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포스팅은 트래블월렛 단점을 정리한 글입니다. 얼마 전 일본 여행 시에 트래블월렛 카드를 처음으로 사용해봤습니다. 결론부터 얘기해서 장점이 많은 서비스임에는 틀림이 없습니다. 다만, 다소 보완했으면 하는 단점들이 몇 가지가 있었는데요. 해당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분들이 이용 전참조했으면 합니다.
트래블월렛 장점

제가 직접 사용해보니 트래블월렛의 장점은 아래와 같습니다.
- 해외 결제 수수료 없이 카드 결제가 가능
- 현지 ATM 기기에서 현지 화폐로 인출 가능
- 환전 수수료 없음
- 앱을 통해 즉시 충전 가능
- 환불 수수료 없이 즉시 환불
해외에서 신용카드를 사용하면, 해당 결제액에 따른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이에 반해, 트래블월렛은 카드 결제임에도 그 어떤 수수료를 지불하지 않더군요. 수수료 부담 없이 해외에서 결제가 가능한 점이 가장 장점인 듯 합니다.
이번에 제가 여행을 간 곳은 일본입니다. 일본의 경우 이온ATM기기에서 현지 엔화로 즉시 인출이 가능하더군요. 특히, 이러한 현금 인출 시 그 어떤 수수료(ATM 이용 수수료, 환전 수수료)로 지불하지 않는 장점이 좋더군요.
트래블월렛은 충전식 선불 카드입니다. 쉽게 얘기해 해외에서 이용하는 체크카드로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현금 충전 시 간편하게 연동된 계좌에서 클릭 몇 번으로 충전이 가능해서 매우 편했습니다.
해외 여행 후 남은 현지 화폐를 환전하기 위해서는 은행에 방문해야 하죠. 하지만, 트래블월렛은 이러한 은행 방문 없이 클릭 몇 번으로 원화로 환불이 가능해서 너무 좋았습니다.
트래블월렛 단점

사실, 위와 같은 트래블월렛 장점이 막강합니다. 다만, 이번 일본 여행에서 직접 이용해보니, 몇 가지 보완했으면 하는 단점들이 보이더군요. 그래서 제가 느낀 트래블월렛 단점 몇 가지를 적어봤습니다.
무선데이터 없이는 충전 불가능
사실상 해외 여행을 가면, 유심 또는 포켓와이파이 상품을 가입 후 현지에서 무선데이터를 이용해 여행을 하게 됩니다. 그럼으로 트래블월렛 잔액이 부족할 경우 연결된 데이터를 사용해 앱 실행 후 충전하게 되는데요. 문제는 무선데이터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 충전이 쉽지 않다는 점이 단점으로 느껴졌습니다.
이번 여행의 마지막 쇼핑이었던 면세점에서의 쇼핑을 하기 위해서 트래블월렛에 일정 금액을 충전해야 했습니다. 그런데 잘 되던 포켓와이파이가 문제가 있었는지 갑작스레 이용 가능한 무선 데이터가 없어 당황한 순간이 있었습니다. 어쩔 수 없이 공항 와이파이를 잡아 충전할 수 있었지만, 순간 너무 놀랬습니다.
또한, 데이터 속도가 느릴 경우 트래블월렛 앱의 실행에도 상당한 시간이 소요되더군요. 여행하는 국가의 무선 데이터 환경이 그리 좋지 못하다면, 어느 정도 여유 있게 잔액을 충전하고 가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잔액 확인의 불편함
제가 느낀 트래블월렛 단점 두 번째는 잔액 확인을 위해서 매번 트래블월렛 앱을 실행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무선 데이터 환경이 좋다는 전제 하에 현지 화폐로 언제든 충전할 수 있다는 장점은 분명히 있지만, 문제는 선불식 충전 카드인 탓에 잔액 확인을 위해 앱을 실행해야 한다는 점은 너무 불편한 것 같습니다.
해당 단점은 보완이 가능할 듯 합니다. 트래블월렛 사용 시에 스마트폰에 앱 알림이 오게 되는데, 이때 잔액을 표시하면 될 듯 합니다. (이 글을 만약 트래블월렛에서 보게 된다면, 해당 앱 알림 잔액 표시 기능에 대해 고려 좀 해줬으면 합니다.)
또한, 해당 잔액 표시와 함께 여행 국가의 현지 환율 정보 또한 작게 나마 동시에 제공했으면 합니다. 잔액 확인과 함께 사용자가 충전 시기를 조절할 수 있을 것 같기 때문입니다.
ATM 무료 인출 한도 제한
트래블월렛 단점 마지막은 ATM 무료 인출 금액에 한도가 있다는 점입니다. 정확히는 트래블월렛으로 월 500불까지만 무료로 ATM 인출이 가능하다는 점인데요. 이번 저의 일본 여행에서 사용한 금액은 대략 100만원을 넘었기에, 만약 현지에서 사용한 모든 현금을 현지에서 트래블월렛으로 ATM 출금을 했다면, 수수료를 지불했을 만큼, 무료 한도가 낮은 편입니다.
트래블월렛 관련 글을 읽다 보면, 월 2000달러에 달하는 인출 한도 관련 정보 글만 찾을 수 있을텐데요. 이러한 ATM 출금에 수수료가 붙는다는 단점을 모르시는 분들이 많으신 것 같아, 해당 정보를 정리하게 되었습니다.
만약, 카드 결제가 되지 않는 나라로 여행을 가실 목적이라면, 국내에서 미리 환전을 받아 가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이상, 직접 사용해본 후 느낀 트래블월렛 단점과 장점에 대해서 언급해보았습니다. 단점이라고 언급했지만, 조금 아쉬운 점이라고 해야 하겠네요. 사실, 장점에 비해 단점이 소소하긴 합니다.
✔ 트래블월렛 카드 후기, 사용법 (ft. 일본에서 첫 사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