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단점 5가지 (ft. 1년 사용)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스마트카라를 구입한 지 벌써 1년이 넘었습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잘 이용하지 않게 되네요. 왜 일까요? 몇 가지 단점이 불편해서 입니다. 예를 들어, 넣으면 안되는 음식물들이 너무 많습니다. 이외에도 몇 가지가 있는데요. 제가 느낀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단점을 정리해봤습니다.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단점

1년을 직접 사용해보고 난 후 느낀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의 단점은 일단, 음식물 굳음으로 작동이 안되는 증상이 잦은 점이 가장 불편하며, 그 이외에 넣으면 안되는 음식물이 많은 점, 부피가 너무 큰 점, 필터 교체 주기가 짧다는 점, 관리가 필요한 점이라 하겠습니다.

음식물 굳음으로 작동 안됨

스마트카라-음식물처리기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뭐니뭐니해도 내가 생각한 스마트카라 음식물 처리기의 가장 큰 단점은, 소위 음식물 뭉침 증상으로 작동이 불가능한 경우가 상당히 잦다는 점이 아닐까 한다. 즉, 음식물이 분쇄날의 사이에 굳어서, 작동을 안하는 증상인데, 이때마다 물에 상당 시간 불려서, 일일이 손으로 제거해야 해서 여간 불편하게 아닙니다.

물론, 이러한 음식물 굳음 증상은 밥과 같은 전분 및 당분이 많은 음식을 넣을 경우에 발생합니다. 그래서 제조사에서는 이러한 음식물을 넣지 말라는 경고를 하고 있으나, 매번 일일이 이러한 전분, 당분이 있는 음식물을 선별한다는 것 자체가 제 개인적으로 아이러니하다고 생각해서, 그냥 집어 넣게 되는데, 결과적으로 이러한 일이 반복이 되어서 불편하게 느껴지네요.

넣으면 안되는 음식물이 많다


앞서 전분이나 당분이 있는 음식물을 넣으면, 딱딱하게 굳어서 넣으면 안된다고 했죠. 하지만, 이러한 음식물 외에 과일이나 뼈가 있는 음식물도 넣으면 안됩니다. 과일의 경우 당분 때문이며, 뼈의 경우 분쇄 임펠러 고장 또는 내부 흠 발생의 이유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음식물을 빼고 사용하면 안되나? 하는 생각을 하실 수 있는데요. 사실, 우리가 먹는 음식물 중에 전분, 당분, 뼈, 해초류 등을 제외한 음식물이 얼마나 될까요? 또한, 음식 조리 시 각종 재료를 넣게 되는데, 스마트카라 때문에 이러한 재료를 사용하지 못한다는 것은 조금 그렇지 않을까요?

부피가 크다

스마트카라-음식물처리기-단점-크기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크기

스마트카의 공식적인 크기는 260(폭)*460(깊이)*360(높이)입니다. 얼추 보기에 그리 크지 않은 부피를 가진 것 같지만, 실제로 받아 본 크기는 절대 작지 않는 크기입니다. 물론, 주방에 거치할 곳이 부족하지 않다면 부담이 크지 않겠지만, 저 같은 경우 부피가 부담이 되네요.

그리고, 상부 개폐 방식이다 보니, 스마트카라 위 공간이 필요합니다. 그래서 싱크대 위에 올리려던 원래 계획을 벗어나, 위 사진처럼 다양도실 한 켠에 놓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필터 교체 주기가 짧다

스마트카라-단점-필터-교체
스마트카라 필터 교체

스마트카라 음식물 처리기의 또 다른 단점은 필터 교체 비용이 든다는 점입니다. 필터는 음식쓰레기 건조 분쇄 시 발생하는 음식물 냄새를 제거하기 위한 목적인데요. 제조사에서 밝히는 필터 교체 주기는 주 2~3회 이용 시 3개월에서 4개월 정도라고는 하나, 저희집처럼 일주일에 4~5회를 사용할 경우 최소 2개월에 한번은 갈아야 합니다.


필터 교체하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문제는 비용이 든다는 점인데요. 필터 구입 수량에 차이가 있지만, 저희 집처럼 주 5회 정도를 사용한다면, 1년에 대략 11만원 이상의 비용이 드다는 점은 단점일 수 밖에 없다고 생각이 듭니다.

관리가 필요하다

사실, 원론적인 얘기기는 한데, 왜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를 구입하려 하시나요? 아마도, 매일 음식물쓰레기를 버리러 가는 번거로움이 싫어서 일 것 같습니다. 하지만, 이런 이유로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를 구입하려 하신다면, 또 다른 관리를 해줘야 하는 불편함 때문에 당황하실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스마트카라를 이용한 후 편리해진 점은 분쇄된 음식물쓰레기를 일반쓰레기 봉투에 넣을 수 있다는 점인 것 같습니다. 다만, 이후에 내부 및 투입구 청소의 관리가 늘었다는 점은 단점인 것 같습니다.

스마트카라 추천?

앞서 언급한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단점에도 불구하고, 구입하고 싶은 생각이 드시는 분들이 있을 수 있죠. 이런 분들은 굳이 제가 언급한 단점들을 고려하기 보다는, 나에게 과연 맞는 부분이 무엇일까? 라는 고민을 하실 수 있는데요. 아래와 같은 경우라면, 스마트카라를 추천합니다.

  • 평소 주방가전 관리를 잘하시는 분
  • 음식물쓰레기 쌓이는 것을 못 보시는 분
  • 음식물쓰레기 회수일이 긴 분

편리하자고 구입한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또한 관리가 필요한 주방 가전입니다. 특히나, 지저분한 쓰레기를 처리하는 기기인 만큼, 부가적인 관심이 필요한 제품인데요. 평소 주방가전 관리를 깔끔하게 잘하시는 분이라면, 구입을 추천합니다.

평소, 음식물 쓰레기 쌓이는 것을 못 보시는 분들이 있죠. 특히나, 악취에 민감하신 분들은 더더욱 그러실 것 같은데요. 그런 분들이라면, 스마트카라 제품을 추천합니다. 깔끔한 뒤처리는 확실한 제품입니다.

음식물쓰레기 버리는 날이 주 1회 이상인 경우라도, 스마트카라를 추천합니다. 특히나, 여름철에는 악취나 꼬이는 벌레들 때문에 골치가 아플 수 있는데요. 이런 분들은 국매를 적극 추천합니다.


이상, 스마트카라 음식물처리기 단점에 대해 언급해 보았습니다. 어떠셨나요? 너무나 부정적인 의견으로 비추지는 않았나요? 저 또한 위와 같은 단점에도 불구하고, 잘 이용하고는 있습니다. 조금의 번거로움이 때론 싫기도 하지만, 현재 나와 있는 음식물 처리기 중 가장 좋은 제품은 맞기 때문입니다.

✔️ 스마트카라 후기 PCS-400 (ft. 정말 단점 없을까?)

✔️ 식기세척기 단점 틀린 이유 6가지 (ft. 1년 사용 후기)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