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글은 하만카돈 오라 스튜디오3 4 차이를 비교 정리한 글이다. 현재, 오라 스튜디오3와 4를 놓고 구입을 고민하고 있다면, 그 차이에 대해서 알고 구매를 해야 한다. 이유는 생각보다 차이점이 제법 나기 때문인데, 가격적인 요소를 제외하면 오라 스튜디오4가 3와 비교하여 여러 면에서 향상된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이다.
하만카돈 오라 스튜디오3 4 차이
하만카돈 오라 스튜디오3 모델과 4 모델의 차이점은 음색, 이퀄라이저 조절, 엠비언트 라이트, 절전모드, 외관 색상 종류 이렇게 총 5가지 부분에서 차이가 난다.
음색 차이
아주 미세한 차이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음질 중 음색 면에서 하만카돈 오라 스튜디오3 4 차이는 제법 크다. 물론, 하드웨어적인 요소는 동일하다. 5W 트위터 6개와 100W 우퍼 1개를 포함하여 총 130W의 스피커 출력은 동일하다. 하지만, 음색의 관점에서 제법 차이가 나는데, 특히, 고음(treble) 영역에 있어 하만카돈 오라 스튜디오3 4 차이는 나름 구별되는 소리를 갖고 있다.
정확히 얘기하면, 오라 스튜디오3의 경우 고음 부분이 다소 답답하게 느껴지는 부분이 많았는데, 이러한 부분을 하만카돈에서도 인지하여, 오라 스튜디오4의 경우, 고음역 대를 튜닝하여 이러한 부분을 개선하였다고 한다. (아래는 제가 실제 구입한 오라 스튜디오4 후기이다. 저 또한 사용해보니 동일한 느낌을 받았다.)
✔ 하만카돈 오라 스튜디오4 후기 (ft. 음질, EQ, 절전모드)
이퀄라이저 차이
두 번째 하만카돈 오라 스튜디오3 4 차이는 이퀄라이저 기능의 유무이다. 이퀄라이저란 쉽게 얘기해 음성 신호의 특정 부분을 변경해주는 효과이다. 즉, 소리를 청자의 취향에 맞춰 음색을 변경하는 기능을 의미하는데, 오라 스튜디오3는 이러한 이퀄라이저 기능이 없어 본인의 취향에 맞는 음색 조절이 불가한 반면, 오라 스튜디오4는 고음과 저음을 각각 조절할 수 있다.
다만, 오라 스튜디오4 이퀄라이저 기능은 별도의 앱이 아닌 물리적 버튼으로만 조절이 가능한데. 고음과 저음 각각 3단계로 저절이 가능하다. 개인적으로 해당 기능을 이용해 음색을 들어보니, 나름 음색의 변경이 나름 뚜렷한 편이어 활용폭이 높았다.
엠비언트 라이트 차이
세 번째 하만카돈 오라 스튜디오3 4 차이는 엠비언트 라이트이다. 보다 구체적으로 엠비언트 종류가 기존 오라 스튜디오3가 1개인 반면, 오라 스튜디오4는 총 5개의 엠비언트 라이트 조절이 가능하다. 5가지 엠비언트 라이트의 경우 색상도 각기 다르게 조절되어 나름 뚜렷한 선택지를 갖게 한다.
또한 오라 스튜디오4 엠비언트 라이트의 경우 음악에 반응한 그래픽을 출력하는 것에 반해, 오라 스튜디오3의 경우 음악 반응과 상관 없는 동일한 한 가지 패턴에 해당하는 그래픽만 출력한다. 오라 스튜디오 모델의 경우 조명 효과가 유명한 모델인 만큼, 보다 향상된 엠비언트 라이트를 기대한다면, 오라 스튜디오4가 좋은 선택지이다.
절전모드 차이
네 번째 하만카돈 오라 스튜디오3 4 차이는 절전모드이다. 절전모드란 쉽게 얘기해 사용하지 않을 때 전력을 차단하여 전기 소모를 줄이는 기능인데, 이론적으로는 상당히 좋은 기능임에도 오라 스튜디오 모델에서는 상당히 불편함을 가중시킨다. 왜냐면, 매번 음악을 듣기 위해서 전원모드에 들어간 오라 스튜디오를 일일이 켜야 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불편한 점을 개선시킨 모델이 오라 스튜디오4이다. 오라 스튜디오3에서는 이러한 절전모드가 없어, 매번 스피커를 손으로 켜야 하지만, 오라 스튜디오4의 경우 절전모드를 해제 시킬 수 있어 이러한 번거로움이 없어졌다.
외관 색상 종류 차이
마지막 하만카돈 오라 스튜디오3 4 차이는 외관 색상 종류의 차이이다. 오라 스튜디오3는 블랙, 화이트, 골드 이렇게 총 3가지 외관 색상을 제공하지만, 오라 스튜디오4의 경우 블랙 단일 색상만 판매하고 있다. (2023년 11월 기준)
인테리어적인 요소가 중요한 사람이라면, 단일 색상이 아닌 3종의 외관 색상을 지원하는 오라 스튜디오3가 좋은 선택일 수 있다. 다만, 오라 스튜디오4 블랙 색상의 경우 왠만해서는 다른 색상과 잘 어울어 지기에 블랙 색상을 선택할 경우라면, 오라 스튜디오4를 추천한다.
오라 스튜디오3 4 추천 대상
앞선 하만카돈 오라 스튜디오3 4 차이를 기준으로 제품을 추천해보면 아래와 같다.
- 오라 스튜디오3 – 저렴한 가격과 외관 선택 우위
- 오라 스튜디오4 – 음질과 기능 우위
오라 스튜디오3와 4의 가격 차이는 대략 5~7만원 가량이다. 음질에 민감하지 않거나, 절전모드 해제 등의 기능이 필요 없다면, 가성비 면에서 오라 스튜디오3 구매도 괜찮다. 외관 색상 또한 오라 스튜디오4에 비해 선택의 폭이 넓다는 점도 장점이다.
오라 스튜디오4는 색상을 제외하고 스피커 본연의 음질이나 기능적에서 오라 스튜디오3 보다 향상된 기능을 제공한다. 구입 후 후회를 할 것 같다면, 오라 스튜디오4를 구매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상, 오라 스튜디오3 4 차이 비교 정보를 정리해보았습니다. 현재, 본인은 오라 스튜디오4를 구매해서 잘 이용하고 있다. 대략 5만원 정도의 가격 차이가 부담 없다면, 개인적으로 오라 스튜디오4 구매를 추천하는 바이다.
✔ 하만카돈 오라 스튜디오4 후기 (ft. 음질, EQ, 절전모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