무료 폐기가 가능합니다. 드라이어, 블라인더, 선풍기 등의 소형 가전은 무료 수거가 가능한 만큼, 경비실에 폐기 업체를 문의하여 무상 수거를 요청하시면 됩니다.

특히, 스마트폰 등의 스마트 기기는 상태에 따라 유상 판매도 가능한데요. 민팃과 같은 중고 스마트폰 매입업체에게 매입을 의뢰해도 됩니다. 물론, 구입한 지 오래된 모델의 경우에는 폐기가 안되기에, 이러한 모델은 시세에 맞춰 당근마켓이나 중고나라에 판매해야 합니다.


냉장고, 세탁기 등과 같은 가전의 경우, 새로 입주할 아파트에 신규로 해당 가전을 구입할 계획을 잡고 있다면, 이사할 아파트로 들고 가는 것도 괜찮습니다. 이유는 해당 삼성, LG 등의 제조사에서는 대형 가전 구입 시 무상 수거를 하기 때문입니다. 참고로, TV의 경우 무상 수거를 실시하지는 않습니다.

의류

의류의 경우, 아파트에 설치된 의류함에 무상으로 폐기가 가능합니다. 다만, 이불이나 솜 등은 무상 폐기가 안되기에 이러한 침구류는 일반 쓰레기로 분리해서 폐기해야 합니다.

참고로, 의류를 폐기하지 않고 판매도 가능합니다. 물론, 의류 메이커를 감안한 보상이 아닌, 무게(Kg) 단위로 측정해서 매입을 하고 있는데요. 이러한 업체들은 당근마켓이나 번개장터, 지역 커뮤니티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사를 가기고 한 이상, 잘 입지 않았던 의류들은 폐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관리되지 않은 의류의 경우 해당 의류에 발생한 곰팡이나 좀 때문에 새 옷도 상할 수 있기 때문에, 폐기를 추천합니다.

식기류

식기류의 경우 사용하지 않은 식기와 사용한 식기로 분류를 하는 것이 좋습니다. 한번도 사용하지 않은 식기의 경우 판매도 가능합니다. 특히, 포장도 뜯지 않은 경우라면, 더더욱 그러한데요. 이러한 사용하지 않은 식기류가 아닌 경우 들고 가고 싶지 않다면, 폐기를 해야 합니다.

식기류는 금속으로 된 제품이 아니고서야 모두 일반 쓰레기로 판매해야 합니다. 파손된 식기류로 타인의 신체가 다칠 수 있으므로, 식기류 외면에 가포장을 하고 일반쓰레기로 판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가포장은 신문지나 잡지 또는 에어포켓 등으로 싸야 합니다.)

오랜 거주 기간 후 이사를 가는 것이라면, 폐기를 할 식기의 양이 상당히 많을 수 있습니다. 일회용 렌지나 주방 가전 등도 폐기를 해야 한다면, 더더욱 그러한데요. 이러한 폐기물을 처리하는 팁을 아래에서 다루어 보았습니다.

이사 전 짐 폐기물 처리 팁

이사-전-폐기물-처리
이사 전 폐기물 처리

이사 전 짐 정리를 하다 보면, 폐기 대상인 물품들이 상당히 나올 가능성이 많습니다. 특히, 오랜 거주 기간으로 인해, 이사 전 짐들이 사실상 모든 폐기물 대상일 경우라면 더더욱 그러할 가능성이 많은데요. 이런 경우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폐기물을 처리하는 것이 좋습니다.

  • 폐기물 업체 의뢰
  • 이사 업체 의뢰

앞서 언급했던 가구나 가전 및 의류, 식기류 등 상당한 제품을 폐기해야 하는 경우라면, 이사 폐기물 처리 업체에 의뢰하는 것이 한결 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사 폐기물 업체는 이사 후 남은 폐기 잔존물의 무게와 부피를 고려하여 비용을 책정합니다.


폐기물 업체에 의뢰하려고 하지만, 업체를 찾는 것이 어렵거나 번거롭게 느껴지시나요? 그럼, 이사 업체에 의뢰를 하셔도 됩니다. 이런 경우, 이사 폐기물 업체에 비해 비용이 다소 들어갈 수 있으나, 당일 이사 작업과 연계하여 처리가 훨씬 수월합니다.

이상, 이사 전 짐 정리하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어떠셨나요? 현재 이사 계획을 앞두고 마음이 급하실 듯 한데요. 모든 이사의 시작은 현재 거주하시는 곳의 정리로부터 시작하니, 천천히 분류부터 해보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이사날 해야할 일 (ft. 당일 체크 리스크)

이사하기 전에 해야할 일 필수 10가지 놓치지 마세요!

아파트 이사 절차 따라하세요! (ft. 이사 후 체크리스트)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