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2년 여를 사용해보고 난 후 로봇청소기 추천하는 내용을 다루고 있는 후기 글입니다. 사용해보고 나니 비싼 가격 대의 제품 필요 없습니다. 적당한 가격과 아래에서 얘기하는 기능만 있으면 충분한데요. 물걸레 기능 이나, 문턱 걸림 등의 궁금증 또한 아래에서 다룰 예정이니, 구매하시는 데 도움이 됐으면 합니다.
로봇청소기 후기
최근에 나오는 로봇청소기는 그 기능에 있어, 과거에 비해 많은 비약적 발전을 한 것 같습니다. 각종 센서와 더불어 공간을 인식하는 정도가 과거에 비해서 놀라운 발전을 한 것 같네요. 물론, 매우 저렴한 가격대의 로봇청소기는 그 센서의 부족으로 과거와 비슷한 기능을 보여주지만, 왠만한 제품들은 매우 쓸만하다는 것이 저의 생각입니다.
- 단순히 흡입력으로 먼지를 빨이들이는 것이 아니라, 롤러가 마치 쓰레받이를 담듯이 바닥의 먼지를 먼지통으로 쓸어 담습니다. 또한 전면 측 양쪽에 위치한 솔은 로봇청소기 중심부로 먼지를 이끌어 먼지통 흡입을 도와 줍니다.
- 어플을 설치하여, 원격으로 청소 시작과 끝을 제어할 수 있으며, 청소 공간 중 지나간 자리를 앱에 표시하여, 청소 정도를 파악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네요. 또한 매일 같은 시간 대 청소를 예약하여, 별도의 청소 스케줄을 관리할 필요가 없습니다.
- 로봇청소기 관리에서 제일 불편한 것이 작은 먼지통을 매번 갈아주는 것인데요. 최근 로봇청소기 제품의 경우, 먼지통 비움을 자동으로 지원하는 제품들을 출시하여 단점을 보완한 것이 눈에 띄네요.
- 아래에서 별도 다루겠지만, 로봇청소기 물걸레 기능이 제법 쓸모가 있습니다. 청소 정도는 부족할 수 있으나, 잦은 반복을 생각한다면, 물걸레 기능 또한 없는 것보다 있는 제품이 훨씬 좋다는 생각입니다.
- 문턱 또한 평균 1.5cm를 넘어 최대 2cm까지도 넘는 로봇청소기가 출시 되고 있습니다. 문턱이 있는 집이라고 해서 로봇청소기 사용이 힘들거라는 생각은 오산입니다. 저 또한 이사 오기 전에 문턱이 있었지만, 로봇청소기 사용에 불편이 없었습니다.
- 로봇청소기 구매를 할 때 대기업 제품만 보면, 가격 부담으로 구매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저는 벌써 중소기업 제품으로 2~30만원 대 가격의 두 제품을 사용해봤지만, 청소 성능이나 고장 면에서 단점을 발견할 수 없었습니다.
- 로봇청소기 추천 제품들 중 기능적으로 부족하지만, 고가인 경우도 있습니다. 중소기업 또한 AS를 잘해주는 곳이 많기에, 기능적인 내용만 확인하시고, 딱히 대기업 제품을 선호할 이유는 없어 보입니다.
로봇청소기 추천 가이드
로봇청소기를 2년간 두 대의 제품을 사용하다보니, 나름 주변인들이 로봇청소기를 구매한다면 추천 가이드 정도는 해줄 정도가 됩니다. 물론, 저또한 현재 사용하고 있는 제품이 한계에 이를 시에는 다른 제품을 구매하게 될 텐데요. 그 때 구매한다는 가정 하에 로봇청소기 추천 가이드는 아래와 같습니다.
로봇청소기 물걸레 기능
다시 구매해도 로봇청소기 물걸레 기능이 있는 제품을 구매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최근에 나오는 로봇청소기 제품을 보니, 과거의 있으나마나 할 것 같은 물걸레 기능이 아니라, 보다 나은 청소를 위한 물걸레 모드가 적용된 제품들이 눈에 띄네요.
- 과거의 물걸레 기능도 잘 쓰고 있으나, 최근에 나오는 로봇청소기 물걸레 기능은 물걸레 모드라고 해서, 같은 자리를 브이자 형태로 지그재그 움직이거나, 앞뒤로 반복 움직이는 기능을 제공해서 더 나은 물걸레 기능을 제공하고 있더군요.
로봇청소기 문턱 넘음
최근에 나오는 로봇청소기는 평균 1.2cm에서 1.5cm 정도의 문턱은 가볍게 지나다닙니다. 다만, 일반적인 아파트를 벗어나, 사무실등에 이용하려면 최대 2cm 정도의 문턱을 넘는 제품들이 필요합니다.
- 일반적인 가정 환경에서 사용 시에는 최근의 로봇청소기라면, 문턱 넘는 것은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다만, 저와 같이 사무실에서도 사용할 예정이라면, 최대 2cm 정도의 문턱을 넘을 수 있는 제품들이 필요합니다. (단, 별로 제품 종류가 없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LDS 센서 유무
일종의 레이저 센서인 LDS 센서가 있는 로봇청소기는 360도 고속으로 공간을 스캔하여, 중복되는 청소 구간이 없게끔 하며, 효율적인 청소를 제공합니다. 물론, 가장 효율적인 패턴으로 청소 구간을 설정하기에, 청소 시간에 있어서 상대적으로 짧은 시간 내에 완료합니다.
- LDS 센서가 달린 로봇청소기의 경우, 없는 제품에 비해 제품 높이가 높은 경우가 많습니다. 별 문제는 없으나, 소파 밑이나 침대 밑 공간의 높이를 고려해야 해당 공간 청소가 가능해지게 됩니다.
먼지통 자동비움 기능
최근 로봇청소기 추천 제품들을 보면, 거의 다 먼지통 자동비움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능이 없는 기존 제품의 경우, 매번 청소 후 청소통을 비우게 되는데요. 번거로움도 문제지만, 먼지통 비움 시 미세먼지가 비산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 다만, 반려견 및 반려묘를 키우신다면, 로봇청소기 바닥 롤러 양측에 털이 자꾸 끼게 되어, 결국 바닥 롤러 청소를 위해 자주 로봇청소기 하부를 들어야 합니다. 결국, 매번 하부 해체를 하게 되니 굳이 먼지통 자동비움 기능이 있는 청소기를 구매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2년 여를 사용해보고 남기는 로봇청소기 추천 가이드 글을 마치고자 합니다. 무엇보다, 제가 로봇청소기 추천하는 이유는 다름이 아닌, 편리한 생활이 아닌가 합니다. 완벽한 청소는 안되지만, 자주 실행하다보면, 나름 만족한 결과를 보여주기에 이제는 구매하셔도 될 듯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