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고3, 고1 자녀를 둔 부모의 입장에서 수학 학원 필요성에 대한 글을 적은 글입니다. 자녀의 수학 과목 점수가 그리 신통치 못한 경우, 수학 학원을 먼저 생각하시는 부모들이 많으실 겁니다. 하지만, 저의 경험으로는 마냥 보내는 것보다 아이의 상황에 맞게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수학 학원 필요성
수학 점수가 좋지 않으니, 학원에 보내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것 같아 보내는 분들이 많죠? 저 또한 그러했습니다. 하지만, 과연 마냥 보내는 것이 도움이 될까요? 이러한 수학 학원 필요성에 대한 제 생각은 아래와 같습니다.
기초가 없는 아이
수학 기초가 없는 아이라면, 수학 학원에 보내는 것은 추천하지 않습니다. ‘아니! 안 그래도 수학의 기초가 없어, 성적이 좋지 않은데, 학원을 보내지 말라니?’ 무슨 말인가 생각하실 겁니다. 제 말은 수학 학원을 보내지 말라는 얘기가 아니라, 집중 학습이 가능한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시라는 말씀입니다.
왜 수학 기초가 없는 아이에게 수학 학원이 필요하지 않냐고 말을 하냐면, 학원의 학습 형태 때문입니다. 쉽게 얘기해, 학원의 경우 내 아이의 학습 진도를 맞추기 보다는 다수의 학생을 위한 진도를 맞추기 때문입니다. 즉, 진도를 따라가지 못하는 내 아이는, 수업을 따라가지 못해 해당 시간을 오롯이 그냥 허비하고 있을 확률이 높기 때문입니다
물론, 해당 수학 학원에서 수업 후 여타 시간에 내 자녀를 위한 별도의 시간을 내 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러한 짧은 시간도 내 아이에게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학이라는 과목의 특징을 생각해보면, 그러한 시간으로 따라갈 수 있는 과목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그럼, 수학 기초가 떨어지는 아이에게는 어떠한 방법이 좋을까요? 제가 추천하는 방법은 과외입니다. 제가 이렇게 대답하면, 아마도 ‘과외가 좋은지 누가 모르냐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기초가 없는 아이인만큼, 생각하시는 과외 선생님의 눈높이만 낮춘다면, 그리 큰 비용의 추가 지출 없이 과외 선생님을 구할 수 있으실 겁니다.
✔️ 과외 구하는 사이트 3곳 후기 (ft. 추천하는 곳)
수학 점수가 좋은 아이
그럼, 위처럼 수학 기초가 없는 아이가 아닌, 수학 점수가 좋은 아이의 경우는 어떨까요? 결론부터 얘기해서, 이러한 아이에게도 역시나, 수학 학원 필요성은 그다지 높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단지, 수학 점수가 좋은 아이라서 수학 학원의 필요성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가 아닙니다. 저는 그 반대로, 수학 점수가 좋은 아이이기에, 지역 로컬 기반의 수학 전문가 보다 훨씬 수준 높은 수학 전문가를 접하라는 의미입니다.
앞서 언급했듯이, 수학 학원의 경우 학생 다수를 상대로 강의를 하는 곳입니다. 즉, 수학 수준이 높은 아이와 낮은 아이가 같은 공간에서 수업을 받고 있기에, 지역 기반의 수학 학원은 마냥 강의 수준을 높일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저는 나름 수학 점수가 높았던 첫째 자녀의 경우, 수학 학원을 보내지 않았습니다. 그럼, 어떠한 방법을 이용해 내 자녀의 수학 점수를 높일 수 있었을까요? 바로, 엠베스트, 메가스터디 등과 같은 인강이였습니다.
인강 강사진의 이력은 말하지 않아도 국내 최고라고 자부하는 선생님들이 많이 계시죠? 실력도 좋지만, 내 자녀의 수준에 맞춰 강의 레벨도 선택할 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물론, 수학 점수가 좋은 아이이기에, 면학 자세가 이미 갖춰 있을 확률이 높기에, 집중력 있는 수강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엠베스트 중등 가격 저렴한 건가? (ft. 1년 후기)
수학 학원 필요한 경우
앞선 저의 의견을 보면, 수학 학원에 대한 필요성은 그다지 크지 않은 듯 보이실 겁니다. 맞습니다. 전반적으로는 수학 학원에 대한 필요성을 부정적으로 보고 있는 편인데요. 다만, 아래의 경우에 해당하는 아이라면, 수학 학원에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 문제 풀이 과정을 즐기는 경우
- 질문을 잘하는 경우
수학 점수와 상관 없이, 수학 문제 풀이 과정을 즐기는 아이들이 있습니다. 제 둘째 아이가 그런 경우인데요. 이런 아이의 경우, 선생님과의 대면을 통해 문제 풀이 능력을 배가 시키는 것이 크게 도움이 될 듯합니다. 이런 아이라면, 수학 학원에 보내는 것을 추천합니다.
우리나라 학생의 경우 해외 학생에 비해 질문하는 것을 두려워 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어떠한 아이는 질문에 두려움이 없는 경우도 드물게 있죠. 이러한 아이가 수학에 관심을 갖는다면, 선생님과의 대면 질의 응답을 통해 수학 과목의 관심도가 올라갈 확률이 높습니다. 수학 학원을 알아보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이상, 수학 학원 필요성에 대한 저의 의견을 적어 봤습니다. 어떠셨나요? 제 개인적인 의견이기에, 제 생각과 다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확실한 것은 마냥 아무런 의미 없이 수학 학원에 보내는 것은 내 아이에게 아무런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많습니다.
✔️ 수학 학원 vs 인강 1년을 지켜본 후기 (ft. 두 자녀)
✔️ 중학생 인강 추천 3곳 경험담 (ft. 중학교 영어, 수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