네스프레소 오리지널 vs 버츄오 뭐가 다를까? (ft. 비교 차이)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네스프레소 머신을 구매하려 하시나요? 그런데 머신 종류가 오리지널, 버츄오 2개여서 무엇을 사실지 고민이 되신다구요? 2가지 머신을 모두 사용해본 경험을 바탕으로, 2가지 머신을 비교해봤습니다. 그럼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vs 버츄오 머신의 차이를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vs 버츄오 차이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머신과 버츄오 머신의 차이는 대략 5가지 정도로 축약됩니다. 가장 큰 차이는 커피 추출 방식의 차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그 외 호환 캡슐 여부, 물 양 자동 조절, 커피 추출량, 맛의 차이 정도가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

커피 추출 방식

회전추출-방식의-버츄오-넥스트
회전추출 방식의 버츄오 넥스트

네스프레소 머신을 선택하는데 있어 오리지널 vs 버츄오를 구별 짓는 가장 큰 차이가 바로,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네스프레소 오리지널의 경우, 커피전문점 등에서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과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고온, 고압을 이용해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버츄오 머신의 경우, 이와 다르게 캡슐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원심력을 이용해 커피를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그럼, 이러한 커피 추출 방식에 따라 무엇이 달라지는지 궁금하실텐데요. 아래에서 따로 언급하겠지만, 수직으로 압력을 가하는 오리지널 방식에 비해, 캡슐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원심력 때문에 커피의 크레마가 풍부해지는 효과가 있습니다.

이러한 버츄오 머신의 회전 커피 추출 방식을 네스프레소에서는 센트리퓨전 기술이라 칭하고 있는데요. 네스프레소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한 만큼, 2024년 현재 다른 캡슐 머신에서는 사용할 수 없는 기술입니다.

호환 캡슐 여부

네스프레소-오리지널-vs-버츄오
오리지널 vs 버츄오 (출처:keywert)

유지비 관리 면에서 오리지널 vs 버츄오 머신 선택 기준이 되는 항목이 바로 호환 캡슐 여부입니다.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기술은 1979년 네스프레소에서 개발되었습니다. 이후 해당 개발 특허가 2012년 즈음하여 특허가 만료되었습니다. 즉, 특허가 만료된 탓에 다른 제조사에서 해당 기술을 이용해 다양한 머신과 캡슐을 판매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러한 오리지널 머신의 특허가 만료된 탓에, 네스프레소에서는 다른 독자적인 캡슐 형태를 고안하게 되는데요. 그렇게 2018년도에 개발된 캡슐 머신이 바로 버츄오 머신입니다. 물론, 독자적으로 개발된 제품인 만큼, 현재 특허 때문에 다른 제조사에서는 이용할 수가 없습니다.

즉, 오리지널 머신을 구입하면 여러 제조사에서 판매하는 호환 캡슐을 사용할 수 있게 되어 저렴한 유지비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이에 반해 버츄오 캡슐은 네스프레소에서만 구입할 수 있는데요. 다른 캡슐에 비해 가격이 조금 비싼 편입니다.

네스프레소 버츄오 캡슐 가격 정리

물 양 자동 조절

네스프레소-버츄오-물-양-조절
물 양 자동조절 되는 버츄오

물 양을 커피 추출할 때마다 본인의 기호에 맞게 조절하고 싶으신가요? 아니면, 네스프레소 커피 전문가가 제안하는 물 양에 맞춰 드시고 싶으신가요? 전자라면 오리지널 머신을 후자라면 버츄오 머신 구입을 추천합니다.

즉, 오리지널 머신의 경우 물 양을 수동으로 조절해야 하는 것에 반해, 버츄오 머신의 경우 캡슐에 내장된 바코드에 따라 고정된 물 양이 추출됩니다.

아래에서 별도로 언급하겠지만, 오리지널 머신의 경우 최대 물 양이 150ml(룽고+)까지 추출이 가능합니다. 그런 이유로, 주로 아메리카노를 즐기는 분이라면, 230ml(머그) 용량의 버츄오 머신 구입이 편리할 수 있습니다. 물을 추가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입니다.

커피 추출량


커피를 추출하는 양의 가짓 수에 있어 오리지널이 버츄오와 비교하여 부족합니다.

오리지널의 경우 리스트레토(25ml), 에스프레소(40ml), 룽고(110ml), 룽고+(150ml) 이렇게 총 4가지의 커피 추출량을 선택 가능합니다. 이에 반해 머신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버츄오 넥스트 모델의 경우 리스트레토(25ml), 에스프레소(40ml), 더블 에스프레소(80ml), 그랑 룽고(150ml), 머그(230ml), XL(355ml) 총 6가지의 커피 추출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오리지널 룽고+ 사이즈에 해당하는 캡슐 종류가 한정적이기에 실질적으로 3가지 커피 추출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커피 추출량 면에서 버츄오 머신이 다양한 선택지라는 것은 틀림 없는 사실입니다.

하지만, 오리지널 머신의 경우 캡슐 없이도 물을 추가적으로 넣을 수 있기에, 본인의 기호에 맞는 물 양을 조절하는 것을 선호한다면, 오리지널 머신 또한 그리 불편한 사항이 아닐 수 있습니다.

맛의 차이

네스프레소-버츄오-캡슐
네스프레소 버츄오 캡슐

물론 캡슐에 따라 맛의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오리지널 캡슐의 맛은 산미가 있고 깔끔한 맛이라고 평가를 합니다. 이에 반해 버츄오 캡슐에서 추출한 커피의 맛은 구수하면서 풍미가 가득한 맛이라고 칭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러한 맛의 차이는 캡슐의 차이라기 보다는 앞서 언급한 커피 추출 방식의 차이에서 온다고 할 수 있느데요. 크레마의 주된 성분이 지방인 것을 감안하면, 버츄오 캡슐에서 추출한 커피가 구수하면서 풍부한 풍미를 나타내는 것은 어느 정도 이해가 되는 맛이라 할 수 있습니다.

커피는 기호 식품인 만큼, 맛의 차이에 비교가 있을 수 없습니다. 본인이 선호하는 커피의 맛에 따라 머신을 선택하시면 되겠습니다.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vs 버츄오 선택

그럼, 앞서 언급한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vs 버츄오 비교 정보를 토대로 추천하는 대상을 선정해봤습니다. 머신을 구입하는데 도움이 될 듯 합니다.

  • 깔끔한 맛을 선호 : 오리지널
  • 저렴한 유지비 : 오리지널 (호환 캡슐)
  • 물 양 조절 : 오리지널
  • 풍부한 커피향 : 버츄오
  • 편리함 : 버츄오 (물 양 자동조절)

평소 산미가 있는 깔끔한 커피를 선호하면서, 저렴한 캡슐 가격을 원한다면 오리지널 머신을 추천 드립니다. 다만, 풍부한 풍미와 함께 입안 가득 크레마가 느껴지는 커피를 원하신다면, 버츄오 머신을 추천 드립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버츄오 머신을 선호합니다. 실제 2대의 버츄오 머신을 소유하고 있기도 한데요. 다만, 호환 캡슐이 없어 다소 비싸다는 단점이 꺼려지지만, 버츄오 캡슐의 풍부한 커피향을 대신할 수 없기에 지속적으로 버츄오 캡슐을 구매하고 있습니다.


이상 네스프레소 오리지널 vs 버츄오 비교 정보를 정리해드렸습니다. 어떠셨나요? 결정을 내리셨나요? 항시 하는 말이지만, 커피는 기호 식품이기에, 본인이 선호하는 커피 스타일을 선택하는 것이 후회가 없습니다.

네스프레소 버츄오 디카페인 캡슐 2가지 추천 후기

디카페인 커피 마시는 이유 4가지 (ft. 카페인 부작용)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