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스케일링 시술을 앞두고, ‘스케일링 하지마세요?’ 라는 말을 들어보신 적 있으시나요? 이러한 말을 들어보시지 않았더라도, 스케일링 시술을 꺼려하는 이유로 한 번쯤 해당 키워드를 검색해보신 분이 종종 있으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결론부터 얘기하면, 이러한 말 혹은 글로 작성된 내용은 틀린 사실입니다. 스케일링은 잇몸 염증 예방과 치아 보존에 매우 중요한 시술입니다.
스케일링 하지마세요? 틀린 이유
결론부터 얘기하면, 아래에서 언급하는 ‘스케일링 하지마세요!’에 대한 근거가 되는 3가지는 단순히 의학적인 판단이 아닌, 비의료적인 사실을 바탕으로 기술된 내용과 글에 근거를 두고 있습니다.
스케일링 후 구멍 넓어짐
스케일링 시술을 이해하면, 스케일 후 구멍이 넓어진다는 말이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스케일링 시술은 치아 사이에 생긴 치석을 제거하는 시술로써, 이러한 치석 제거를 통하여, 잇몸의 염증에 따른 치아 상실을 예방하는 시술인데요. 이때 제거하는 치석으로 인해 발생한 구멍이 일시적으로 넓어진 것을 두고 아래의 이유로 ‘스케일링 하지마세요!’ 라는 얘기를 하고 있습니다.
- 치석은 치아 사이의 공간을 메어줌으로써, 충치를 예방한다
- 스케일링 후 넓어진 구멍 사이에 음식이 끼어서 충치를 발생 시킨다
제법 그럴 듯 한 말로 들리지만, 치석의 성분을 이해하면 말도 안되는 사실임을 알 수 있습니다.
치석의 성분은 세균이 포함된 석회화된 치태입니다. 즉, 이러한 세균성 치태들을 스케일링이라는 시술을 통하여 제거하지 않으면, 결국 잇몸 사이에서 염증을 치아 사이에서 충치를 일으키는 원인을 제공하게 됩니다.
스케일링 후 구멍 넓어지는 것 또한 치석이 크기에 따라 그 정도가 커지는 것이기에, 짧은 스케일링 시술 기간을 두고 관리하게 되면, 치아 사이의 구멍이 넓어지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케일링 후 넓어진 치아 사이의 구멍 또한 잇몸 살이 조금씩 차오르면서 어느 정도 메워진다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스케일링 후 이시림
‘스케일링 하지마세요!’ 라는 또 다른 주요 근거가 되는 원인이 바로 스케일링 후 이시림 증상입니다. 쉽게 얘기해서 이시림 증상이 스케일링으로 인한 치아의 마모 때문에 발생한 증상이라고 일컫는 것인데요. 사실, 스케일링 후 이시림 정도는 치아의 마모 때문이 아닌, 잇몸의 상태가 좋지 않을 경우에 해당합니다.
스케일링 시술은 정확히 치아 겉면을 갈아내는 것이 아닌, 잇몸 사이에 있는 치석만 제거하는 것입니다. 물론, 치석 제거 시 부분적으로 치아가 닿을 수 있으나, 치아 외부면을 갈아낼 정도가 아닙니다.
그럼, 스케일링 후 이시림 증상은 왜 나타나는 것일까요? 여러 원인이 있지만, 가장 주요한 이유가 되는 것이 치석 제거로 인한 치근 조직의 노출입니다. 치근 조직을 감싸고 있던 치석이 스케일링으로 탈락하게 되면서 외부의 자극(차가운 물 등)에 반응하는 것입니다.
반대로 생각해서, 이시림 정도가 심하다면 치석의 정도가 심한 경우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빠릅니다. 즉, 기존에 잇몸을 감싸고 있던 치태 정도가 심한 것이였다고 이해를 하시면 됩니다. 오히려, 약간의 이시림이 치석 제거가 잘 되었다는 증상으로 이해하시는 것이 나을 듯 합니다.
스케일링 매년 반복
‘스케일링 하지마세요’ 라는 글들에서 항시 다루고 있는 내용이, 스케일링을 하게 되면 앞으로 매년 치과에 방문해서 관리 또는 치료를 받아야 한다는 말을 많이 합니다. 이 말이 무슨 말이냐면, 해당 스케일링을 무기로 해당 치과로 유도하는 영업 전략 도구로써 스케일링을 이용한다는 말입니다.
사실, 이 말은 크게 보아 틀란 사실은 아니지만, 그렇다고 매년 치아 관리를 받지 않고 방치하라는 말을 믿는 다는 것은 내 치아의 상태를 악화 시킨다는 말과 같습니다.
오히려, 매년 건강보험 적용으로 1회 적은 소액으로 스케일링을 받을 수 있기에, 해당 치과 방문 시 치아의 상태를 점검하는 것이 치아를 영구적으로 잘 사용할 수 있는 기회라고 생각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만, 스케일링 후 본인의 치아 상태가 좋지 않아 여러 치료를 권장 받는 다면, 이에 대해서는 보다 여러 고서의 치과를 방문해서 검진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만약, 같은 진단을 내린다면, 오히려 빠른 대처로 적용 비용을 지불하면서 치료를 받을 수 있습니다.
스케일링 가격 (건강보험 적용 전, 후)
이제 ‘스케일링 하지마세요!’ 라는 말이 틀린 사실이라는 것을 아시게 되었나요? 그렇다면, 약간의 무서움을 참고 치과로 가서 스케일링을 받아야 합니다. 하지만, 처음이라 얼마 정도의 비용을 지불해야 하는 것인지 궁금하실 것 같아, 짧게 나마 이에 대한 비용을 정리해봅니다.
▣ 스케일링 가격
- 건강보험 비적용 (1회 초과) : 5~7만원
- 간강보험 적용 (1년 1회) : 1.5~1.7만원
만 19세 이상 성인의 경우, 매년 1월 1일부터 12월 31일 사이에 스케일링 시술에 대하여 1회 건강보험을 적용 받게 됩니다. 치석의 정도에 따라 달라지지만, 대략 시술에 소요되는 시간은 15~20분 정도면 시술을 마치게 됩니다.
이상, 스케일링 하지마세요! 라는 잘못된 사실을 바로 잡기 위해 기술한 내용을 마무리하려 합니다. 저의 경우 매년 잊지 않고 스케일링을 하고 있습니다. 적지 않은 나이이긴 하지만, 스케일링 덕분에 잇몸의 상태가 제법 좋은 편에 속한다고 합니다. 괜히 비의학적인 내용에 신경 쓰지 마시고, 스케일링 매년 받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