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제 경험을 바탕으로 한 안구건조증 자가치료 해결 방법 사례입니다. 저는 심한 안구건조증 증상 때문에 정말 안 해본 것이 없을 정도로, 여러 해결 방법을 시도해 본 경험이 있습니다. 현재는 상당한 증상의 호전이 있는 상태인데요. 제가 시도해 본 다양한 방법 중 나름 효과를 본 자가치료 방법 3가지를 기술해봅니다.
안구건조증 원인
저의 안구건조증 자가치료 방법을 서술하기 전 안구건조증의 원인에 대해 먼저 언급하고자 합니다. 그래야 저에게 효과가 있던 해결 방법들이 어느 정도 설득력을 갖기 때문인데요. 결론부터 얘기해서 원인이 되는 3가지 요인은 아래와 같았습니다.
- 눈물의 수분 부족
- 눈물의 지나친 증발
- 눈물 구성 성분의 불균형
안구건조증의 단어에서 보듯이 눈물의 수분 부족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말 그대로 눈에 공급되는 수분의 양이 적어진 것인데요. 수분의 양이 적어지는 것에는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노화에 따른 수분 공급의 변화 및 식습관에서 오는 원인이 많다고 합니다.
우리의 눈물을 구성하는 성분에는 수분도 있지만, 유분도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유분은 막을 형성하여 수분의 증발을 막아주는데요. 어느 원인에 의해 적정한 유분의 공급이 되지 않는 경우 안구건조증 증상은 악화된다고 합니다.
눈물에는 수분과 유분에 이어 점액층이 있습니다. 이러한 3가지 성분의 조화를 통하여 안구의 건조를 막고 있다고 하는데요. 문제는 스트레스나 각종 여러가지 원인으로 불균형이 초래되어 안구건조증을 유발한다고 합니다.
안구건조증 자가치료 방법
제가 제시하는 안구건조증 해결 방법은 앞서 언급한 3가지 원잉에 대한 대처를 했던 것이였는데요. 결과적으로 현재는 안구건조증 증상의 대부분이 호전되어 일상생활에서 전혀 불편함 없이 생활하고 있답니다.
카페인 섭취를 줄여라
여러 안구건조증 자가치료 방법 중 가장 먼저 추천하는 해결 방법은 바로 커피와 같은 카페인 섭취를 줄이는 것입니다. 언뜻 듣기에 카페인과 안구건조증 증상은 아무런 영향 관계가 없을 듯 하지만, 각종 연구 결과에서도 카페인은 안구건조증의 주요한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습니다.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를 섭취하게 되면, 소변이 마려울 때가 있죠. 이는 카페인의 이뇨 작용 때문인데요. 이러한 이뇨 작용 때문에 우리 신체는 계속해서 수분을 배출하게 됩니다. 이러한 수분 배출은 결국 피부에 이어 눈물 등에 포함된 수분 또한 균형을 잃게 되는 원인을 만들게 되는데요.
결국, 저는 커피를 줄인 이후부터 상당한 안구건조증 증상의 호전이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과거의 제 식생활 습관이 안구건조증을 유발하게 한 것인데요. 현재, 커피와 같은 카페인 음료를 많이 마신다면, 이러한 습관을 바꾸는 것만으로도 안구건조증의 상당부분을 호전 시킬 수 있습니다.
오메가3를 복용해라
제가 추천하는 안구건조증 자가치료 방법 두 번째는 바로 오메가3를 복용해라는 것입니다. 아마도 안구건조증 증상이 있으신 분들 중에 눈에 좋은 영양제를 섭취 안해본 분은 없으실 정도로 많이들 섭취하고 계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 또한 다양한 눈 영양제를 섭취해봤지만, 유일하게 효과를 본 영양제는 오메가3가 유일했었습니다.
오메가3가 안구건조증 증상의 해결 방법이 될 수 있는 이유는 바로 눈물의 유분 층 때문이라고 합니다. 오메가3 성분에 포함된 지질 성분이 눈물의 유분 층을 개선해서 눈물의 증발을 막는 것인데요. 이는 실제로도 식약처에서 인정한 효능에 해당합니다.
- 오메가3 식약처 인정 효능 – 안구건조 증상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다만, 안구건조증 증상의 호전을 위해 오메가3를 복용하려 한다면, 성분 함량을 잘 보아야 합니다. EPA와 DHA의 합이 1일 최소 600mg을 넘어야 효과가 있다고 하는데요. 그런 이유로 오메가3 영양제를 구입하시려는 분은 EPA+DHA 함량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수분의 섭취를 늘려라
여러 논문에 의해 틀리긴 하지만, 성인 기준 1일 수분 섭취 권고량은 1.4리터에서 1.6리터 정도라고 합니다. 하지만, 대부분의 성인은 이러한 수분 섭취량을 지켜서 섭취하는 경우가 매우 드문 것이 사실인데요. 결론부터 얘기해서 안구건조증 자가치료의 시작은 수분의 섭취를 늘리는 것이 기본이라고 합니다.
만약 물로만 이러한 수분 섭취가 힘들다고 하면, 과일이나 채소를 통해서 수분을 섭취하는 것도 방법 중에 한 가지라고 하는데요. 저 같은 경우 수분에 과즙을 첨가하여 섭취를 하는 방법으로 하루 수분 섭취량을 채우기 위해 노력하였습니다.
결과적으로 물을 섭취하는 것만으로 우리 눈물의 수분 증발을 막고, 수분 손실을 보충하게 되어 상당한 증상의 호전을 볼 수 있었습니다. 결과적으로 안구건조증이 눈의 수분과 관계가 많은 것을 생각하면, 가장 쉬우면서도 가장 확실한 해결 방법이 아닐까 합니다.
이상, 제 경험을 바탕으로 기술해본 안구건조증 자가치료 방법 3가지를 기술해보았습니다. 언뜻 듣기에 그리 효과적으로 보이지 않겠지만, 제가 해본 그 어떤 해결 방법 보다 가장 확실하고 쉬운 방법이였습니다.
✔ 눈 밑 떨림 해결 3가지 방법 (ft. 자가치료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