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MS EMS 프리미엄 차이 5가지 (ft. 더 빠른가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해외에 급한 편지나 소포를 붙히는 방법 중 가장 흔히 사용하는 방법이 EMS일 것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EMS 국제 우편을 붙히기 위해 우체국에 방문하면, EMS 또한 일반과 프리미엄으로 나뉘어 당황하시는 경우를 보실 수 있는데요. 오늘은 이러한 EMS EMS 프리미엄 차이를 정리해봤습니다.

EMS EMS 프리미엄 차이

EMS-EMS-프리미엄-차이-배송업체-UPS
EMS 프리미엄 배송 업체 – UPS

EMS와 EMS 프리미엄 차이로는 우선, 배송 업체가 틀립니다. 또 다른 차이로는 발송 가능 국가 수, 우편 제한 중량 및 길이, 배송 조회 방법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우편물 배송 업체 상이

EMS의 경우 배송 주체가 우체국입니다. 이와 달리 EMS 프리미엄은 국제적으로 유명한 배송업체인 UPS가 배송을 주관합니다.

즉, EMS를 이용하는 경우, 우편물 수납부터 전달까지 모든 사항을 우체국에서 주관하여 배송하게 되는 것과 달리, EMS 프리미엄은 우편물 수납만 우체국에서 전담하게 되며, 이후 과정은 국제 특송 업체인 UPS가 담당하게 되는 것입니다.

언뜻, 프리미엄이라는 단어 때문에 EMS 프리미엄이 EMS에 비해 더 빠른 배송 속도를 보장하는 것 으로 생각하는 분들이 많은데요. 물론, UPS업체의 배송 관리 시스템에 의해 대체로 빠른 배달 속도를 보장하기는 하나, 빠른 배송 속도 보다는 혹시나 모를 배송 사고에 대한 배상(보험 가입 시 EMS 보상한도 700만원, EMS프리미엄은 5000만원) 등에서 차이가 난다고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발송 가능 국가 수 차이

두 번째 EMS EMS 프리미엄 차이는 우편물 발송 가능 국가 수입니다. EMS 프리미엄이 EMS에 비해 보다 많은 국가로 우편물 배송이 가능한데요. 현 시점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밝히는 정보로, EMS의 경우 99개국이 가능한 반면, EMS 프리미엄은 최대 208개국으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이렇게 발송 가능 국가 수에서 EMS 프리미엄이 많은 이유는 쉽게 얘기해, UPS의 제휴 배송처가 많기 때문입니다. EMS의 경우 우리나라 우체국과 제휴를 맺은 국가에 한해 우편물이 배송이 가능한 반면, EMS 프리미엄을 주관하는 UPS의 경우 다양한 국가와 배송 협약을 맺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이유로, 어쩔 수 없이 요금이 더 비싼 EMS 프리미엄을 이용해 보낼 수 밖에 없는 경우가 발생하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우편물 제한 중량 차이

EMS와 EMS 프리미엄은 우편물 중량에서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국가에 따라 다르긴 하지만, EMS의 경우 최대 30KG의 중량 제한이 있습니다. 이에 반해, EMS 프리미엄의 경우 최대 70Kg 중량의 우편물을 배달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스페인으로 우편물을 보내려고 할 때 EMS의 경우 제한중량이 20KG인 반면, EMS 프리미엄은 최대 70KG의 우편물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편물 제한 중량의 차이 때문에, 20KG 또는 30Kg가 넘는 무게가 무거운 우편물일 경우, EMS 프리미엄 상품으로 선택해 발송해야 하는 경우에 발생합니다.

우편물 제한 길이 차이

위와 같은 중량에 따른 EMS EMS 프리미엄 차이 외에도 길이에서도 차이가 발생합니다. 즉, EMS 프리미엄이 EMS에 비해 보다 길이가 길거나 둘레가 긴 물품을 우편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앞서 예를 들었던, 스페인으로 예시를 들어 보면, 이해가 빠르실텐데요. EMS 상품의 경우 한변의 길이 최대는 1.05M, 최대 둘레 2M에 달하는 물품만 우편으로 보낼 수 있는 것에 반해, EMS 프리미엄은 최대 길이 2.74M, 최대 둘레 4M에 달하는 물품을 보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편물 제한 길이 차이는 국가에 따라 상이하기에, 직접 해당 국가의 발송조건을 확인하셔야 합니다. 아래 링크를 따라가시면, 우체국 EMS 발송 제한 조건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배송 조회 방법 차이

가장 앞에서 언급되었던 배송 업체에 따른 차이를 이해하셨다면, 아마도 예상하셨을 겁니다. 바로, 배송 조회 방법에서도 차이가 발생하는데요. EMS의 경우 우체국 홈페이지에서 확인이 가능한 반면, EMS 프리미엄은 독자적인 홈페이지에서 배송 관련 정보를 조회하실 수 있습니다.

보다 자세히 설명해드리면, EMS의 경우 우체국 홈페이지 혹은 우정사업본부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하지만, EMS 홈페이지는 아래 EMS 전용 홈페이지에서 조회가 가능합니다. 이렇게 조회 방법이 구분되는 이유는 EMS 프리미엄의 경우 배송업체가 UPS를 통하기 때문입니다.

EMS EMS 프리미엄 선택 기준

UPS-배송-차량
UPS 배송 차량

그럼, 앞서 설명해드린 정보를 토대로, 두 상품 중 어떠한 제품을 이용해야 할지 결정이 되시나요? 결정이 쉽사리 나지 않으시는 분들을 위해, EMS 프리미엄을 선택해야 하는 대상을 정리해봤습니다.

  • EMS 접수 가능 국가가 아닌 경우 (바로가기)
  • 우편물의 무게가 대략 30Kg을 초과하는 경우
  • 한 변의 길이가 대략 1M를 넘는 경우
  • 보다 빠른 배송을 원하는 경우

EMS 접수가 가능한 국가이며, 무게가 30Kg 이내인 경우는 EMS로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한 변의 길이가 대체로 1M를 넘지 않아야 합니다.

대체로, EMS 프리미엄이 EMS에 비해 대체로 1~2일 정도 배송이 빠르다고 합니다. 다만, 이는 확정이 아니기에, 현지 사정을 감안해 EMS 프리미엄 상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EMS EMS 프리미엄 차이를 정리해드렸습니다. 어떠한 상품으로 해외로 물품을 배송할 건지 결정이 되셨나요? 이 글이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국제소포 ems 차이 3가지 알고 보내세요!

✔️ 우체국 국제택배 요금 얼마일까? (ft. 최신)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