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패드 사설수리 단점 4가지 (ft. 비추천 이유)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본 글은 과거 아이패드 사설수리 한 경험을 바탕으로 아이패드 사설수리 단점을 콕 집어 설명한 글입니다. 아이패드의 경우 부분 수리가 불가해서, 액정 파손 등의 수리를 요하는 경우 리퍼로 진행을 해야 하는데요. 이럴 때 사설수리 유혹에 당면하게 됩니다. 하지만, 사설수리는 비추천합니다.

아이패드 사설수리 단점

아이패드-사설수리-단점
아이패드

아이패드 사설수리 단점으로는 차후 보증 수리가 불가능합니다. 보증이 지났다구요? 그렇다고 해도, 부품의 품질 불량, 조립 마감 완성도 부족과 함께 액정 외 부분수리가 불가능한 점이 단점이라고 할 수 있다.

차후 보증 수리 불가

아이패드 사설수리의 가장 큰 단점은 차후 애플케어 등의 보증 수리가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애플케어를 포함한 모든 수리 보증은 제조사에서 수리한 건에 대해서만 보증을 실시하기 때문인데요. 즉, 이런 이유로 해당 사설수리 이후의 모든 보증 수리가 중지 됩니다.

한편으로는 사설 수리한 부분에 대하여,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인지가 가능할까? 라고 생각하실 수 있으나, 결론부터 애기해서, 애플 서비스센터에서는 수리 의뢰 시 이에 대한 사실을 바로 알 수 있습니다. 바로 부품미다 내재된 일종의 코드 네임으로 확인하기 때문입니다.

즉, 사설수리를 맡기려는 아이패드가 보증 기간이 남아 있다면, 무조건 공식 서비스센터를 이용하셔야 차후 보증을 받으실 수 있음을 참고 바랍니다.


부품의 품질 불량

두 번째 아이패드 사설수리 단점은 부품의 품질이 현저히 낮다는 것입니다. 현재 아이패드 사설수리는 액정 교체만 가능합니다. 부분적으로 메인보드 관련 부품을 수리하는 곳이 있으나, 대체로 아이패드 사설수리는 액정 교체만 가능하다는 것이 일반적인데요. 해당 사설 수리점에서 액정교체 시 부품의 품질이 상당히 낮은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부품의 품질이 좋지 못한 이유는 사설 수리점에서 사용하는 액정 패널이 소위 추출 액정인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추출 액정이란, 메인보드 이상으로 사용할 수 없는 기기에서 중고 패널을 추출한 액정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중고 추출 액정의 경우, 화면 밝기 및 색상 균질도 면에서 정품 새 액정에 비해 현저히 낮은 품질인 경우가 많기에, 사설수리에 따른 패널 교체를 추천하지 않습니다.

조립 마감 완성도

가끔 커뮤니티 등에서 올라오는 아이패드 사설수리 후기를 보면, 생각보다 긍정적인 경우가 어쩌다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긍정적인 평가는 시간이 지나가면서 부정적인 글로 바뀌는 경우가 있습니다. 바로, 조립 마감도 이유 때문인데요.

예를 들어, 아이패드를 장기간 사용하다 보면 발열이 발생합니다. 이러한 발열은 액정 부착 면의 접착제 강도를 약하게 만드는 요인이 되기도 하는데요. 정식 서비스센터가 아닌 사설 수리 시 이러한 조립 마감도 좋지 못해, 액정이 벌어지거나 떨어지는 경우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즉, 사설 수리 후 수리 품질이 마음에 들 수 있어도, 장기적인 관점에서 조립의 완성도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부분수리가 불가능하다

마지막 아이패드 사설수리 단점은 액정 교체 외 사설수리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점입니다. 여러가지 이유가 있겠지만, 아이패드의 경우 유통되는 정식 부품이 없는 것이 가장 큰 이유입니다.

즉, 어떠한 사설 수리점에서 액정 교체 외에 메인모드 교체와 관련한 어떠한 수리가 가능하다고 해도, 이러한 부품의 경우, 정식 부품이 아닌 재활용된 부품일 가능성이 많다는 의미입니다. 이러한 재활용된 부품의 경우 또 다른 고장의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사설수리점은 정식 서비스센터에 비해 수리의 폭이 크지 않다는 이유입니다.

그럼 아이패드 수리는?

아이패드
아이패드

아이패드를 사설수리하고자 하는 이유는 비용(공식 수리 비용) 때문일 것입니다. 부분 수리가 안되기 때문에, 아이패드 프로처럼 1백만원이 넘는 비용을 지불하고 리퍼 제품을 수령해야 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비용 때문에 사설수리를 하고자 하는 경우라면, 사설수리 보다 고장난 제품을 팔고, 중고 제품을 구입하거나, 새 제품을 구입할 때 비용을 절감하는 방향으로 처리하는 것이 나을 수 있습니다.

즉, 고장난 제품을 굳이 사설수리하지 말고, 고장난 제품을 중고로 판매 후 중고 제품 혹은 새 제품으로 구입하는 방향을 추천하는 것이 득이 될 수 있다는 점입니다. 괜한, 사설 수리로 돈을 이중으로 지불하는 것보다 다른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 득일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상, 아이패드 사설수리 단점 4가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저 또한 제 아이패드와 제 자녀의 아이패드를 사설수리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수리 품질에 만족한 적은 한번도 없었습니다. 괜한 이중 지출을 하지 마시고, 다른 제품 구입을 추천합니다.

아이패드 배터리 교체 비용 (ft. 애플 서비스센터 예약 방법)

대학생 노트북 vs 아이패드 고민 끝! (ft. 태블릿)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