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시작하는 방법 이것부터 결정하세요!

  • 네이버 블로그 공유하기
  • 카카오톡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트위터 공유하기

지금 현재 블로그 시작하기로 마음 먹었다면,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 지 막막하실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블로그 시작하는 방법 이전에 고민과 결정이 선행되는 것이 좋다는 것이 저의 경험입니다.

블로그의 경우, 쉽지 않은 과정입니다. 하지만, 시작이라는 결정을 했다면, 해당 블로그 세계에 대해서 좀 알고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기보다 블로그 세계는 넒다라고 말하고 싶네요.네이버블로그로 시작하여,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에 이어 워드프레스 블로그까지 경험한 저의 경험을 빌어, 블로그에 대한 얘기를 해보고자 합니다.

블로그 종류 선택하셨나요?

블로그하면 네이버 블로그만 있다고 생각하실겁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서두에서도 언급했지만, 다양한 블로그 플랫폼이 있습니다.

  • 네이버 블로그 – 국내에서 블로그 트래픽 점유율이 최고
  • 다음 티스토리 – 구글 애드센스로 현금 수익화 창출이 가능
  •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 – 구글 애드센스 수익 창출 가능
  • 워드프레스 – 개인이 소유, 구축한 블로그 플랫폼 (애드센스 수익 창출)
블로그-시작하기-노트북에서
블로그 시작하기

이외에도 다수의 블로그 플랫폼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일컫는 블로그 플랫폼은 주로 위 4가지 정도를 일컫는 경우가 많습니다. 물론, 일반인의 경우 네이버 블로그 외에 다른 블로그 플랫폼은 오늘 처음 들으실 가능성이 많습니다.

많은 이들에게 익숙한 네이버 블로그와 대비하여 다른 3가지 플랫폼의 경우, 구글 애드센스라는 광고를 자신의 블로그에 실음으로써, 광고 클릭에 대한 광고비를 지불 받으실 수 있습니다. 광고비라고 하여 소액을 생각하실 듯 한데요. 많이 받으시는 분들의 경우, 수 천만원을 구글로 부터 지급받고 계시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럼, 앞선 내용을 들어보면 우리에게 익숙한 네이버 블로그에 비해, 현금 수익 창출이 가능해서 해당 블로그 플랫폼을 시작하는 것이 맞을 듯 하지만, 사실상 블로그 초보분들의 경우, 아래의 이유 때문에, 해당 플랫폼으로 블로그 시작하기가 쉽지 않습니다.

  • 글쓰는 것에 대한 숙련도
  • 키워드에 대한 이해
  • HTML 이해 (난이도 낮음)

이런 이유로 블로그를 가장 먼저 시작하려는 분들에게는 글 쓰는 것에 대해서만 집중할 수 있는 네이버 블로그를 추천합니다. 제가 경험을 해보니, 네이버 블로그 잘하셨던 분들이 결국에는 다른 블로그 플랫폼에 대한 이해와 결과가 좋다는 걸 경험으로 체감했었습니다.

블로그 운영 목적이 뭐예요?

사실상, 앞의 글을 읽어보셨다면, 해당 소주제에 대한 이해가 빠르실 듯 합니다.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목적이 무엇인가요? 앞서 언급한 현금 수익 창출이신가요? 아님 단순한 일상 기록용으로 블로그를 생각하신가요?

본인의 얘기를 남기거나, 주변의 일상을 기록하는 블로그를 생각하신다면, 네이버 블로거가 가장 좋습니다. 우리나라에서 다수가 이용하고 있는 포탈사이트가 네이버인 만큼, 일일 방문자 또한 적지 않게 유지할 수 있는 곳이 네이버 블로그이기에, 일상 정도의 기록용으로는 사실상 네이버 블로그 만한 것이 없습니다.

노트북이-높여-있는-책상
노트북으로 블로그 작성

또한. 앞서 현금 수익화에 유리한 플랫폼이 애드센스 광고를 유치할 수 있는 티스토리, 구글 블로그(블로그스팟), 워드프레스라고 언급했는데요. 네이버 블로그 또한 애드포스트라는 광고 수익원을 제공하고 있기에 일상의 기록과 적지만 소소한 수익을 꿈꿀 수 있는 네이버 블로가 기록용 블로그로는 가장 최적의 선택지가 될 수 밖에 없습니다.

  • 현물을 제공 받는 체험단 등에도 네이버 블로그가 유리합니다.

하지만, 이러한 애드포스트 광고 수익은 구글 애드센스에 비해 매우 적은 편이라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구글 애드센스의 개인별, 광고별 광고단가가 다르긴 하지만, 애드포스트에 비해 10배 이상이 될 수도 있다는 생각이 들 때도 있습니다.

이런 맥락으로 보면, 블로그 시작하는 목적이 결국에는 현금 수익 창출이라고 하면, 네이버 블로그를 경험한 후 다른 애드센스 플랫폼으로 넘어가셔서 글을 작성하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사실상, 저의 경우도 이와 동일한 루트로 여기까지 오게 된 것이니깐요.

블로그 글쓰기 쉽지 않아

블로그 시작하는 방법 이전에 고민해야할 것 중 앞선 블로그 종류 및 운영 목적보다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바로 블로그 글쓰기를 줄곧 해야한다는 것에 대한 마음가짐이라고 생각합니다. 사실상 글쓰는 것이 그렇게 쉽지 않은 것이 사실입니다.

특히나 일상의 기록이 아닌 수익 창출이 목표라면, 기본적으로 장기간 글을 써야합니다. 물론, 단기간에 수익 창출하는 방법이 있긴 하지만, 결국에는 이러한 방법으로는 지속적인 수익 창출이 힘들기 때문인데요. 결과적으로, 많은 글을 써야하기에 이러한 마음가짐을 갖고 임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엇이든지 처음에는 의지가 강하죠. 제가 블로그를 이렇게 작성하고 있지만, 저와 같이 시작하거나, 앞서 블로그를 시작했던 다수의 모든 이들이 결과적으로 글쓰는 것을 포기하고, 이제껏 노력한 결과물을 보지 못하고 사라지는 것을 무수히 보았습니다.

포기하지 않으면, 절반의 성공이라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아직 글쓰는 것에 대한 압박감이 아직 많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글이 후에 저에게 가져올 결과물을 기대하며, 글을 쓰고 있습니다. 만약 저와 같이 수익형 블로그를 위해 블로그를 시작하려 한다면, 못해도 대략 3년 이상의 기간 동안 글을 써야 한다고 마음가짐을 갖는 것이 필요합니다. 물론, 열심히 글쓰기를 하지 않은 3년이 아닌, 줄곧 다수의 글을 쓰는 전제하에 가능한 것이죠.

블로그 시작하는 방법! 마음가짐이 첫번째!

현재 4개의 블로그 플랫폼에 다수의 글을 작성하고 있지만, 이러한 원동력은 마음가짐입니다. 본인이 주도한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먹어야지만, 장기간의 블로그 레이스에서 성공할 수 있습니다. 만약 그러지 못하고 중간에 멈추어도 됩니다. 다시금 마음가짐이 굳건히 들 때 그때 다시 힘을 내시면 됩니다.

블로그-시작하는-방법-고민
매일 블로그 쓰는 습관

블로그 시작하는 방법, 마음가짐이 간절하고 굳건하다면 그리 어렵지 않습니다. 본질은 글쓰는 것이기 때문인데요. 사실상 그러한 시작하는 방법을 찾다가 지쳐서 시작하지 못할 수도 있다면, 이는 아직 블로그를 시작하려는 마음가짐이 들지 않은 것이라 생각하시고, 잠시나마 생각을 다시금 해보시기 바랍니다.

  • 블로그 시작하는 방법만 궁금하시다면, 포탈사이트에 ‘네이버 블로그 시작하기’ 검색하세요.

저는 블로그로 전업을 꿈꾸고 있습니다. 사실상 블로그로 밥 먹고 살고 싶은 것이 꿈인 사람입니다. 늦은 나이에 시작한 블로그로 수익화를 꿈꾸기 때문에 그런지, 다른 이들에 비해 마음가짐이 매우 굳은 편에 속합니다.

현재, 이 글을 보시는 분에게 여쭈어 봅니다. 블로그 시작하는 방법을 왜 찾고 계시나요? 해당 키워드로 검색을 하고 있는 이유가 저와 같이 간절함이 있으시나요? 만약 그렇다면, 저와 같이 블로그로 수익을 꿈꿔보시겠습니까? 이상, 블로그 시작하는 방법 이전에 고민해봐야할 것들에 대해 얘기해보았습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블로그 종류 선택이 중요합니다! (ft. 장단점)

돈 벌수 있는 방법 블로그 편 (ft. 3백만원 가능)

Leave a Comment