골프를 배울 예정이신가요? 그렇다면, 골프 초보 연습 순서 정도는 알고 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배우는 순서를 순차적으로 나열해보면, 아이언 골프채를 이용한 똑딱이 과정을 시작으로, 하프스윙, 풀스윙, 드라이버 스윙, 어프로치 5단계 과정으로 진행이 됩니다. 대략 5개월 정도가 소요됩니다.
골프 초보 연습 순서
골프 초보 연습 순서는 강사에 따라, 환경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나 대체로, 똑딱이부터 시작해서 하프스윙, 풀스윙, 드리어버 스윙, 어프로치 단계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1) 똑딱이
모든 골프 레슨의 시작은 헤드가 철로 되어 있는 아이언 채로 배우게 됩니다. 아이언 채의 경우 대개 5번부터 시작해서 9번까지 총 5개의 채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중 7번 아이언으로 공을 가볍게 쳐보는, 똑딱이 스윙을 시작으로 골프 초보 연습이 시작됩니다.
똑딱이란 강한 힘 없이 가볍게 공을 칠 때 나는 소리를 빗대어 표현하는 말로, 골프공을 치기 위한 기본 자세인 어드레스 자세를 취한 후 가볍게 공을 처보는 단계를 의미합니다. 이때 골프채를 잡는 그립 또한 배우게 되는데요. 그립이 골프의 반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니, 잘 숙지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똑딱이 스윙을 배우는 기간은 짧게 잡아 1주일에서 길게는 2주 정도를 하게 됩니다.
(2) 하프스윙
하프스윙의 명칭 답게, 풀스윙의 절반 정도의 궤적으로 골프공을 쳐보는 단계입니다. 대개 팔꿈치가 허리 정도만 올라가는 스윙을 하프스윙이라고 하는데요. 팔이 꺽이는 모양을 빗대로 “L TO L” 스윙이라고도 합니다.
하프스윙 단계 또한 강한 힘을 동반하는 스윙을 하지는 않습니다. 힘을 빼고 공을 정타로 맞추게 되는 연습을 하게 되는데요. 하프스윙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소위 IN-OUT 궤도라고 부르는 백스윙 후 다운스윙 궤도를 익히는데 집중을 하게 됩니다.
하프스윙 배우는 기간은 짧게 잡아 1주 정도이나, 최소 3주 이상의 기간을 배움 기간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3) 풀스윙
이제 골프 초보 연습 순서 3단계인 풀스윙 단계입니다. 실질적으로 골프 스윙 다운 스윙을 배워보는 단계라고 생각하시면 되는데요. 앞서 하프스윙 단계에 배운 궤도에 맞춰, 아이언 채를 어깨 높이까지 보낸 후 스윙을 하게 되는 단계입니다.
풀스윙 자세를 배우는 기간은 대략 3주 정도로 보고 있지만, 실제 골프장을 나가기 위해서는 이보다 많은 최소 8주 이상의 배우는 기간이 필요합니다. 물론, 해당 기간 내에 열심히 풀스윙 자세를 연습한다는 전제입니다.
아이언 7번 채로 풀스윙 자세가 갖춰졌다면, 다른 아이언 채를 가지고 돌아가며 풀스윙 연습을 반복합니다. 아이언 채가 익숙해졌다면, 우드나 유틸리티 채를 가지고 풀스윙 연습을 병행합니다.
(4) 드라이버 스윙
티샷에서 날리는 호쾌한 드라이버 스윙은 골프의 꽃이라고 불리우는 만큼, 많은 초보 골퍼분들에게는 로망일텐데요. 앞서 아이언 채를 통한 풀스윙 자세가 어느 정도 익숙해졌을 때 드라이버 스윙을 배우게 됩니다.
드라이버의 경우 샤프트 길이가 길고, 헤드가 크기 때문에 앞선 아이언 채와 느낌이 상당히 다르게 느껴질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아이언 채로 어느 정도 굳어진 스윙 자세가 오히려 드라이버 스윙을 배우게 되면서, 망가지는 경우도 있는 만큼 자세 교정에 한층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할 필요가 있습니다.
드라이버 스윙 자세를 배우는 기간은 1주일이면 됩니다. 다만, 자세를 배우는 것과 달리 원하는 방향으로 골프공을 보내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상당한 시간의 연습 시간이 필요합니다. 최소 4주 이상의 배우는 기간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5) 어프로치
골프 초보 연습 순서의 마지막은 그린에 공을 올리는 어프로치입니다. 어프로치의 목적은 최대한 홀컵 근처로 공을 붙여서, 짧은 퍼팅 거리를 확보하는 역할입니다. 어프로치를 잘할 수록, 실제 골프 경기 시 타수를 줄일 수 있어 매우 중요한 항목입니다.
짧은 거리라서 쉬울 것 같지만, 어프로치 스윙은 생각보다 쉽지 않습니다. 정확한 거리를 보내어야 하기 때문인데요. 실내 연습장에서 어느 정도의 연습이 되었다면, 파3 골프장 등에 방문해 벙커나 경사면 등 다양한 상황에서의 어프로치 연습이 필요합니다.
어프로치 연습 또한 최소 1주에서 2주 이상의 연습이 필요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 앞선 아이언 혹은 드라이버 스윙 전 단계에서 몸을 푸는 방법으로 어프로치 연습을 하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골프 배우는 기간
앞선 골프 초보 연습 순서를 기준으로 골프 배우는 기간을 정리해보면 대략 아래와 같습니다.
- 똑딱이 : 1주~2주
- 하프스윙 : 1주~3주
- 풀스윙 : 3주~8주
- 드라이버스윙 : 1주~4주
- 어프로치 : 1~2주
대략 정리를 해보면, 최소 7주에서 최대 19주 정도의 배우는 기간이 필요한데요. 최소라고 잡은 7주라는 시간은 말 그대로 골프채를 칠 줄 안다는 정도로 이해하는 것이 좋기에, 최대라고 잡은 19주 정도는 되어야 골프장에서 어느 정도 게임 진행이 가능한 수준이라 하겠습니다.
이상, 골프 초보 연습 순서와 배우는 기간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최대 19주, 대략 5개월이라는 기간을 투자해야 어느 정도 게임이 가능합니다. 물론, 해당 기간 정도의 배움으로 필드에서 공을 띄우는 정도지, 그 이상을 바라시면 안되겠습니다.
✔ 골프 연습장 비용 얼마면 될까? (ft. 가격, 장단점 분석)
✔ 골프 레슨 비용 알고 가세요! (ft. 초보, 개인, 프로)
✔ 골프 필드 나갈때 준비물 요건 필수! (ft. 노캐디 포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