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여행을 앞두고 계신 분들을 위해 일본 가기 전 준비 필수품 리스트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현지에서도 구매할 수 있는 것들도 있지만, 언어나 구입처 등의 문제로 구매가 쉽지 않은 것이 사실이죠. 기본적인 유심, 110V 아답터, 충전기 외에 다양한 준비물 등을 정리해봤습니다.
일본 가기 전 준비 필수품
현재 일본 여행 계획 단계라면, 부가적인 준비물 보다 여행 본연의 준비물을 먼저 정리해야 겠죠. 일본 여행이 아니더라도 해외 여행 시에 아래의 준비물은 필수 사항입니다.
- 여권
- 교통편
- 숙박권
- 교통패스
혼자 여행을 가시나요? 그렇다면 관할 시청 여권과 및 구청 여권과에서 여권을 발급 받아야 합니다. 1회성 여행을 위한 단수 여권 발급보다는 혹시 모를 또 다른 여행을 위해 복수 여권 발급을 추천합니다. 참고로, 성인은 10년이며 미성년자는 5년으로 복수 여권 발급이 가능합니다.
이제 일본으로 가기 위한 교통편을 예약해야 합니다. 도쿄나 오키나와, 홋카이도는 항공편을 구해야하나, 오사카나 후쿠오카의 경우 부산에서 출발하는 배 편으로도 이동이 가능하니 참고 바랍니다.
이제 일본 현지에서 묵을 숙소를 구해야겠죠. 호텔스닷컴, 아고다 앱 등을 이용해 호텔을 예약해도 되며, 경비를 줄이기 위해 에어비앤비 숙소 예약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현지 대중교통을 이용하기 위한 교통패스를 발급해야 합니다. 현지에서 현금으로 해결을 할 생각이라면, 일본 대중교통 이용료를 모르고 하시는 말씀입니다. 한국과 달리 일본은 대중교통 이용료가 비싼 편입니다. 해당 지역 내 교통패스는 사실상 필수입니다.
일본 가기 전 준비 부가품
사실 지참 준비물이라고 했지만, 사실상 일본 가기 전 에 미리 국내에서 준비해서 가는 것이 좋습니다. 현지에서 구입처나 언어 등의 문제로 구입이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1) 포켓 와이파이, 유심, e심
현지에서 맛집 검색, 지도 맵 이용, 친구와의 연락 등을 위해서 데이터 사용은 필수이죠. 이렇게 일본에서 데이터 사용이 가능하게 해주는 방법은 아래와 같이 3가지가 있는데요. 아래의 언급된 장단점을 확인 후 본인에게 맞는 상품을 구입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 포켓 와이파이 : 다수의 사용자가 1대의 기기로 사용할 수 있으나, 기기를 항시 들고 다녀야 한다.
- 유심 : 일본 유심으로 교체만 하면 현지에서 데이터가 가능하나, 전화나 문자가 불가능하다
- e심 : QR코드로 현지 e심으로 교체가 가능하여 편리하며, 문자 수신이 가능하다
(2) 110V 변환 아답터
일본은 국내의 220V 전압과 달리 110V 전압을 사용 중이기에, 소지한 전자기기 충전이나 사용을 위해 110V 변환 아답터가 필요합니다. 이때, 충전 및 사용하는 기기는 110V 사용이 가능한 제품이어야 하는데요. 다만, 전압의 차이에 의한 충전 속도 등에서 차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110V 변환 아답터는 쿠팡, 다이소 등에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는데요. 만약, 일본 여행 후 다른 나라 여행 계획도 생각하고 있다면, 이번 기회에 각국에서 사용할 수 있는 멀티 아답터 구입을 추천 드립니다.
(3) 외화 결제 카드
과거 일본 여행 시에는 사실상 현금이 필수였습니다. 하지만, 코로나 이후 신용카드 결제처가 상당히 증가하여, 왠만한 곳은 이제 카드 결제가 가능합니다. 다만, 신용카드로 결제할 경우 결제액 외에 추가 수수료가 지불되기에 외화 전용 결제 체크카드를 발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외화 전용 결제 체크카드의 경우, 충전도 앱으로 간편하게 되며 현지에서도 현금으로 출금 가능하기에 사실상 일본 가기 전 환전이 필요 없을 정도인데요. 이러한 외화 전용 결제카드로는 트래블월렛, 트래블로그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상품 확인은 아래 저의 포스팅을 참고하기 바랍니다.
✔ 트래블월렛 사용법 5가지 (ft. 발급, 충전, 출금, 환불, 온라인)
(4) 환전
아무리 일본 여행에서 카드 사용처가 확대 되었다고는 하나, 현금이 필요한 곳들이 있습니다. 작은 상점 등에서 엔화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인데요. 다만, 환전 금액은 추후 재환전 절차가 번거로운 만큼 최소한의 금액만 환전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환전하는 곳은 현재 사용하시는 주 거래 은행에서 하시면 왠만해서는 환전 우대율 90% 이상을 받으실 수 있으니, 주 거래 은행에서 하시면 되겠습니다. (개인적인 판단으로는 비상금 목적으로 1만엔 정도만 환전하시고, 현지에서 추가로 필요한 현금은 트래블월렛 등을 이용해 인출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
(5) 여행자 보험
혹시나 여행 시 발생할 수 있는 사고나 질병, 분실에 대비하기 위하여 여행자 보험 하나쯤은 가입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여행자보험 금액은 보장내용이나 금액에 따라 상이한데요. 대략 1인 1~3만원선에 해당하는 여행자 보험을 가장 많이 가입하고 있습니다.
주로 일본 가기 전 가입을 많이 하는 여행자 보험 상품에는 아래와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 카카오페이 여행자보험
- 마이뱅크 여행자보험
두 상품 중 비용 부담이 적은 쪽은 카카오페이 여행자보험이며, 마이뱅크의 경우 비용 부담은 카카오에 비해 많긴 하나, 보장내용이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상, 일본 가기 전 준비해야 할 것들에 대하여 알려드렸습니다. 앞서 언급한 필수 준비물 혹은 부가 준비물은 사실상 일본 여행을 가기 전 필수적으로 준비하셔야 하는 만큼, 빼먹지 말고 꼭 챙기시길 바랍니다.
✔ 3박4일 일본여행 경비 정리! (ft. 4인 가족 도쿄 디즈니랜드)
✔ 일본 여행 준비물 체크리스트 12가지 (ft. 필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