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고등학생 노트북 아이패드 중 어떠한 것을 구매해주는 것이 좋을까?에 대한 제 견해를 담은 글이다. 결론부터 애기해서 노트북 보다 아이패드를 구매하라고 추천하고 싶다. 아이패드를 추천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지만, 휴대성과 접근성 면에서 노트북 보다 좋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노트북 아이패드 장점 비교
우선 고등학생 노트북 아이패드 두 제품 중 어느 한 제품을 추천하기에 앞서, 노트북과 아이패드의 장점에 대해 언급해보려 한다.
노트북 장점
우선, 고등학생이 학업 용도로 노트북을 사용할 때 장점은 아래와 같다.
- 화면 사이즈가 아이패드보다 크다
- 키보드 일체형이기에 타이핑 작업이 용이하다
- 윈도우 기반이기에 상용 프로그램 설치가 용이하다
- 과거에 비해 무게가 많이 줄어 휴대가 용이해졌다
아이패드의 화면 크기인 10인치(아이패드)에서 11인치(아이패드 프로)에 비해 노트북의 화면 크기는 최소 14인치 정도의 크기를 보여주고 있어, 타이핑 작업 혹은 인강 시청 시 보다 넓은 화면으로 시청할 수 있다.
또한 태블릿인 아이패드와 달리 키보드가 달려 있어, 고등학교 과제 작성 시 키보드를 통한 타이핑 작업에 무리가 없다. 물론, 아이패드 또한 매직 키보드와 같은 별도 장치를 통하여 타이핑 작업을 도울 수 있으나 일체형인 노트북에 비해 불편한 것은 사실이다.
또한, iOS 기반인 아이패드에 비해 윈도우 OS 기반의 노트북은 사실상 우리나라에서는 각종 상용 프로그램 설치가 자유로운 것이 사실이다.
또한, 과거 노트북의 경우에는 많이 무거운 편이었으나, LG 그램 혹은 삼성 갤럭시북과 같은 최신 노트북의 경우 1Kg 내외의 아주 가벼운 무게를 지니고 있어, 휴대성이 많이 개선된 것이 사실이다.
아이패드 장점
그럼, 고등학생이 학업용으로 아이패드를 사용할 때 장점은 무엇일까요?
- 휴대성이 너무 좋다
- 필기가 가능하다
- 스캐너 앱을 이용해 서적 보관, 활용이 용이하다
- 애플 기기 간 확장성이 좋다
아무리 노트북이 가벼워졌다고는 하나, 아이패드의 경우 모델마다 차이가 있지만, 500g 내외의 무게를 자랑하고 있어, 휴대성 면에서는 아이패드가 노트북에 비해 월등하다고 할 수 있다.
최근에 출시된 노트북의 경우, 화면 터치와 펜을 이용한 필기 기능을 지원하지만, 사실상 아이패드의 필기감과 서체 인식 기능을 따라오지는 못한다. 이렇게 뛰어난 필기 기능을 이용해, 고등학생 예습과 복습 활용에 매우 좋다.
아이패드에 장착된 카메라와 스캐너 앱을 통해, 각종 문제집과 서적을 스캔하여 아이패드 보관한다면, 무거운 책을 가지고 다닐 필요가 없다.
애플 기기 간에는 확장성이 매우 좋다. 사이드카 기능을 통해 아이패드가 보조 모니터 기능으로도 사용될 수 있으며, 아이폰에 있는 사진이나 자료들을 에어드랍 기능을 이용해 아이패드에 손쉽게 공유가 가능하다.
고등학생 노트북 아이패드 뭘 추천?
현재 고등학교 1학년 생과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을 자녀로 둔 학부모로써, 장기간 지켜본 결과 활용성 면에서 노트북 보다는 아이패드가 고등학생에게 더 나은 선택이 될 것 같다는 생각이다.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면 아래와 같다.
휴대성 (아이패드 승)
아무리 좋고 활용성 및 범용성이 뛰어나다고 해도, 자주 들고 다니지 않으면 무용지물이다. 이렇게 자주 들고 다니려면 무게가 일단 가벼운 것이 가장 좋다. 즉, 휴대성 면에서 노트북 무게의 절반인 아이패드가 들고 나가기가 편해서 자주 사용된다.
실제, 제 두 자녀를 보면 아이패드는 가벼워서 집에서나 학교에서 사실상 매일 들고 다니는 경우를 많이 보았으나, 노트북의 경우 특별한 과제가 아니고서야 사실상 1년에 몇 번 사용하지 않고, 집에 방치하는 경우가 많았다.
필기 기능 (아이패드 승)
고등학생 1, 3학년 두 자녀의 학습을 지켜보다 보면, 과거 제 시절과 다른 학업 형태를 보이는 것이 있다. 바로 필기를 연습장에서 하지 않고, 아이패드에 직접 필기 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이렇게 필기된 기록은 본인이 필요할 때마다 예습 및 복습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는 점이다.
물론, 최신형 노트북 중에는 필기가 가능한 제품이 존재하기는 하는데, 앞서 언급한 휴대성 면에서 아이패드에 미치지 못하기에 아이패드 보다 휴대성이 떨어져 사용하기란 매우 불편하다.
활용성 (아이패드 승)
아이패드는 노트북에 비해 활용성이 매우 뛰어난 것 같다. 예를 들어, 무거운 교과서나 문제집을 스캐너 앱으로 파일로 저장한 후 아이패드만 들고 학원이나 스터디카페로 공부하러 갈 수 있다는 점과 특정 문제를 이미지화 하여 별도의 문제집 리스트를 만들어 활용하는 것을 보면, 노트북에는 없는 아이패드만의 장점들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또한, HDMI 연결과 같은 직접적 연결 없이 아이패드를 아이폰의 보조 모니터로 이용 가능하다는 점, 그 외 에어드랍과 같은 기능으로 친구와의 파일 공유를 손쉽게 할 수 있는 점이 뛰어난 것 같다.
이상, 고등학생 노트북 아이패드 중 어떠한 것을 구매해주면 좋을까?에 대한 내 의견을 적어봤다. 왠지 아이패드를 사주면 노트북에 비해 활용성이 떨어질 것 같다는 생각을 하고 계실 수 있으나, 최근 고등학생이 공부하는 방식은 과거와 많이 달라진 것이 사실임을 받아들이는 것이 좋다.
✔ 중학생 아이패드 공부할까? (ft. 이런 경우만 사주세요)
✔ 아이패드 갤럭시탭 공부 뭘 사줄까? (ft. 부모 입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