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희 집에 놀러온 손님들이 하나 같이 자주 질문하는 말이 있습니다. 바로, TV 대신 프로젝터를 구입한 것에 대해 후회는 없냐는 질문을 꼭 합니다. 그래서, 오늘 TV 대신 만 2년 념게 사용한 빔프로젝터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장점 외 빔프로젝터 단점 등에 적어 보았습니다.
TV 대신 프로젝터 구입 이유
TV 대신 프로젝터를 구입한 이유는 순수하게 저의 로망 때문입니다. 거실에서 TV가 아닌 빔프로젝터를 이용한 큰 화면으로 영화나 TV를 보고 싶다는 이유 때문이었는데요. 다만, 무작정 티비를 대신해 프로젝터를 구입하는 것은 무리가 있다고 보고, 몇 가지 구입 사유를 찾아야 했습니다.
그렇게 해서 티비를 대신해 프로젝터 구입을 결정하게 된 사유는 아래와 같았습니다.
- TV 시청 시간이 주로 저녁인 점
- 영화를 집에서 자주 보는 점
- TV 미시청 시 깔끔한 인테리어
- 보다 큰 화면을 선호하는 가족 의사
제 두 자녀의 나이는 대학생과 고등학생입니다. 즉, 낮 시간에 집에 있을 시간이 거의 없죠. 그나마 낮시간이 비는 주말이나 휴일에도 집에 있는 시간이 매우 드문 편입니다. 제 아내와 저는 직장 때문에 역시나 낮시간에 TV를 볼 일이 없습니다.
제 두 자녀는 TV 시청 보다 태블릿을 통한 OTT 시청을 많이 합니다. 그래서 TV를 주로 보는 대상이 저와 제 아내인데요. 저와 제 아내는 TV 프로그램 시청 보다 영화를 집에서 자주 보는 편입니다.
이사 오기 전 집에는 벽걸이 TV를 사용했었습니다. 처음에 설치할 때는 그 것 또한 깔끔하게 보였는데요. 시간이 지나니 그것 또한 미관상 마음에 들지 않더군요. TV를 미시청 할 때는 깔끔한 벽면을 보고 싶었습니다.
제가 프로젝터를 구입할 때만 해도, 가장 큰 TV 사이즈가 75인치였습니다. 이에 비해 매장에 설치된 빔프로젝터로 구현 가능한 120인치 화면을 보고 나니, 프로젝터로 설치하고 싶은 마음 밖에 들지 않았습니다.
빔프로젝터 단점
장점을 언급하기에 앞서, TV 대신 빔프로젝터를 2년 간 사용해보니, 아래와 같은 단점이 있었습니다.
- 직사광선 아래에서는 화면이 전혀 보이지 않는다
- 4K 프로젝터 또한 선명도 면에서는 TV 보다 못하다
- 벽에 투사할 시에는 그리 선명하지 않다
- 거치대 선택을 잘해야 한다
제가 구입한 빔프로젝터 모델은 LG전자의 HU85LA 모델로써, 2160안시 밝기를 지원하는 모델인데요. 그 당시 시중에 판매되는 여러 프로젝터 중 밝기가 가장 좋은 축에 속하는 모델임에도 불구하고, 낮시간 거실에 내리 쬐는 직사광선 아래에서는 화면이 전혀 보이지 않습니다.
만약 프로젝터를 구입하면서, TV의 선명도를 기대하는 분이 있다면, 애초에 구매하지 말라는 말을 하고 싶네요. 아무리 4K에 밝기가 뛰어나다고 해도, TV 선명도에 이르는 모델은 없다고 자부합니다.
앞서 제가 TV 대신 프로젝터를 구입한 이유에도 언급했지만, 프로젝터를 구입한 주요한 이유 중 하나가 깔끔한 인테리어를 원했던 이유였습니다. 하지만, 보다 선명한 화면을 원한다면, 벽에 스크린을 달아야 합니다.
제가 구입한 HU85LA 빔프로젝터는 10cm 투사 거리에도 100인치 이상의 화면 사이즈 출력이 가능한 모델입니다. 초단초점 프로젝터라고 하는데요. 이러한 프로젝터의 경우, 거치대 선택이 꽤나 까다롭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빔프로젝터 장점
위와 같은 빔프로젝터 단점에도 불구하고, 다시 구매해라고 해도 저는 TV 대신에 프로젝터를 구입할 것 같습니다. 제 아내 또한 사용해보니 빔프로젝터 구매를 추천한다고 하네요. 이유는 아래와 같습니다.
- 큰 화면에서 오는 만족감이 상당하다
- 사실상 TV 사용법과 크게 다르지 않다
- 시청 몰입도가 상당히 높다
- 인테리어적 요소가 만족스럽다
빔프로젝터의 가장 큰 장점은 뭐니뭐니해도 큰 화면에서 오는 만족감이 아닐까 합니다. 물론, 최근에 출시되는 TV의 경우 100인치 화면을 제공하는 모델 등이 다수 있지만, 프로젝터의 화면은 이보다 큰 120인치 이상의 화면을 구현할 수 있어, 큰 화면에서 오는 만족감이 더욱더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제가 구입한 LG전자의 HU85LA 모델의 경우, 사실상 TV와 다를 바가 없습니다. 부팅 시간 또한 TV와 크게 다르지 않고, 화면 전환 속도 또한 일반 TV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불편하지 않는 사용법에 보다 큰 화면을 제공하는 빔프로젝터는 단점을 상쇄하고도 남을 장점이 분명합니다.
아무리 얇은 TV를 구매한다고 해도, 케이블과 유선방송 셋탑박스 등을 설치하다 보면, 벽체와 간격이 벌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빔프로젝터는 이러한 비인테리어 요소가 전혀 없이 깔끔하게 설치 가능합니다.
이상, TV 대신 프로젝터를 설치한 제 얘기를 정리하여 보았습니다. 지금 현재 제 글을 보고 계신다면, 아마도 구매 최종 결정 단계가 아닐까 하는데요. 제 생각은 구매를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지난 2년간 후회 보다는 만족이 컸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 하만카돈 스피커 후기 – 빔 프로젝터 스피커 대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