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서비스 종료 대처 방법 3가지 (ft. 망함?)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얼마 전 사업 실적이 좋지 않은, 다음 포털을 카카오와 분리한다는 뉴스가 공식 발표 되었습니다. 그래서일까요? 다음 포털 내 티스토리 또한 서비스 또한 종료에 대한 불안감이 많아지고 있는데요. 그래서, 티스토리 서비스 종료를 대비해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을 정리해봤습니다.

티스토리 망함?

티스토리-블로그-서비
티스토리 블로그 서비스

결론부터 얘기해서 어떻게 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다만, 티스토리 사업부를 가지고 있는 다음 포털의 시장 점유율이 4%가 못된 3.72% (25년 1월 기사)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기에, 사업 경쟁력 차원에서 다음 포털 전반의 사업 지속 여부를 판단하는 시기가 올 수 있다는 것이죠.

물론, 다음 포털이 서비스 종료가 되어도, 티스토리 사업 자체만 존립할 수 있습니다. 이 또한, 해당 티스토리 서비스 자체의 수익성이 충분하다는 전제 하에서만 가능합니다. 즉, 사업 지속의 전제 조건인 수익성이 충분할 때만 티스토리 서비스가 지속 가능하다는 의미입니다.

요약을 해보면, 언제든 티스토리 서비스 종료, 즉 티스토리 망함은 있을 수 있으며, 그러한 때를 대비해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미리 행동하는 것이 혹시나 모를 티스토리 종료를 대비할 수 있다는 말입니다.

즉, 혹시 모를 불안에 대해 미리 대비할 수 있다면, 대비하는 것이 좋다는 의미입니다.

티스토리 서비스 종료 대처 방법

티스토리
티스토리

그럼, 혹시나 모를 티스토리 서비스 종료를 대처할 수 있는 방법은 어떠한 방법이 있을까요?

도메인을 연결하자

보유하고 계신 티스토리 블로그가 생성된 지 얼마되지 않거나, 글이 많지 않다면, 우선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에 도메인을 연결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 애드센스 수익 지속
  • 포털 검색 경로
  • 블로그 이전 가능

애드센스의 경우, 도메인으로 광고를 승인 받습니다. 예를 들어, 도메인을 씌우지 않은 티스토리 블로그(https://*.tistory.com)로 애드센스 승인을 받았다면, 향후 티스토리 서비스 종료 시 곧바로 애드센스 광고 노출이 제한됩니다.


또한, 각종 포털에 등록된 해당 티스토리 블로그 경로가 티스토리 주소(https://*.tistory.com/*)가 되어 있기에, 티스토리 서비스 종료 시 구글 및 네이버 등과 같은 포털 유입이 막히게 됩니다. 물론, 리다이렉트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솔직히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마지막으로, 아래에서 자세히 언급하겠지만, 도메인으로 승인 받은 티스토리 블로그의 경우, 워드프레스 등으로 이전이 가능합니다.

✔️ 워드프레스 호스팅 비교 해봤어요! (ft. 카페24, 클라우드웨이즈, 닷홈)

워드프레스 블로그 시작하자

티스토리 서비스는 애드센스 수익 창작자에게는 소위 혜자같은 서비스였습니다. 별다른 호스팅 서비스 이용요금도 들지 않을 뿐더러, 수익형 블로그를 구축하기 위한 여러 환경이 제법 간편하게 제공되었기 때문입니다.

이에 반해,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이용요금(호스팅, 도메인 등)이 들뿐더러, 워드프레스 블로그 구축을 위한 별도의 환경을 갖추어야 하기에 어려운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이 글을 쓰는 주요 목적인 영구적인 서비스에 국한한다면, 티스토리 블로그와 같은 포털 내 서비스는 영원히 영구적이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포털의 입장에 따라 내가 구축한 모든 수익 환경이 한번에 사라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점에서, 지금이라도 티스토리 서비스 종료를 대비해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시작하시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즉, 서비스 종료를 내 의지로 판단하자는 말입니다.

✔️ 워드프레스 블로그 비용 궁금하시죠? (ft. 호스팅, 클라우드웨이즈)

구글 블로그스팟 이전하자

앞서 티스토리 서비스 종료 대처 방법으로 언급해드린 2가지 방법은 이해하겠지만, 워드프레스 블로그의 경우 비용이나 구축 환경 문제 때문에 이전하기가 꺼려지시는 분들이 있습니다.

그런 분들에게는 대안으로 구글 블로그스팟을 제안합니다.

블로그스팟은 다음 포털의 티스토리 서비스처럼 구글의 블로그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티스토리와 같이 무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애드센스 광고 또한 노출이 가능합니다. 특히나, 사실상 무제한으로 사이트 구축이 가능하기에 비용 문제 등으로 워드프레스 블로그 서비스를 구축하지 못하는 분들에게 제안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다만, 블로그스팟 또한 티스토리와 같이 포털 내 서비스이기에 영구적일 수는 없습니다. 다만, 워드프레스 구축이 단기간 내 힘들 경우, 그 대안 정도로만 추천 드립니다.

✔️ 블로그스팟 추천 쉽지 않은 이유 (ft. 검색 어려움)


요약을 해보면, 티스토리 서비스 종료를 대비해 내 블로그에 도메인을 씌운 후 애드센스 승인을 받길 바라며, 만약, 새로이 블로그를 시작한다면, 조금 힘들더라도 워드프레스 블로그를 구축하시라고 권하고 싶습니다.

✔️ 티스토리 돈 버는 법 현실 4단계 (ft. 월 100만원)

✔️ 워드프레스 호스팅이란? (ft. 종류, 준비물, 추천)

댓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